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제초등학교 로고이미지

특색사업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2022학년도 특색사업 1

“배움이 머무는, 자기 주도적 학습”

배 경 가) 교육 수요자 설문조사 결과 자기관리 역량 강화 요구
나) 교육 수요자 설문조사 결과 기초학력 · 기본생활습관 · 정서조절 능력 강화 요구
다) 기본교육을 강화하자는 교육공동체의 합의
담 당 라) 독서교육, 기초학력, 인성, 전 교직원
1) 필요성 및 목적
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살아갈 능동적 인재, 포스트 코로나 사회 변화에 따른 미래 ‘창의융합형 인재’양성
나. 스스로 만든 질문이 있는 교실, 행복한 학교, 배움을 즐기는 ‘학생 배움 중심’ 행복 교육
다. 스스로 동기를 부여하고 자발적으로 학습하는 맞춤형 자기주도적 학습의 필요성
2) 추진 방침
전 학년 및 전 교직원이 지속적으로 참여
3) 세부 추진 계획
추진 과제 추진 내용 대상 시기 담당 반영영역
습관관리 * 스스로 한발짝 “생활 플래너” 작성하기
- 올바른 생활 습관, 스스로 주도하는 생활교육
- 학년 협의 개발한 플래너에 수준별 자기체크
* 스스로 자라는 “배움 노트”작성하기
- 수준별 적정 학습량 체크하며 배움 노트 작성
1-2
5-6
연중 인성
담임
기초
학력
인성
담임
기초
학력
문해력
향상교육
* 문해력을 키우는 읽기 교육
- 소리 내어 읽으며 의미를 깨닫는 낭독시간
- 책으로 깨우는 아침(온책 낭독하기)
1-2
3-4
연중 담임 창체/
국어
쓰기 교육 * 과정중심 글쓰기 교육
- 학급/학년별 글쓰기 지속 운영
- 한 줄 글쓰기/관찰일기/주제글쓰기 등
전학년 연중 담임
독서
별도/
교과

2022학년도 특색사업 2

“초록이 머무는, 마음 충전소”

배 경 가) 인성교육을 강화하자는 교육공동체의 합의
나) 교육 수요자 설문조사 결과 공감 · 존중 · 배려 교육 강화 요구
다) 환경교육과 함께 생명에 대한 가치를 만들어가자는 교육공동체의 합의
담 당 복지, 인성, 전 교직원
1)필요성 및 목적
가. 타인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바람직한 생활 태도를 형성하고 더불어 살아가는 공동체적 가치관 형성
나. 생명과 주변 환경을 돌아볼 줄 아는 배려 넘치는 심성 교육
다. 기본 생활 습관, 정서조절 능력 등 지혜를 바탕으로 한 인성 교육
라. 일과 노동을 통해 자연과 어우러지고 생명의 아름다움과 행복을 느끼는 교육
2)추진 방침
가. 전 학년 및 전 교직원이 지속적으로 참여
3) 세부 추진 계획
추진 과제 추진 내용 대상 시기 담당 반영영역
습관관리 * 교육과정과 연계한 마음 충전 프로젝트
- 생명과 공감, 존중, 배려등의 가치관 형성과 인성 함양
- 1~2학년: (공감) 열매 가꾸기 → (1학년) 나도 한마디 (2학년) 한 줄 글쓰기
- 3-4학년: (존중)반려동식물 키우기→관찰 일기
- 5-6학년: (배려)친환경프로젝트→주제 글쓰기
- 일과 노동을 연계한 생명과 인성 프로그램 운영
- 창체/자율/인성 시간 학급당 10시간 배정
- 한 학급당 활동비 50만원 지원(교육복지)
* 지역기관 연계 사업
- 사회복지 이용 교육
- 생명 사랑 예방 교육
- 마음건강 지킴이
전학년








5학년
전학년
5-6
연중 담임
복지
창체/
자율/
인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