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북도교육청과학교육원 발명교육센터·미래창작공방 1. 운영 목적 ? 발명 및 메이커 교육에 대한 필요성과 인식 전환을 통한 발명의 생활화 ? 균형 잡힌 발명·메이커 교육과 현장 중심의 교육 내실화를 위한 기반 강화 2. 학생 발명 및 메이커 교육과정 가. 과정별 운영 현황 과정명 | 대상 | 신청기간 | 모집인원 | 교육기간 | 비고 | 메이커기초 1기 | 초3~초4학년 | 4. 13.(수) 10:00~ 4. 15.(금) 17:00 | 12명 | 5.2.(월)~5.23.(월) 매주 월요일 15:50~18:00 | 기수별 중복 신청 불가 | 메이커기초 2기 | 12명 | 8.4.(목)~8.25.(목) 매주 목요일 15:50~18:00 | 발명 기초 1기 | 12명 | 5.30.(월)~6.27.(월) 매주 월요일 15:50~18:00 | 발명 기초 2기 | 12명 | 7.4.(월)~7.25.(월) 매주 월요일 15:50~18:00 | 메이커 심화 1기 | 초5~중3학년 | 14명 | 5.4.(수)~7.20.(수) 매주 수요일 17:00~19:20 ※5.25.(수) 제외 | 발명 심화 1기 | 14명 | 5.12.(목)~7.21.(목) 매주 목요일 17:00~19:20 ※5.26.(목) 제외 | 로봇 발명 1기 | 14명 | 5.13.(금)~7.15.(금) 매주 수요일 17:00~19:20 | 토요목공교실 1~5기 | 초5~중3학년 학생1인 및 가족1인 | 8가족 (16명) | 4.30(토), 5.21(토) 6~8월 넷째주 토요일 13:30~15:50 |
※ 상기 계획은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나. 과정별 세부 내용 1) 메이커 기초과정 시수 | 주 제 | 교육 내용 | 3 | 개강식 및 메이커의 이해 | 개강식 및 안전교육, 메이커의 의미와 중요성 | 3 | 유니맷을 활용한 메이킹 | 유니맷 활용한 기본 공작 활동 익히기 | 3 | 3D펜 활용한 메이킹 | 3D펜을 활용한 메이킹 공작 활동 | 3 | 연구학습 및 수료식 | 나만의 제작품 박람회, 수료식 |
※ 상기 교육 내용은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2) 발명 기초과정 시수 | 주 제 | 교육 내용 | 3 | 개강식 및 발명의 이해 | 개강식 및 안전교육, 발명기초이론 | 3 | 발명의 원칙 | 발명 10계명 알아보기, PMI 기법 알아보기 | 3 | 발명 아이디어 | 아이디어 발상 기법과 종류 | 3 | 연구학습 및 수료식 | 미니 발명품 박람회, 수료식 |
※ 상기 교육 내용은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3) 메이커 심화과정 시수 | 주 제 | 교육 내용 | 3 | 개강식 및 메이커의 이해 | 개강식 및 안전교육, 메이커의 의미와 중요성 | 3 | 3D프린팅의 이해 | 3D프린터 재료 및 종류, 활용사례 알아보기 | 3 | 3D모델링(1) | 3D모델링 Cadian3D 화면구성 알아보기 | 3 | 3D모델링(2) | 3D모델링 Cadian3D 명령창/좌표계/스냅/속성 알아보기 | 3 | 3D모델링(3) | 3D모델링 Cadian3D 스케치/솔리드 생성 | 3 | 3D모델링(4) | 3차원수정:연산하기/오프셋/돌출/축회전/로프트 | 3 | 3D프린팅 실습(1) | 출력물의 조립 제작을 위한 공차 설계 | 3 | 3D프린팅 실습(2) | 슬라이싱 방법 익히기 | 3 | 3D프린팅 실습(3) | 3D프린터 출력물 후처리 | 3 | 연구학습 및 수료식 | 나만의 제작품 박람회, 수료식 |
※ 상기 교육 내용은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4) 발명 심화 과정 시수 | 주 제 | 교육 내용 | 3 | 개강식 및 발명의 이해 | 개강식 및 안전교육, 발명이론, 발명의 의미와 중요성 | 3 | 발명의 원칙 | 발명 10계명 알아보기, 발명 10계명을 활용한 발명품 찾기 | 3 | 아이디어 일상기법 | 마인드맵, 브레인스토밍, PMI, SCMAPER | 3 | 발명과 공작 | 발명기법을 활용한 만들기 | 3 | 아이디어 창출 기법 | 문제점 발견하기, 브레인스토밍과 결점열거법 | 3 | 작품설명서(도면) 작성법 | 작품(작동)원리, 도면 그리기 실습 | 3 | 발명대회 소개 및 준비법 | 발명대회 준비의 실제, 수상 작품 분석을 통한 아이디어 창출 | 3 | 창의적 기계장치 제작 | 골드버그장치제작, 트러스구조물 제작 | 3 | 지식재산권 | 지식재산권 알아보기, 지식재산권을 활용한 보드게임 제작 | 3 | 연구학습 및 수료식 | 미니 발명품 박람회, 수료식 |
