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제일고 과학반 특별 지도 사업 계획서
(표지)
연구사업명 | Research and Education Program | |||||||
세부사업명 | 군산제일고-군산대 협력 사업 | |||||||
사업비 | ₩2,000,000 | 연구기간 | 2020. 6. 15. ~ 2020. 11. 15. | |||||
사업수행기관명 | 군산대학교 공화대학 컴퓨터정보통신공학부 | |||||||
사업책임자 | 소속부서 | 군산대학교 공과대 | 직 위 | 교수 | 전 공 | DB시스템 | ||
전 화 | 휴대폰 | Email | ||||||
본인은 귀 교에서 수행하고 있는 위 사업을 수행함에 있어 귀 교와의 제반 계약사항을 준수하며 사업을 성실히 수행하고자 별첨과 같이 사업계획서를 제출합니다. 2020년 6 월 15일 사업책임자 : 배 석 찬 군산 제일 고등학교장 귀하 |
1. 사업의 목표 및 필요성
- 가. 목표
- 군산 제일고 과학반 학생들이 과학, 기술 및 공학에 대한 의식을 고취시키고 자율적인 프로젝트 기획 및 수행을 통해서 교과 과정에서 학습하기 어려운 경험을 쌓고 이를 문서화하여 발표하도록 하여 과학에 대한 흥미를 구체적으로 실현할 수 있도록 지도함을 목표로 한다. 특히 ICT 분야에 관심을 보이는 학생들에게는 대학에서 이루어지는 ICT 관련 연구를 경험하도록 유도함으로써 미래 대한민국의 4차 산업혁명시대 신성장동력분야의 ICT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지도 및 교육 지원함을 목표로 한다.
- 나. 필요성
- 과학 중점 지도 학교인 군산제일고의 과학 담당 인력과 시설, 장비는 평균적인 학생들에게 수준이 맞추어진 현행의 이론 중심 교과 교육으로는 소기의 목적을 달성하기 어렵고 각 분야별 전문가가 활발한 교육, 연구 활동을 하고 있는 동일 지역 소재 대학과의 연계를 통해서 학생들은 용이하게 고수준의 미니 프로젝트를 통하여 교과 내용과 이를 근거로 한 단계 높은 수준의 학습 활동이 대학 연구실을 배경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고등학교의 과학 중점반 학생들과 대학의 관련 분야 연구실을 연계하여 효과적인 교육, 지도를 할 필요가 있다.
2. 사업의 내용
- 가. 학생 지도 방법 및 미니 프로젝트 수행
-
● 지도 교수가 담당하며 학기 중에는 대학 실험실 활동을 위한 기초 공통 내용을 강의와 간단한 실습 형식으로 지도
● 일정한 예산을 바탕으로 학생들의 연구 프로젝트 기획
● 방학 중에는 학생들이 군산대학교 연구실에 일정 기간동안 왕래하면서 프로젝트 수행
● 프로젝트 결과는 가능한 관련 국내 학술 대회에 지도 교수님, 보조 대학생 공동으로 프로그램으로 저작권 등록하는 것을 목표로 함. - 나. 참여 지도 교수
-
성명 지도 학생수 연구 주제 비고 배석찬 5 IOT를 이용한 스마트 홈 시스템 연구 - 다. 사업 추진일정
-
연구개발의 내용 추진일정 사업비 (천원) 비고 4 5 6 7 8 9 10 11 12 기초 공통 강의 == 미니 프로젝트 기획 = == == 프로젝트 수행 = = = = 결과 발표 = 결과 보고서 작성 =
3. 사업 추진체계
지도 교수와 대학생들의 참여로 프로젝트가 수행될 계획이며, 아래와 같이 수행한다.
* 연구내용
1. 컴퓨팅 사고력 정의, 구성요소와 특징 자료 수집, 분석과 표현
2. 문제 분해, 패턴인식, 추상화, 알고리즘과 자동화
3. 사물인터넷 핵심 기술 강의
4. 디지털 시대에 있어서 4차산업혁명시대에 살아가는 사람으로 센서 이용을 통한 특별한 활용할 어떤 것이 있는지 검색, 홈네트워크 등
5. 연구개발 아이디어 도출 및 관련 기초 지식 조사(공통강의 2회)
6. 결과 보고서 작성 및 발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