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도 1학기 학교폭력 예방 학부모 연수 자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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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김금성 | 등록일 | 14.03.18 | 조회수 | 345 | ||||||||||||||
1. 학교폭력이란? 학교 내외에서 학생을 대상으로 발생한 상해, 폭행, 감금, 협박, 약취·유인, 명예훼손·모욕, 공갈, 강요·강제적인 심부름 및 성폭력, 따돌림, 사이버따돌림, 정보통신망을 이용한 음란·폭력 정보 등에 의하여 신체·정신 또는 재산상의 피해를 수반하는 행위를 말한다. -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제2조 1항 - 가. 학교폭력의 유형 • 신체적 폭력 : 때리기, 밀기, 차기, 찌르기, 옷·물건 망가뜨리기 등 • 언어적 폭력 : 놀리기, 비하하기, 욕하기, 모욕하기, 위협하기(말, 쪽지, 이메일), 소문 퍼뜨리기 등 • 관계적 폭력(따돌림) : 외톨이 만들기, 무시하기, 째려보기, 비웃기 등 나. 학교폭력 피해자녀의 징후 • 애완동물을 심하게 학대한다. • 몸에 상처나 멍 자국이 있다. • 작은 일에도 깜짝 놀라는 경우가 있다. • 돈을 자주 요구하며 때로는 훔친다. • 집에 돌아오면 배가 고프다고 폭식을 한다. • 쾌활하던 자녀가 갑자기 말이 없어지고 우울한 표정을 띤다. • 짜증을 자주 내고 부모에게 공격적으로 대항한다. • 일기장, 메모 등에 폭력적인 그림이나 낙서가 있다. • 밤에 잠을 제대로 이루지 못하고, 잠꼬대로 앓는 소리를 한다. • 사주지 않은 고가의 물건을 가지고 있으며 친구에게서 받았다고 한다. • 부모와 대화 중 눈길을 피하며 자신의 일에 개입하는 것을 싫어한다.
2. 피해 · 가해학생에 대한 조치
가. 피해학생 보호 조치 •심리상담 및 조언 (각종 치유 프로그램 운영) •일시보호(경찰 동행 보호 등) •치료 및 치료를 위한 요양 (학교안전공제회에서 우선 피해 보상) •학급 교체(희망할 경우) •그 밖에 피해학생의 보호를 위하여 필요한 조치 나. 가해학생 선도 및 교육 조치 •피해학생에 대한 서면사과 •피해학생 및 신고·고발 학생에 대한 접촉, 협박 및 보복행위의 금지 •학교에서의 봉사, 사회봉사 •교내·외 전문가에 의한 특별 교육이수 또는 심리치료 •출석정지, 학급교체, 전학 •퇴학(고등학교에만 해당) •학부모 특별교육(불응 시 과태료 부과) 3. 학교폭력 대응 방안
가. 부모님의 대처 방법 • 자녀에게 충분한 공감과 지지를 해 줍니다. • 자녀가 잘못한 것이 아님을 분명하게 이해하도록 합니다. • 감정을 조절하여 자녀에게 심리적으로 안정감을 주며 대화합니다. • 피해 사실을 명확히 하고 사건에 대한 증거 자료를 확보합니다. • 담임교사에게 학교폭력 상황을 알리고 도움을 요청합니다. • 위급할 경우 117학교폭력신고센터에 신고합니다. 나. 학교폭력 피해 도움 요청 기관 • 담임교사나 상담교사 • 학교나 교육청 홈페이지 또는 소리(신고)함 • 시․도 교육청 학교폭력 핫라인 • 117학교폭력신고센터 • 헬프콜 청소년 전화 1388(학교폭력 피해 상담) • 교육과학기술부 학교폭력 신고 전화 1588-7179
1. 따돌림의 징후와 예방 방법
가. 따돌림에 노출된 자녀의 징후 • 늦잠을 자며 학교에 가기 싫어한다. • 사사건건 신경질적으로 반응한다. • 머리나 배 등이 자주 아프다고 호소한다. • 도시락을 먹지 않았거나 혼자 먹었다고 이야기한다. • 관심을 가지고 물어보면 별일 아니라고 둘러댄다. • 몸에 상처가 있거나 옷이 찢어져서 집에 돌아온다. • 초조한 기색을 보이며 무언가 두려워하는 것 같은 행동을 한다. • 급우들에 대해 담임교사의 편애를 지적하며 반감을 가지고 이야기 한다. • 용돈이 적다고 투정부리고 때로는 부모의 지갑에 손을 대기도 한다. • 과제물, 교과서 등이 없거나 책상, 노트, 가방 등에 낙서가 되어있다.
나. 따돌림 예방 방법 • 겸손한 생활 태도로 친구를 사귀고 원만한 교우 관계를 갖도록 도와줍니다. • 남을 먼저 배려하고, 무시하거나 이기적인 행동을 하지 않도록 합니다. • 자기의 의견을 분명히 밝히고, 친구의 의견을 경청하는 태도를 길러 줍니다. • 예절바른 언어를 사용하고 거짓말, 고자질, 이간질을 하지 않도록 합니다. • 평소 자신의 일은 스스로 처리할 수 있도록 자립심을 길러 줍니다. • 자녀의 메모나 휴대폰 사용에 관심을 가져 주세요. • 자녀와 어울리는 친구의 멘토가 되어 주세요. • 자녀의 단짝 친구가 누구인지 파악하고, 부모와 상호 전화하세요.
