군산동고등학교 로고이미지

공지사항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2018 역사 명경과(明經科)·제술과(製述科) 대회 안내
작성자 *** 등록일 18.11.01 조회수 240

군산동고등학교 역사과


우리 역사에 대한 관심을 제고하고, 한국사 전반에 걸쳐 역사적 사고력과 판단력 및 논리적 추론 능력을 함양하기 위해 <명경과(明經科제술과(製述科) 대회>를 다음과 같이 개최합니다.

 

1. 일 시 : 20181112일 월요일 08:40~09:40 (60)

2. 장 소 : 2층 시청각실

3. 대 상 : 1, 2학년(계열 구분 없음)

4. 참가 신청 : 119일 금요일 16:30까지

5. 신청 방법 : 참가를 희망하는 학생은 각 반에 게시된 신청서에 학번, 이름, 참가 영역을 작성하고, 신청서

                      는 마감일까지 각 반 실장이 담당 교사에게 제출

                    (담당교사 : 송지현, 이철민 선생님)

                     영역은 명경과(明經科)제술과(製述科)로 구성, 1인당 하나의 영역에만 응시 가능

                              (중복 응시 불가)

 

6. 시험 내용

영 역

유 형

문항 수

시 간

명경과(明經科)

선다형

40문항

60

제술과(製述科)

논술형

3문항

60


제술과(製述科) 주제

우리나라 해방 이후의 역사 (1945~1948)

: 조선 건국 준비 위원회, 미군정, 모스크바 3국 외상회의, 미소공동위원회, 신탁통치, 좌우합작위원회 등


7. 출제 범위

영 역

범 위

참고 자료

출제 교사

명경과(明經科)

한국사 전 범위

한국사 교과서 및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기출 문제 등

송지현, 이철민

제술과(製述科)


8. 시상 내역

영 역

구 분

시상 비율

1학년

2학년

3학년

(단위 : )

인원()

시상

인원()

시상

인원()

시상

명경과

장원(1)

전체 응시 인원의 20% 이내

1

상장

문화

상품권

1

상장

문화

상품권

 

 

4

제술과

1

1

 

명경과

갑과(2)

1

1

 

4

제술과

1

1

 

명경과

을과(3)

2

2

 

8

제술과

2

2

 

명경과

병과(4)

3

3

 

12

제술과

3

3

 

(단위 : )

14

14

0

28

, 각 영역별 응시 인원에 따라 시상 인원이 조정될 수 있음. 참가 학생은 그 내용을 생활기록부에 기재


9. 평가 내용

영 역

평가 요소

평가 내용

명경과

(明經科)

역사 지식의 이해

- 역사 탐구에 필요한 기본적인 지식을 갖고 있는가?

(역사적 사실·개념·원리 등의 이해 정도를 측정)

연대기의 파악

- 역사의 연속성과 변화 및 발전을 이해하고 있는가?

(역사 사건이나 상황을 시대 순으로 정확하게 이해하고 인과관계를 파악할 수 있는가를 측정)

역사 상황 및 쟁점의 인식

- 제시된 자료에서 해결해야 할 구체적 역사 상황과 핵심적인 논쟁점, 주장 등을 찾을 수 있는가?

(문헌자료, 도표, 사진 등의 형태로 주어진 자료에서 해결해야 할 과제를 포착하거나 변별해내는 능력이 있는지를 측정)

역사 자료의 분석 및 해석

- 자료에 나타난 정보를 해석하여 그 의미를 파악할 수 있는가?

(정보의 분석을 바탕으로 자료의 시대적 배경과 사회적 의미를 해석할 수 있는가를 측정)

역사 탐구의 설계 및 수행

- 제시된 문제의 성격과 목적을 고려하여 절차와 방법에 따라 역사 탐구를 설계하고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가?

결론의 도출 및 평가

- 주어진 자료의 타당성을 판별하고, 여러 자료를 종합하여 결론을 도출할 수 있는가?

제술과

(製述科)

문제의 핵심내용 이해 및

역사적 사실의 파악

- 관련 주제를 이해하는데 필수적인 주요 역사 지식을 알고 있는가?

- 관련 주제에 대한 시대적 배경(상황)에 대해 이해하고 있는가?

서술의 논리성과 표현력 및

결론의 타당성

- 관련 주제와 역사적 사실을 정확히 이해하고 자신의 주장을 펴고 있는가?

- 상식적으로나 역사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근거를 제시하고 있는가?

- 문제점을 정확히 파악하고 타당한 대안이나 해결방법을 제시하고 있는가?

서술 방식

- 서론, 본론, 결론의 짜임새를 모두 갖추고 있는가?

- 관련 주제에 대한 내용과 자신의 주장을 모두 서술하였는가?

- 제시된 분량을 서술하였는가?



이전글 2018학년도 1,2학년 2학기 2차고사 실시
다음글 한문과 시간강사 채용 공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