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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영양상담
작성자 정우초 등록일 21.04.12 조회수 102

1.영양상담이란

영양상담이란 현재 영양문제를 가지고 있거나 잠재적인 가능성이 있는 사람뿐만 아니라 건강한 사람들에게도 영양정보를 제공하고, 본인 스스로 자신의 영양관리를 할 수 있는 능력을 갖도록 도와주는 상호작용을 제공하는 과정이다.

2.영양상담의 필요성

최근 우리 사회는 사회.경제적 변화와 더불어 식생활 환경이 급속도로 변화하고 있으나,풍요로운 식생활 환경에도 불구하고 식품섭취와 관련된 만성질환의 발병은 증가되고 있다. 그 원인으로는 특정식품의 과다 섭취로 인한 영양 불균형문제,각종 첨가물의 남용,가공식품의 섭취 증가 등을 들 수 있다. 따라서 올바른 영양지식과 정보를 제공하고 식습관 및 생활습관을 개선하도록 지도함으로써 영양개선과 질병예방을 도모하는 영양상담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3.영양상담의 근거(학교급식법 제14)

학교의 장은 식생활에서 기인하는 영양불균형을 시정하고 질병을 사전에 예방하기 위하여 저체중 및 성장부진,빈혈,과체중 및 비만학생 등을 대상으로 영양상담과 필요한 지도를 실시한다.

4.영양상담 운영의 목적

.학생의 현재 영양상태를 정확히 이해하고 올바른 영양지식과 정보를 제공하여 스스로 건강을 관리 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갖도록 한다.

.전통적인 식습관 교육으로 바람직한 식생활습관을 실천한다.

.학교,가정,지역사회의 연계를 통해 학생과 학부모,사회의 영양개선과 사전에 질병에방을 도모하여 국민건강증진에 기여 한다.

5.영양상담실 운영 실제

.영양상담실 운영 방향

1)저체중,성장부진,빈혈,과체중,비만 등 개인별 효율적인 영양교육 지도

2)영양문제별 개별 상담을 통한 식생활 지도

3)유관기관과 협력한 체계적인 맞춤식 건강생활 지도

4)가정과 연계한 효율적인 밥상머리 교육 지도

.영양 상담실 세부운영 절차

1)학교영양상담실 운영계획수립 및 홍보

- 가정통신문, 학교홈페이지 등을 활용

2)영양상담 신청 - 희망학생의 상담신청서 제출

3)자료수립 - 학생과 유대적인 관계를 유지하며 면접, 관찰 및 식사기록법, 식품섭취빈도조사, 식습관조사, 체성분 분석기 등을 자료수집

4)영양판정 - 학생의 현재 건강상태 및 수집된 자료분석을 통하여 영양상태를 판정

5)목표설정 - 학생의 영양상태를 설명해주고 구체적이고 현실적으로 가능한 목표를 설정

6)상담실행

- 식행동 변화를 위한 정보제공을 대상연령에 맞게 구성하여 과학적이고 체계적이고 상담실시

7)효과평가

- 학생 스스로 문제점을 인식하고 올바른 식생활을 실천 할수 있도록 식행동변화, 신체 계측 등을 분석하고 기록을 보존하며 그 결과를 학부모와 공유

8)피드백 - 학생 스스로 지속적으로 관리 할 수 있도록 일정기간을 두고 피드백 실시

  개별상담 및 전화문의 : 식생활관(537-6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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