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목적 학교의 특성과 요구를 바탕으로, 교사의 교수·학습방법과 학생들의 학습능력 및 수준에 적합하고 학습활동에 용이한 교과용도서를 선정하여 학습효과를 높이고자 함
2. 교과용도서 선정 절차 1단계 : 의견수렴 [교과협의회 등] |
| 2단계 : 안건 상정 [학교장] |
| 3단계 : 심의 [학교운영위원회] |
| 4단계 : 확정 [학교장] | 학교장이 소속 교원 의견수렴 (교과협의회 등 구성, 평가점수, 순위 제공 등 구체적인 절차 방법은 자율 판단) | | 교원의 의견을 반영한 교과용도서 선정심의(안)을 작성하여 학교운영위원회에 안건 상정 | | 선정 절차, 기준 등 선정심의(안)을 심의 후 심의 결과를 학교장에게 이송 | | 선정 도서 최종 확정 |
3. 세부 내용 가. 1단계 : 교원 의견수렴 및 선정 심의안 작성 1) 교과용도서선정위원회 조직 선정 과목 | 수학과 (수학, 수학익힘) | 사회과 | 과학과 (과학, 실험관찰) | 선정 위원 | 연구 담당 교사 및 5.6학년 대표교사 | 1.3.5학년 담임교사 | 2.4.6학년 담임교사 |
2) 검정도서 선정기준 평가표 작성 및 평가방법 결정 ○ 1차 협의회: 2022. 09.14.
평가영역 | 평가항목 | 항목별 점수 | 교육과정 | · 학교 교육과정의 성격 및 목표에 부합하는가? · 학습 분량이 단원별로 균형 있게 구성되어 있고 주어진 전체시수에 적절한가? | 10 | 학습내용선정 | · 학년 수준에 맞는 학습 내용과 활동을 다루고 있는가? | 10 | ·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하고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는 내용이나 소재로 학습동기 유발을 하는가? | 10 | 학습내용조직 | · 학습 요소(학습목표, 도입, 본문, 정리, 그림 및 도표, 참고 자료 등)가 유용하게 구성되어 있는가? | 10 | · 단원간, 학년간 연계 및 계열성을 고려하고 있는가? | 10 | · 자기 주도적 학습이 가능하도록 학습 단계별 안내 및 지시사항이 명확하고 이해하기 쉬운가? | 10 | 교수학습활동 | · 개별 혹은 소그룹 활동, 미디어 활용, 다양한 학습활동(토의, 토론, 실험, 실습) 및 방법을 안내하고 있는가? | 10 | · 교과서의 부속자료와 교수용 참고자료(지도서, 전자저작물, 홈페이지)는 충분하고 유용한가? | 10 | 학습평가 | · 학습단계에 맞는 평가 방법(진단, 형성, 총괄 평가 등)을 안내하고 있는가? | 10 | 표현 표기 및 외형 체제 | · 지면 구성(자료 배치, 줄 간격, 여백, 색조 등)이 안정적인가? | 10 | 합 계 | 100 |
3) 검정도서 선정기준 평가표를 기초로 한 교과용도서 심사 ○ 2차 협의회 : 2022. 9. 28.
협의 결과 | 수학 출판사명 | 협의 결과 | 사회 출판사명 | 협의 결과 | 과학 출판사명 | 1순위 | 아이스크림 미디어 | 1순위 | 아이스크림 미디어 | 1순위 | 아이스크림 미디어 | 2순위 | 천재교과서(박)
| 2순위 | 천재교과서(김) | 2순위 | 천재교과서(이) | 3순위 | 동아(박) | 3순위 | 김영사 | 3순위 | 동아 |
나. 2단계 : 학교운영위원회 심의 2022. 10. 05. ※ 학교운영위원회가 정한 심의 결과를 존중하여 선정 ※ 선정심의(안)에 발행사 운영난 등으로 재주문이 필요할 경우 학교운영위원회를 별도 개최하지 않고 차순위 도서로 자동 확정할 수 있음 다. 3단계 : 확정 (2022. 10. 06)
협의 결과 | 수학 출판사명 | 협의 결과 | 사회 출판사명 | 협의 결과 | 과학 출판사명 | 1순위 | 아이스크림 미디어 | 1순위 | 아이스크림 미디어 | 1순위 | 아이스크림 미디어 |
라. 4단계 : 주문 및 학교 홈페이지 공개 (2022. 10. 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