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권이란? 인권은 말 그대로 인간이 가지고 있는 기본적 권리를 말합니다. 사람이 단순히 사람이라는 이유 하나만으로 누리는 권리가 바로 인권이며 자신의 성격과 지능, 재능, 양심 등을 발전시키는 것 모두가 인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인권은 인간이 사회생활을 영위해 가면서 마땅히 누려야 할 권리도 함께 의미합니다. ▶ 가정에서의 인권교육 가정에서의 인권교육은 기본적으로 가족 간의 사랑에서 출발합니다. 그러므로 행복한 가정생활 속에서의 형제애, 가족 간의 예절, 나아가 이웃 간의 예절 등이 가정에서의 인권교육의 본질적인 부분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가정에서의 인권존중 교육이 중요합니다. 우리 어린이들의 인권을 보호하기 위한 분위기 조성을 위해 학교, 가정, 지역사회의 상호협력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인권을 소중히 여기고 인권에 관심을 갖는 사회적 분위기가 조성될 때 우리 어린이들이 더욱 밝고 건강하게 자라날 수 있으리라 믿고 학교에서도 어린이들의 인권교육에 관심을 갖고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항상 우리 자녀의 입장이 되어 자녀의 목소리에 귀기울이는 올바른 인권지킴이가 되기 위해 학부모님께서도 많은 관심과 실천을 부탁드립니다. ▶ 우리 가족의 인권 지수는? ♧ 어린이가 체크(∨) 해 봅시다. 내 용 (학생용) | 체 크 | 비 고 | ○ | × | 1. 화가 나면 말보다는 행동으로 감정 표현을 한다. | | | ※ ○가 몇 개나 되나요? ▶ 3개 이하 인권 지킴이 ▶ 4개-7개 인권 노력이 ▶ 8개 이상 서로 존중하며 더욱 노력해요 | 2. 하고 싶지 않아도 해야 할 때가 더 많다. | | | 3. 가족들 사이에도 비밀은 지켜지지 않는다. | | | 4. 부모님은 나의 이야기에 귀기울여 주시지 않는다. | | | 5. 형제들과 함께 놀아주는 것이 귀찮다. | | | 6. 잘못을 했을 때는 자주 매를 맞는다. | | | 7. 부모님은 나를 자랑스러워하신다. | | | 8. 형제들과 비교를 당하거나 차별을 받는다. | | | 9. 사람들 앞에서 창피를 당하기도 한다. | | | 10. 우리는 한 가족이라는 생각이 든다. | | |
♧ 부모님께서 체크(∨) 해 봅시다. 내 용(학부모용) | 체 크 | 비 고 | ○ | × | 1. 가족과 함께 하는 일들이 많다. | | | ※ ○가 몇 개나 되나요? ▶ 3개 이하 인권 오염이 ▶ 4개-7개 인권 노력이 ▶ 8개 이상 서로 존중하며 더욱 노력해요 | 2. 아무리 바쁘더라도 아이들을 방치하지 않는다. | | | 3. 아이들의 비밀은 언제나 지킨다. | | | 4. 부모의 감정 상태에 따라 아이들을 훈육하지 않는다. | | | 5. 내 아이가 다른 친구들과 어울려서 놀 수 있도록 한다. | | | 6. 아이들의 의사표현에 귀를 기울인다. | | | 7. 아이들이 문화적인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배려한다. | | | 8. 아이들 앞에서는 부부간에 정중한 언어사용을 한다. | | | 9. 공부를 잘하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 | | 10. 애들이 뭘 알겠어? 라는 생각을 자주 한다. | | |
의사소통, 아이의 인권을 존중하고 마음을 여는 열쇠입니다. |
나 ? 전달법(I-Message) 으로 대화하세요. | 상대방을 비난하지 않고 문제가 되는 상대방의 행동과 그 행동의 결과를 객관적으로 표현하여 그 행동이 나에게 미친 영향을 구체적으로 상대방에게 전달하는 방법입니다. |
YOU-Message | I-Message | 너는 학교 끝나면 집으로 오지 않고 어디서 무얼 하다 오는 거니? 도대체 정신이 있는 거야? 없는 거야? | 네가 학교 끝나고 연락도 없이 집에 오지 않으면(사실) 나는 네가 어디 있는지 모르기 때문에(영향) 너에게 무슨 일이 일어났을까봐 걱정되고 불안해(느낌) |
나 ? 전달법(I-Message) 을 긍정적 감정 표현에도 사용하세요. | ? 네가 미술 시간에 어지럽혀 놓은 물감을 정리해 놓으니 (사실) ? 책상이 깨끗해져서 (영향) ? 내가 기분이 참 좋아. (느낌) |
2020. 9. 8. 군산푸른솔초등학교장 귀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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