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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녀사랑하기 2호
작성자 군산나운초 등록일 20.05.20 조회수 72
첨부파일


제2020-045호
♥ ♥ 꿈·사랑·슬기를 키우는 행복한 학교 ♥ ♥

자녀사랑하기 2호
♣ 교무실 465-8101 ♣ 행정실465-8102   ♣ FAX 465-8141      
 
 친구에게 다가가기 어려운 소심한 우리 아이
1
 

“아무도 나랑 놀지 않으려고 해요.”
수줍음 많은 ‘지나’는 친구에게 인사를 건네는 것조차 어렵습니다.
 같이 놀고 싶은 마음은 굴뚝같지만, 늘 부러운 듯 바라보면서도 무리에 끼지 못합니다. 

1. 우리 아이가 친구에게 다가가기 위한 방법
- 여럿보다 한 명을 사귀는 것이 쉽습니다.
- 관심을 가지고 친구를 관찰하고, 웃으며 눈을 보고 인사를 합니다.
- 친구의 행동이나 가진 물건들을 칭찬해보세요. 정직하고 구체적인 칭찬이 좋습니다.
- 놀이에 끼고 싶을 때는 관찰하며 잠시 중단되길 기다렸다가 참여해도 되는지 물어보세요.
- 끼워주지 않으면 실망하지 말고, “그래, 다음에 놀자.” 하고 부드러운 표정으로
  받아들입니다. 

2. 부모가 도와주는 방법
- 조심스러운 기질을 가진 아이이므로 조급해하지 않고 반응을 기다려줍니다. 
- 또래 관계를 계속 미루는 것보다는 1:1 상황에서 친할 수 있도록 친구를 초대해 보세요.
★ 같이 어울려 본 적이 있거나 초대를 받았거나 새로 전학 온 아이 등이 좋은 대상입니다.
★ 며칠 정도 여유를 두고 초대하고, 주인으로서의 역할(놀이, 간식)을 미리 준비시킵니다.
★ 손님에게 놀이 등 선택권을 주고, 갈등 상황이 생기면 다툼이 커지기 전 조율해 주세요.

3. 우리 아이의 강점 칭찬해주기
- 조심스러운 성향으로 규칙을 잘 지키는 아이입니다.
- 통찰력이 뛰어나고 상대 말을 잘 들어주는 장점이 있습니다.
- 순종적이고, 생각이 깊고, 상대방 말을 잘 들어주는 장점이 있다는 것도 기억하세요.


 성실하지만 눈치 없는 우리 아이
2


“난 잘못한 게 없는데 친구들이 싫어해요.”
바른생활 사나이 ‘성우‘는 친구들이 학급 규칙을 어겼다고 선생님께 이르거나
상대가 관심이 없는데도 자기가 좋아하는 것만 장황하게 이야기하여 인기가 없습니다. 

1. 우리 아이가 친구에게 다가가기 위한 방법
- 대화는 두 사람 이상이 ‘주고받는’ 것임을 알려줍니다.
- 상대가 지루해 하는지 살펴보고 듣고 있지 않으면 말을 멈춥니다.
★ “말하는 동안 아무도 나를 보지 않거나 질문을 하지 않으면 지금 지루해하고 있구나.”

2. 부모가 도와주는 방법
- 아이 입장에서는 친구들 잘못을 지적하지 않는 것이 힘들다는 것을 공감해 줍니다.
- 참을 때 ‘쉿’ 하는 자세를 연습하거나, 마음속으로 아래 문구를 되뇌어보도록 알려줍니다.
★ “끼어들 일이 아니야”, “그냥 내버려 두자”
- 현재 아이들에게 인기 있는 장난감이나 화제를 가르쳐주고 관심을 갖도록 유도합니다.

3. 우리 아이의 강점 칭찬해주기
- 충직하고 성실한 모습을 보이며, 때로 독특한 발상과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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