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중앙여자고등학교 로고이미지

대회안내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2025년 전북 중등학생 음악 경연대회 계획
작성자 *** 등록일 25.04.18 조회수 57

2025년 전북 중등학생 음악 경연대회 계획입니다.

[신청 : ~2025년 4월 28일(월) 13:30까지 / 1층 교무실 김희경(음악)]

 

 

 

1. 대회 일정

. 일자 및 장소

1) 중 학 교: 2025. 5. 24.() 09:00 ~ 13:00 / 전북대학교 예술대학

2) 고등학교: 2025. 5. 31.() 09:00 ~ 16:00 / 전북대학교 예술대학

. 대회 종목

학교급

경연 종목

경연일시

경연 순서

대기실 입실

피아노

2025.5.24.()

09:00~13:00

접수 후

종목별

경연 순서

추후 안내

(경연 순서는 종목별 접수 순서에 의함)

접수 후

추후 안내

(종목별

입실 시간이 다름)

관악(목관, 금관)

현악(고음, 중음, 저음)

성악(, )

피아노

2025.5.31.()

09:00~16:00

관악(목관, 금관)

현악(고음, 중음, 저음)

성악(, )

작곡, 관악(타악)

국악 성악

(판소리, 민요, 경기잡가, 정가)

국악 기악 관악

(피리, 대금, 해금)

국악 기악 현악

(가야금, 거문고, 아쟁, 병창)

2. 실기 곡목 기준 및 심사

. 곡목 기준

연번

종목

기준

1

피아노

자유곡 1(, 연주 시 빠른 악장 연주. 7분 이내, 반복부분 생략)

2

관악

자유곡 1(, 연주 시 빠른 악장 연주. 7분 이내, 반복부분 생략)

3

현악

자유곡 1(, 연주 시 빠른 악장 연주. 7분 이내, 반복부분 생략)

4

성악

독일 가곡 또는 이태리 가곡 중 1(원어로 부를 것)

중학교의 경우 한국 가곡도 가능

5

작곡

주어진 동기에 의한 세도막 형식의 피아노 소품 쓰기

6

국악 성악

자유곡 1(7분 이내)

7

국악 관악

자유곡 1(7분 이내)

8

국악 현악

자유곡 1(7분 이내)

. 심사 관점

영 역

심 사 관 점

비 고

독창

발성 딕션 및 음정 표현

성악

독주

기능 표현 창의성

관악, 현악, 피아노

타악기

기능 표현 창의성

기악

작곡

구성 표현 창의성

창작

국악 성악

음정 및 장단 표현 공력

판소리, 남도민요, 경기서도민요, 토속민요, 경기 12잡가,

정가(가곡, 가사, 시조)

국악 기악

(관악, 현악)

음정 및 장단 표현 공력

피리, 대금, 해금, 가야금, 거문고, 아쟁, 병창

. 심사 기준

종 목

심 사 기 준

비 고

성악

독창

1) 발성

. 전 음역에 무리가 없고 고른 발성을 할 수 있는가?

2) 딕션 및 음정

. 악곡에서 요구하는 리듬 및 음정 표현이 정확한가?

. 발음 및 가사가 정확한가?

3) 표현

. 악곡의 특징을 살려 적절하게 표현하는가?

. 표현이 적절한가?

. 반주와의 호흡이 적절한가?

. 반주자

동행

독주

관악

현악

1) 기능

. 악곡 표현에 알맞은 테크닉을 갖추었는가?

. 악곡의 느낌에 알맞은 음색을 낼 수 있는가?

2) 표현

. 음정 및 리듬 표현이 정확하며 안정적인가?

. 프레이징에 알맞게 호흡하는가?

. 반주와의 호흡이 적절한가?

. 다이나믹의 표현이 적절한가?

3) 창의성

. 악곡전체의 표현이 창의적이고 완성도 있는가?

. 반주자

동행

. 피아노를 제외한 악기

지참

피아노

1) 기능

. 기본 터치가 정확한가?

. 악곡에서 요구하는 다양한 음색을 갖추고 있는가?

. 페달링이 적절한가?

. 리듬 및 음의 표현이 정확한가?

2) 표현

. 악곡의 특색을 살려 설득력 있게 표현하는가?

. 다이나믹의 표현이 적절한가?

. 빠르기가 적절한가?

