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동고등학교 로고이미지

공지사항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총 62만원 상금 교내 독서토론 및 시 쓰기 대회 안내
작성자 *** 등록일 17.07.20 조회수 512
첨부파일

교내 탁류독서토론 글쓰기 대회(상금 총 33만원, 도서)

군산동고등학교

1. 도서와 토론 주제: 채만식 탁류

. 다면 토론 주제 : 채만식의 탁류를 어떻게 해석할 것인가?”

. 칼포퍼식 토론 주제 : 탁류는 흥미 위주의 통속적인 세태소설이다.”(뒷면 꼭 참고)

2. 목적: 지역 작가의 작품을 통해 독서토론, 독서 관련 글쓰기의 생활화

3. 대상: 1,2학년 종합 시상

4. 운영방법 원고 제출처: 메일 star21ch@hanmail.net 최기재

. 1: 독서토론문 원고 심사(다면 토론-자기팀의 입장 토론문 A4 2매 내외 1개 제출, 칼포퍼식 토론 A4 2매 내외 찬반 토론문 각각 1개씩 제출) 토론문 작성 안내는 홈페이지 확인

. 2: 독서토론(다면 토론-팀당 2명씩 3개 팀, 칼포퍼식 토론-팀당 3명씩 4개 팀)

5. 일시 토론 방법 뒷면 참고

. 예선 원고 마감: 2017.8.1.()

. 본선 토론 대회: 2017.8.16.~개학 칼포퍼식 토론의 찬반은 토론 당일 정함

6. 심사 방법(원고 내용 50% + 토론 능력 50%)

. 참여 학생 50% . 교사 50%

7. 시상 총(18) 상금액 33만원 *생기부 시상 내역 기록

. 금상(1팀 총 5): 상장, 상금 1인당 3만원 문화 상품권 총 15만원

. 은상(1팀 총 5): 상장 수여, 상금 1인당 2만원 10만원

. 동상(다면 토론 1, 칼포퍼 토론 2팀 총 8): 상장 수여, 상금 1인당 1만원 8만원

 

교내 속 만인보시 쓰기 대회(상금 총 29만원, 도서)

1. 도서: 고은 만인보, 인간의 품위, 타인 배려, 공동체 존중

2. 목적: 군산 출신 노벨상 후보 작가의 작품을 읽고 이를 계승하는 시 쓰기 활동

3. 대상: 1,2학년 학년별 시상

4. 일시 제출처: 메일 star21ch@hanmail.net 최기재

. 원고 마감: 2017.8.1.() *원고에 [교내 속 만인보시 쓰기 대회]라 표기할 것

. 시상: 2017.8.16.()~ 개학 수상자들의 작품을 시집으로 출간 예정

5. 원고 제출: 1인당 3작품(워드로 작성하여 출력물 제출, 또는 자필로 작성 제출)

6. 심사 기준 * 시 속에 시적으로 이야기를 넣어 보세요.

. 고은 시인의 만인보를 고등학생 차원에서 창조적으로 계승한 작품

. 고등학생의 학교생활을 시의 다양한 기법으로 잘 형상화한 작품

. 고등학생의 활동, 고민, 갈등, 인간적 아름다움 등을 잘 형상화한 작품

. 자신의 주변에서 보는 친구, 부모, 친지, 선생님 등의 모습을 잘 드러낸 작품

. 역사적 인물 이야기를 고등학생의 시각에서 새롭게 시적으로 표현한 작품

7. 시상 총(21) 상금액 29만원 도서 *생기부 시상 내역 기록

. 최우수자(전체 1): 최우수상 상장, 상금 3만원 문화 상품권과 도서 1권 총3만원

. 우수자(학년별 3): 우수상 상장, 상금 1인당 2만원 상품권 도서 1권 총 12만원

. 장려상(학년별 7): 장려상 상장, 상금 1인당 1만원 상품권 도서 1권 총 14만원



교내 탁류독서토론 글쓰기 대회 토론 방법

1. 다면 토론(Multisided Debate)

[토론 논제] 채만식의 탁류를 어떻게 해석할 것인가?

역할

활동

시간

교사

도입하기

1

A1번 토론자

A 입장에서 입론하기

4

B1번 토론자

B 입장에서 입론하기

4

C1번 토론자

C 입장에서 입론하기

4

A2번 토론자

A 입장에서 확장하기

4

B2번 토론자

B 입장에서 확장하기

4

C2번 토론자

C 입장에서 확장하기

4

청중

청중의 질문 또는 다른 의견 개진하기

10

팀 전체

숙의시간(팀별 협의 시간)

3

A1 또는 2번 토론자

A 입장에서 반론하기(요약, 마무리 발언 포함)

3

B1 또는 2번 토론자

B 입장에서 반론하기(요약, 마무리 발언 포함)

3

C1 또는 2번 토론자

C 입장에서 반론하기(요약, 마무리 발언 포함)

3

토론자 퀴즈 2문항씩

각 토론자의 퀴즈 각 1개씩(문제의 질을 평가에 반영)

1

 

 

47

2. 칼포퍼식 토론(토론 당일 1시간 전에 찬성과 반대를 가위바위보로 정함)

[토론 논제] 탁류는 흥미 위주의 통속적인 세태소설이다.(리얼리즘 소설, 문학적 생명력이 높은 소설, 식민지 시대를 날카롭게 비판한 작품, 일제 강점기의 저항 문학, 조선에 대한 일제 수탈을 형상화하는 한편 조선 민족의 일제에 대한 항거를 표현한 작품 등)

[긍정측]

[부정측]

 

긍정측 1 입론 5

부정측 3 교차조사 3

1. 사회자 없음(토론 순서를 숙지하고 참여해야 함)

2.. 작전 타임(숙의 시간) 팀당 2분이며 분할해서 사용 가능

 

부정측 1 입론 5

긍정측 3 교차조사 3

 

긍정측 2 반론 5

 

 

부정측 1 교차조사 3

 

부정측 2 반론 5

긍정측 1 교차조사 3

 

자유토론 [청중, 심사위원, 교사의 질의응답] 7

자유토론 후 각 2번 토론자 퀴즈 2개씩 제시 2

긍정측 3 반론 3

 

 

부정측 3 반론 3

소계 19

소계 19

47

토론문 내용 안내 및 토론문 작성 방법은 홈페이지를 참고할 것.

토론문은 도서관에서 고교생의 그리스인 조르바 읽기를 참고할 것, 기존의 토론 입론서에 대표사례필수쟁점을 포함하여 작성할 것.

이전글 3학년 2학기 1차고사 안내
다음글 2017학년도 여름방학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