2. 따돌림의 대처 방법
가. 따돌림 피해 자녀, 대처 방법 • 자녀와 대화하는 시간을 자주 가지고, 귀 기울여 들어 주세요. • 따돌림을 당한 사실(이유, 가해자, 상태)을 확인하세요. • 자녀가 가지고 있는 분노를 자연스럽게 표출하도록 도와주세요. • 자녀에게 힘들겠지만 함께 노력하여 이겨 내자고 말해 주세요. • 자녀가 긍정적 사고로 미래에 희망을 갖도록 용기를 주세요. • 부모가 할 수 있는 일을 함께 상의하고, 자녀에게 믿음을 주세요. • 담임교사와 상의하여 전문 기관에 도움을 요청하세요.
나. 따돌림 가해 자녀, 대처 방법 • 문제 해결을 위해 상황을 냉정하고 객관적으로 파악하세요. • ‘내 아이도 그럴 수 있다’는 생각을 가지세요. • 자녀가 보인 폭력적 행동의 근본 원인을 정확하게 알아보세요. • 자신의 행동에 대한 책임을 질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 잘못된 행동은 지적하되 다정한 말로 지도하세요. • 문제가 해결되면 지속적인 대화를 통해 자녀의 학교생활을 살펴보세요.
1. 언어폭력이란? 위협적이고도 저속한 말이나 욕설 따위를 함부로 하여 상대방에게 두려움이나 불쾌감을 주는 일. 특히 신체적인 약점을 지적하며 상대방에게 수치심을 주는 일, 성적수치심을 자극하는 일로 상대방이 상처를 받도록 하는 말장난 등이 모두 언어폭력에 해당한다. 가. 언어의 폭력적 내용 욕설하기, 위협하기, 협박하기, 저주·험담하기, 비웃기(희롱, 조롱), 이상한 소문내기, 약점 건드리며 놀리기, 싫어하는 별명 부르기, 흉내 내면서 놀리기, 신체 외모 놀리기, 옷차림 비웃기, 빈정거리기, 면박이나 핀잔주기, 욕이나 비난의 문자 보내기 등 정종진,『학교폭력상담 : 이론과 실제편』, 서울 : 학지사(2012) 나. 언어폭력의 영향 • 대인관계가 나빠집니다. • 타인에게 정신적, 신체적 피해를 줍니다. • 학교폭력으로 피해를 키워 갑니다. • 생활에 습관화되면 자신의 인격을 훼손하고 정서 장애를 유발합니다. 다. 언어폭력의 징후 점검사항 <친구나 가족(형제·자매)과 대화(전화)할 때> • 욕설을 자주 한다. • 빈정거리거나 면박을 준다. • 별명을 사용한다. • 욕설이나 비난의 문자를 보낸다. 2. 유소년기에 욕설을 하는 이유 • 강하게 보이기 위해서입니다. • 심리적으로 불안한 상태를 나타냅니다. • 또래끼리의 친근감을 표시하기도 합니다. • 습관화되면 기분이 좋아도 욕을 하게 됩니다. • 화가 난 상황에서 당장 분을 삭이기 위해 내뱉는 분풀이로 욕을 합니다. 3. 언어폭력 대처 방법 • 고운 언어 사용, 부모님이 모범을 보여 주세요. • 부모님의 언어, 자녀 언어생활의 거울입니다. • 자녀 말에 상처 주는 말은 삼가 주세요! • 더 많이 경청하고 더 적게 말하세요! • 따뜻한 말도 많이 해 주세요!
1. 사이버 폭력의 징후 • 악성 댓글을 자주 단다. • 주변 사람들의 아이디를 함부로 사용한 적이 있다. • 휴대폰 문자, 카톡, 블로그나 카페 관리 등에 집착한다. • 허락 없이 사진을 온라인에 올린 적이 있다. • 협박성 욕설 문자나 이메일을 보내거나 받은 적이 있다. • 주변 사람들의 주민등록번호를 적은 쪽지를 본 적 있다. • 평소 “띠구르르, 안뇽, 방가” 등의 사이버 언어를 많이 사용한다. • 온라인상으로는 말을 잘하지만, 실생활에서는 말이 없고 우울하다.
2. 사이버 폭력, 대처 방법
가. 대처 방법 • 피해자라면 증거를 확보하고 담임교사, Wee클래스, 전문기관(정보통신윤리 위원회 등)에 도움을 요청하세요. • 가해자라면 전문기관에 도움을 받고, 자신의 행동에 책임을 느끼도록 지도하세요. • 사이버 예절과 상대방의 감정을 존중하도록 가르치세요.
나. 자녀와 함께하는 실천 방법 • 폭력적인 게임이나 영화를 멀리 합니다. • 인터넷게임, 채팅, 블로그, 휴대폰 메시지에도 관심을 가집니다. • 스마트 폰, 아이팟 등의 디지털 기기를 사서 주기 전에 신중하게 지도합니다. • 위험한 웹사이트에 노출되지 않도록 유해 차단 소프트웨어를 설치합니다. • 컴퓨터는 가족들이 공동으로 사용하는 공간(거실 등)에 설치합니다. • 자녀와 인터넷의 장점과 단점에 대하여 대화를 자주 나눕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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