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틴 인성교육 프로그램 “다함께 쑥쑥” 자기이해 및 자기조절, 이타성, 공감, 배려 등 품성덕목을 효과적으로 함양시키고, 청소년의 공동체 의식을 증진시키기 위함 |
사업개요 ○ 일 시 : 2017. 3월 ~ 7월 ○ 대 상 : 초등학교 5,6학년 (선착순 10개 학교) ○ 장 소 : 신청학교 교육실 ○ 접수기간 : 2017년 3월 7일(화) - 3월 17일(금) ○ 접수방법 : 신청서 작성 후 팩스 전송(468-2872) ∨문의☏468-2870 기대효과 ○ 자신의 성격강점 인식 및 건강하고 긍정적인 자기상 확립 ○ 자신에 대한 이해를 통해 타인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배양 ○ 배려의 필요성 인식 및 공동체 의식 증진 세부계획 회기 | 회기명 | 세부내용 | 덕목 | 1 | 우리는 친구 | ·구성원 간 친밀감 촉진 활동 ·프로그램에 대한 소개 및 품성덕목별 개인목표 설정 ·프로그램에 대한 규칙 정하기 | | 2 | 나와 너의 별 찾기 | ·성격강점퀴즈를 통한 자신 및 타인의 성격 강점 알기 ·자신의 성격장점을 집단원 간 공유하기 | 자기이해 자기표현 | 3 | 행복한 순간 만들기 | ·게임을 통해 자기 격려하기 ·일상 속에서 감사함 찾기 ·어려운 상황 속에서 희망 찾기 ·나를 행복하게 하는 마음 사진 만들기 | 자기조절 (긍정적 상태유지) | 4 | 내 안에 용기있다 | ·용기의 의미에 대한 교육 ·용기가 필요한 순간 공유 및 토론 ·용기를 낼 수 있는 격려의 말 만들기 ·용기 목록 만들기 | 용기 | 5 | 마음과 마음이 통하는 대화 | ·주어진 상황에서 어떤 감정을 느끼는지 표정 그려보기 ·자신과 친구가 좋아하는 것과 싫어하는 것 공유하기 ·친구와의 공감대화 연습하기 | 공감 | 6 | 또 다른 내가 되어 보는 역지사지! | ·배려에 대한 자신만의 정의 만들기 ·배려 경험 나누기 ·학급 및 학교에서의 배려 마인드맵 그리기 | 배려 | 7 | 우리는 리틀 히어로즈 | ·신문 속 기사를 통해 공동체의식이 있을 때와 없을 때의 차이 토론하기 ·역할극을 통해 학급 및 학교에서 도움 행동의 실천 경험 | 공동체의식 | 8 | 새로운 출발 | ·1회기에서 정한 품성 관련 개인목표 점검 및 평가 및 좋은 품성 행동 실천에 대한 다짐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