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구암초등학교 로고이미지

영양정보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제철 음식을 먹어요.
작성자 진은숙 등록일 17.06.12 조회수 195

제철에 나는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제철에 나는 식품이 그 계절의 생명력과 영양을 충분히 받아들이기 때문에 맛도 있고 가격도 저렴합니다. 제철 식품이 아니라면 생장력만을 높게 하여 병약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여름채소는 더운 몸을 식혀주고 겨울채소는 차가워진 몸을 덥혀주듯, 매일 먹는 음식이 우리 몸을 지키고 우리를 크게 합니다. 우리 몸이 살아가는 데 필요한 힘을 뒷받침하는 게 음식입니다. 다양한 음식 중에서 약이 되는 음식을 선택하여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1. 봄(3~5월)

몸의 신진대사가 활발해지면서 많은 에너지가 필요해지는 시기입니다. 에너지를 만들기 위해 필요한 비타민과 무기질을 섭취하기 위해 봄나물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겨울동안 허해진 원기를 회복할 수 있는 음식을 챙겨먹는 것이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 달래, 냉이, 쑥, 두릅, 씀바귀, 도라지, 마늘쫑, 미나리, 더덕
* 조기, 굴비, 주꾸미, 우럭, 꽁치


2. 여름(6~8월)

기온이 상승하면서 땀의 배출량이 증가하고, 이때 땀 속에는 노폐물 뿐 아니라 우리 몸에 이로운 무기질들이 함께 배출됩니다. 여름에는 무기질 보충뿐만 아니라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고 보양식을 먹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 수박, 참외, 토마토, 열무, 오이, 애호박, 깻잎, 풋고추
* 민어, 새우



3. 가을(9~11월)
높은 습도와 기온, 왕성한 신진대사 활동으로 지친 몸속에 쌓인 노폐물이나 중금속을 제거할 수 있는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을은 제철음식이 풍부한 계절입니다. 환절기에 몸의 저항력이 높일 수 있는 제철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 곡류, 사과, 배, 감 ,밤, 대추, 유자, 모과 등 과일 다수
* 버섯류, 토란, 연근, 무, 배추, 고구마
* 갈치, 고등어



4. 겨울(12~2월)
겨울에는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몸을 따뜻하게 보호해줄 수 있는 불포화지방산이나 인지질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 감귤, 오렌지, 레몬, 당근, 시금치, 우엉, 양배추
* 도미, 명태, 가자미, 굴, 꽁치

이전글 2017 급식만족도 조사 결과분석
다음글 싱겁게 먹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