※ 상기 교육 내용은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5) 로봇 발명 과정 시수 | 주 제 | 교육 내용 | 3 | 개강식 및 로봇코딩 기초 | 개강식 및 안전교육, 모터 제어 알아보기 | 3 | 센서의 이해 | 터치센서, 빛센서, 초음파 센서의 이해 | 3 | 센서의 응용 | 컬러센서를 이용한 라인트레이싱 | 3 | 로보마스터 살펴보기 | 로보마스터 부품 및 기능 살펴보기 | 3 | 로보마스터 배틀 | 적외선 센서를 이용한 로보마스터 배틀 | 3 | EV3 살펴보기 | EV3의 기초 익히기 | 3 | EV3 제작 | EV3를 활용하여 문제 상황 해결하기 | 3 | 팀 로봇 제작(1) | 팀 로봇 제작 및 테스트(1) | 3 | 팀 로봇 제작(2) | 팀 로봇 제작 및 테스트(2) | 3 | 연구학습 및 수료식 | 미니 로봇 박람회, 수료식 |
※ 상기 교육 내용은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6) 토요 목공 교실 시수 | 주 제 | 교육 내용 | 3 | 목재품 만들기 | 안전교육 및 목공구 사용법, 원목 재단 및 조립 |
※ 상기 교육내용은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다. 과정별 세부 운영 일정 과정명 | 기수 | 운영일자 | 운영시간 | 1회 | 2회 | 3회 | 4회 | 5회 | 6회 | 7회 | 8회 | 9회 | 10회 | 메이커 기초과정 | 1기 | 5/2 | 5/9 | 5/16 | 5/23 | | 지정된 월요일 15:50~18:00 | 메이커 기초과정 | 2기 | 8/4 | 8/11 | 8/18 | 8/25 | | 지정된 목요일 15:50~18:00 | 발명 기초과정 | 1기 | 5/30 | 6/13 | 6/20 | 6/27 | | 지정된 월요일 15:50~18:00 | 발명 기초과정 | 2기 | 7/4 | 7/11 | 7/18 | 7/25 | | 지정된 월요일 15:50~18:00 | 메이커 심화과정 | 1기 | 5/4 | 5/11 | 5/18 | 6/8 | 6/15 | 6/22 | 6/29 | 7/6 | 7/13 | 7/20 | 지정된 수요일 17:00~19:20 | 발명 심화과정 | 1기 | 5/12 | 5/19 | 6/2 | 6/9 | 6/16 | 6/23 | 6/30 | 7/7 | 7/14 | 7/21 | 지정된 목요일 17:00~19:20 | 로봇 발명교실 | 1기 | 5/13 | 5/20 | 5/27 | 6/3 | 6/10 | 6/17 | 6/24 | 7/1 | 7/8 | 7/15 | 지정된 금요일 17:00~19:20 | 토요 목공교실 | 1-5기 | 4/30 | 5/21 | 6/25 | 7/23 | 8/27 | | 지정된 토요일 13:30~15:50 |
※ 상기 계획은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3. 신청 및 대상자 선정 ? 신청 기간 : 프로그램별 별도 운영 ? 신청 방법 : 전라북도교육청과학교육원 홈페이지(http://jise.kr)-예약-발명교육예약 ? 대상자 선정 : 신청순(중복신청이나 사정에 의해 결원이 생긴 경우 다음 순위에서 선정) ? 선정자는 추후 홈페이지 및 개별 안내 예정 ? 선정 후 참가 취소는 과정별 교육 시작 일주일 전까지 사전 연락하여 취소처리 협조 ※ 무단 불참 시 2022~2023년도 발명교육센터 및 미래창작공방 프로그램 참여 제한 4. 기대효과 ? 발명·메이커 교육 프로그램 참여를 통한 학생들의 창의력, 문제해결능력 신장 ? 첨단과학과의 연계를 통한 학생들의 발명에 대한 관심 및 메이커 기능 함양 ? 학생, 학부모 대상 교육을 통한 발명 의식 확산 및 메이커 기본 마인드 함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