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제일고 과학반 특별 지도 사업 계획서
(표지)
연구사업명 | Research and Education Program | |||||||
세부사업명 | 군산제일고-군산대 협력 사업 | |||||||
사업비 | ₩2,000,000 | 연구기간 | 2020. 6. 15. ~ 2020. 11. 15. | |||||
사업수행기관명 | 군산대학교 공과대학 기계융합시스템공학부 | |||||||
사업책임자 | 소속부서 | 군산대학교 | 직 위 | 부교수 | 전 공 | 항공공학 | ||
전 화 | 휴대폰 | Email | ||||||
본인은 귀 교에서 수행하고 있는 위 사업을 수행함에 있어 귀 교와의제반 계약사항을 준수하며 사업을 성실히 수행하고자 별첨과 같이 사업계획서를 제출합니다. 2020년 6 월 15일 사업책임자 : 이 덕 진 군산 제일 고등학교장 귀하 |
1. 사업의 목표 및 필요성
- 가. 목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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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군산 제일고 과학반 학생들이 과학, 기술 및 공학에대한 의식을 고취시키고 자율적인 프로젝트 기획 및 수행을 통해서 교과 과정에서 학습하기 어려운 경험을 쌓고 이를 문서화하여 발표하도록 하여과학에 대한 흥미를 구체적으로 실현할 수 있도록 지도함을 목표로 한다.
▢ 특히 환경에 관심을 보이는 학생들에게는 대학에서 이루어지는 환경 관련 연구를 경험하도록 유도함으로써장차 한국의 환경 산업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함을 목표로 한다. - 나. 필요성
- 과학 중점 지도 학교인 군산제일고의과학 담당 인력과 시설, 장비는 평균적인 학생들에게 수준이 맞추어진 현행의 이론 중심교과 교육으로는 소기의 목적을 달성하기 어렵고 각 분야별 전문가가 활발한 교육, 연구 활동을 하고 있는 동일 지역 소재 대학과의 연계를 통해서 학생들은 용이하게 고수준의 미니프로젝트를 통하여 교과 내용과 이를 근거로 한 단계 높은 수준의 학습 활동이 대학연구실을 배경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고등학교의 과학 중점반 학생들과 대학의 관련 분야 연구실을 연계하여 효과적인 교육, 지도를 할 필요가 있다.
2. 사업의 내용
- 가. 학생 지도 방법 및 미니 프로젝트 수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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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도 교수가 담당하며 학기 중에는 대학 실험실 활동을 위한 기초 공통 내용을 강의와 간단한실습 형식으로 지도
▢ 일정한 예산을 바탕으로 학생들의 연구 프로젝트 기획
▢ 방학 중에는 학생들이 군산대학교 연구실에 일정 기간 상주하면서 프로젝트 수행
▢ 프로젝트 결과는 최대한 관련 국내 학술 대회에 지도 교수님, 보조 대학원생 공동으로 포스터 발표를 하는 것을 목표로 함. - 나. 참여 지도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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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명 지도 학생수 연구 주제 비고 이덕진 5 3차원 사물인식 보행로 안전지킴이 - 다. 사업 추진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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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개발의 내용 추진일정 사업비 (천원) 비고 4 5 6 7 8 9 10 11 12 기초 공통 강의 = 아이디어 도출 = 프로젝트 수행 = = = 결과 발표 = 결과 보고서 작성 =
▢ 세부 프로그램 운영 내용회 회차별 운영내용 일시 1 문제 확인& 아이디어 창출 3차원 사물인식 기초 교육 및 연구 내용 소개 및 아이디어 도출 7월 중순 (2회) 2 아이디어 선정 & 구체화하기 3차원 사물인식 알고리즘을 통해 객체 인식 기술 습득 및 실험 8월 하반기 (4회) 3 4 3차원 사물인식 알고리즘 탑재하여 보행자 탐지 실험 5 평가& 실행하기 가상 보행로 설치 및 보행자 탐지 실험을 통해 알림 송출 테스트
*상기 일정은 변동 될 수 있음.
3. 사업 추진체계
▢ 프로그램 연구 및 학습 내용
- ① YoLO V2 모델을 이용한 실시간 3차원 객체 인식 알고리즘을이용하여, 횡단보도에서 보행하는 보행자 객체를인식하고 Dataset 학습을 통하여 LABEL을 지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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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② 카메라에 저장된객체(보행자)가 인식되면, 바운딩박스(경계박스) 크기에 따라 보행자의 위치를 인식하여 인도에 도달하기까지 거리 및 시간을 추정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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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③ 보행자 이동 속도에 따라, 보행자 신호 연장 및 알림을 통해 교통 보행 약자를보호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