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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정통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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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26호 학생인권교육
작성자 *** 등록일 20.09.07 조회수 834
첨부파일

인권이란?

인권은 말 그대로 인간이 가지고 있는 기본적 권리를 말합니다. 사람이 단순히 사람이라는 이유 하나만으로 누리는 권리가 바로 인권이며 자신의 성격과 지능, 재능, 양심 등을 발전시키는 것 모두가 인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인권은 인간이 사회생활을 영위해 가면서 마땅히 누려야 할 권리도 함께 의미합니다.

가정에서의 인권교육

가정에서의 인권교육은 기본적으로 가족 간의 사랑에서 출발합니다. 그러므로 행복한 가정생활 속에서의 형제애, 가족 간의 예절, 나아가 이웃 간의 예절 등이 가정에서의 인권교육의 본질적인 부분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가정에서의 인권존중 교육이 중요합니다.

우리 어린이들의 인권을 보호하기 위한 분위기 조성을 위해 학교, 가정, 지역사회의 상호협력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인권을 소중히 여기고 인권에 관심을 갖는 사회적 분위기가 조성될 때 우리 어린이들이 더욱 밝고 건강하게 자라날 수 있으리라 믿고 학교에서도 어린이들의 인권교육에 관심을 갖고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항상 우리 자녀의 입장이 되어 자녀의 목소리에 귀기울이는 올바른 인권지킴이가 되기 위해 학부모님께서도 많은 관심과 실천을 부탁드립니다.

우리 가족의 인권 지수는?

어린이가 체크() 해 봅시다.

내 용 (학생용)

체 크

비 고

×

1. 화가 나면 말보다는 행동으로 감정 표현을 한다.

가 몇 개나 되나요?

3개 이하 인권 지킴이

4-7개 인권 노력이

8개 이상

서로 존중하며 더욱 노력해요

2. 하고 싶지 않아도 해야 할 때가 더 많다.

3. 가족들 사이에도 비밀은 지켜지지 않는다.

4. 부모님은 나의 이야기에 귀기울여 주시지 않는다.

5. 형제들과 함께 놀아주는 것이 귀찮다.

6. 잘못을 했을 때는 자주 매를 맞는다.

7. 부모님은 나를 자랑스러워하신다.

8. 형제들과 비교를 당하거나 차별을 받는다.

9. 사람들 앞에서 창피를 당하기도 한다.

10. 우리는 한 가족이라는 생각이 든다.

부모님께서 체크() 해 봅시다.

내 용(학부모용)

체 크

비 고

×

1. 가족과 함께 하는 일들이 많다.

가 몇 개나 되나요?

3개 이하 인권 오염이

4-7개 인권 노력이

8개 이상

서로 존중하며 더욱 노력해요

2. 아무리 바쁘더라도 아이들을 방치하지 않는다.

3. 아이들의 비밀은 언제나 지킨다.

4. 부모의 감정 상태에 따라 아이들을 훈육하지 않는다.

5. 내 아이가 다른 친구들과 어울려서 놀 수 있도록 한다.

6. 아이들의 의사표현에 귀를 기울인다.

7. 아이들이 문화적인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배려한다.

8. 아이들 앞에서는 부부간에 정중한 언어사용을 한다.

9. 공부를 잘하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10. 애들이 뭘 알겠어? 라는 생각을 자주 한다.

의사소통, 아이의 인권을 존중하고 마음을 여는 열쇠입니다.

전달법(I-Message) 으로 대화하세요.

상대방을 비난하지 않고

문제가 되는 상대방의 행동과 그 행동의 결과를 객관적으로 표현하여

그 행동이 나에게 미친 영향을 구체적으로 상대방에게 전달하는 방법입니다.

YOU-Message

I-Message

너는 학교 끝나면 집으로 오지 않고

어디서 무얼 하다 오는 거니?

도대체 정신이 있는 거야? 없는 거야?

네가 학교 끝나고 연락도 없이 집에 오지 않으면(사실)

나는 네가 어디 있는지 모르기 때문에(영향)

너에게 무슨 일이 일어났을까봐 걱정되고 불안해(느낌)

전달법(I-Message) 을 긍정적 감정 표현에도 사용하세요.

네가 미술 시간에 어지럽혀 놓은 물감을 정리해 놓으니 (사실)

책상이 깨끗해져서 (영향)

내가 기분이 참 좋아. (느낌)

2020. 9. 8.

군산푸른솔초등학교장 귀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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