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제일고등학교 로고이미지

학교장인사말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창의적이고 미래지향적인 “第一人양성”

군산제일고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01

안녕하십니까? 저희 군산제일고등학교를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본교는 1903년, 우리나라에 근대식 교육이 태동하던 시기에 미국 남장로교 선교부에서 ‘군산영명학교’로 최초 설립하여 그간 120년 가까운 유구하고도 위대한 역사를 간직하고 있습니다. 1919년 3ㆍ1운동 당시에는 한강 이남 지역에서는 최초로 3월 5일에 만세운동을 일으켜 항일운동의 선봉에 섰으며, 1940년에는 일제의 신사참배 요구를 거부하며 폐교함으로써 올곧은 민족혼을 지켰습니다. 1952년에 기독교 군산노회에서 학교를 복교하여 운영하던 중, 운영난에 처한 ‘군산영명고등학교’를 1975년에 이 지역의 기업가이셨던 고 고판남 회장이 인수하여 ‘군산제일고등학교’로 교명을 변경하여 새 출발을 하였습니다. 이후 군산제일고등학교는 단시일 안에 이 지역 사학의 명문으로 성장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습니다.

본교는 이러한 위대하고도 자랑스러운 전통을 이어받아 우리 사회와 인류의 미래를 위해 헌신할 인재를 양성해 나갈 것을 사명으로 교육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그간 18,000여 명의 졸업생들이 우리나라를 넘어 세계의 무대로 진출하고 있습니다. 특히 2009년부터 본교는 과학중점학교로 지정받아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는 바, 그간 괄목할 만한 성과를 이루어 교육부 표창을 수상하는 등 과학중점학교의 중심으로 성장하였습니다. 본교는 과학중점반을 별도로 설치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학생의 진로에 따른 맞춤형 체험활동과 전문적 탐구활동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독서와 토론ㆍ논술지도를 교과 수업과 연계하여 실시함으로써 교실 수업을 혁신하고,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지식을 습득하고 사고의 폭을 넓혀, 창의적인 사고를 할 수 있는 역량을 길러주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참된 실력과 바른 인성을 갖춘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본교는 지속 가능한 인류사회의 발전을 위해 생태 환경 교육에 관심을 가지고 교육활동을 펼칠 것이며, 경쟁과 비교보다는 협력을 통해 모두가 승자가 되는 학교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학생들 각자가 자신의 역량과 개성을 바탕으로 자신의 꿈을 당당하게 열어나가는 자신감 넘치고 행복한 학교를 만들 수 있도록 힘을 모아나갈 것입니다.

저를 비롯하여 모든 교직원은 학생들의 행복한 성장과 즐거운 학교생활을 위해 정성을 다하겠습니다. 그리고 모든 학사 운영에 공정하고 청렴한 태도로 임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군산제일고등학교장 이 정 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