술산초등학교 로고이미지

드림레터&뉴스레터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학부모 진로소식지 드림레터 2018-31호
작성자 술산초 등록일 18.11.27 조회수 281
첨부파일

미래 근무환경, 스마트워크

스마트워크란 무엇인가요?

카페에서 노트북으로 일하는 사람들의 모습을 본 적이 있나요? 스마트워커들은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출퇴근 길 지하철에서 보고서를 제출하기도 하고, 모니터 속의 동료와 원격으로 화상 회의를 하기도 합니다. 스마트워크는 이처럼 정보통신기기를 이용해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일할 수 있는 업무환경을 말합니다.

 

스마트워크 업무 방식으로 일하게 되면 직장인은 자신의 업무에 따라 일정과 장소를 융통성 있게 조율할 수 있습니다. 불필요하게 낭비되는 업무 시간을 최소화하고, ·퇴근 시간을 절약하여 자기계발·여가 등의 시간을 증가시킴으로써 일과 삶이 균형을 이루는 데 도움이 됩니다. 스마트워크는 자율적인 시간 관리를 통해 생산성을 높이는 효율적인 업무수행 방식입니다.

 

하지만 이와 같은 장점에도 불구하고 스마트워크는 근무시간과 개인시간의 구분이 모호해지면서 사생활 침해가 발생할 수 있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이를 극복하면서 스마트워크를 통해 더욱더 풍요로워질 우리의 삶을 기대해보세요!

스마트워크 유형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1) 스마트워크 센터 원격 근무
스마트워크 센터는 자신의 원래 근무지가 아닌 주거지와 가까운 지역에서 근무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원격근무용 사무실입니다. 사무실과 유사한 환경이기 때문에 업무에 몰입하기가 쉽습니다. 네덜란드나 미국에서는 전국에 스마트워크 센터가 활성화되어 있고, 국내에서도 운영되고 있습니다.

2) 홈오피스(재택근무)
말 그대로 집에서 일하는 것인데, 직장 업무와 가정생활을 함께 할 수 있고, 통근시간에 대한 피로감을 줄일 수 있습니다. 기업 입장에서도 사무실 유지비를 절약할 수 있죠. 하지만 원격 업무를 보완할 기술이나 보안 관리에 신경 써야 합니다.

3) 모바일 오피스 이용(이동 중에 또는 현장에서)
스마트폰 등 모바일 단말기를 활용하여 시공간의 제약 없이 실시간으로 업무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과거에는 현장에서 근무하는 영업사원 등이 주로 사용했지만, 이제는 어떤 부서에서 일하더라도 개인 디바이스로 업무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 출처 : 스마트워크센터 공식 홈페이지, https://smartwork.go.kr)

*자세한 내용은 첨부물 확인하세요.

 



이전글 학부모 진로소식지 드림레터 2018-32호
다음글 학부모 진로소식지 드림레터 2018-30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