3) 창의성

. 악곡 전체의 표현이 창의적이고 완성도가 있는가?

타악기

1) 기능

. 악기의 기본 타법이 올바른가?

. 악곡 표현에 알맞은 테크닉을 갖추었는가?

2) 표현

. 리듬 표현이 정확하며 안정적인가?

. 다이나믹의 표현이 적절한가?

3) 창의성

. 악곡 전체의 표현이 창의적이고 완성도 있는가?

작곡

1) 구성

. 주어진 주제의 특징을 살려

동기를 발전시키고 형식감에 맞게 진행하고 있는가?

. 리듬 및 선율의 반복과 변화가 적절한가?

. 기보법이 올바른가?

. 선택한 음역이 실제 연주에 무리가 없는가?

2) 표현

. 가락 및 리듬의 진행이 적절하며 절정 부분이 자연스럽게 표현

될 수 있도록 작곡되었는가?

. 전체적으로 통일성이 있는가?

. 전체악곡의 길이가 표현에 적절한가?

3) 창의성

. 화음의 진행이 다채로우면서도 자연스러운가?

. 전체악곡의 구성이 독창성 있는가?

국악 성악

1) 음정 및 장단

 . 음정이 바르며 음정이 흔들리지 않고 정확한가?

. 발음이 정확한가?

. 박자와 한 배가 정확하여 장단이 잘 맞는가?

2) 표현

 . 암보를 완벽하게 하고 시김새, 요성, 퇴성, 추성 및 악조 의 흐름을 잘 표현하는가?

3) 공력

. 통성으로 소리를 크고 힘있게 표현하는가?

. 깊이 있고 공력 있는 성음으로 소리를 내는가?

국악 기악

(관악,

현악)

1) 음정 및 장단

 . 음정이 바르며 음정이 흔들리지 않고 정확한가?

. 박자와 한 배가 정확하여 장단이 잘 맞는가?

2) 표현

 . 암보를 완벽하게 하고 시김새, 요성, 퇴성, 추성 및 기호 들을 잘 표현하여 연주하는가?

. 악조의 흐름을 잘 표현하여 연주하는가?

3) 공력

. 깊이 있고 공력 있는 성음으로 연주하는가?

. 완성도 있는 연주를 하는가?

3. 시상 계획

. 우수 학생 시상

1) 종목별 참가학생수에 따라 금상(10%), 은상(20%), 동상 (20%) 수여

(시상 인원수는 참가인원 및 연주 수준에 따라 조정될 수 있음)

2) 종목별 참가 학생이 5명 이하는 유사 종목과 통합하여 참가 학생수에 따라 시상

. 우수 지도교사 시상

1) 1등급: 금상을 포함한 4명 이상의 입상실적이 있는 학교의 지도교사

2) 2등급: 금상을 포함한 3명 이상의 입상실적이 있는 학교의 지도교사

3) 3등급: 금상을 포함한 2명 이상의 입상실적이 있는 학교의 지도교사

우수 지도교사 시상에 포함되는 학생입상실적은 동상 이상임

4. 협조사항

. 경연 참가 학생은 신분을 확인할 수 있도록 재학생(학생증), 비재학생(청소년증) 지참

. 참가 학생은 학교를 구별할 수 없도록 사복 착용

. 참가 학생 학부모 및 인솔 교사는 대회 장소 건물 안으로는 출입할 수 없으며 또한, 피아노 본선 대회에도 학부모 및 인솔 교사 참관 불가

. 곡 종목에 참가하는 학생은 주최 측에서 오선지만을 배부, 필기도구는 개인 지참

. 모든 종목에 있어서 악곡 전체 심사가 원칙이며, 심사위원들의 합의에 의하여 연주 시 중간에서 중지시킬 수 있음

. 참가 학생 수 및 연주 수준을 고려하여 심사위원의 합의로 시상 비율을 조절할 수 있음

. 참가 학생 수가 많을 경우 종목별 예선을 실시할 수 있음

. 경연에 참가한 학생은 지정된 대기실과 경연장에 대기하고, 본인의 순서에 참석하지 못하면 실격처리 함

. 반주자가 필요한 참가자는 반주자를 동반하여야 함

당일 참가 확인 시 해당 반주자는 방문 등록을 해야 함

이전글 2025 이해충돌 한마디 공모전
다음글 2025년 제 14회 전북 고등학생 J-POP경연대회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