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도서관 주관 독서프로그램 |
|||||
---|---|---|---|---|---|
작성자 | *** | 등록일 | 21.03.25 | 조회수 | 191 |
◆◆◆ 독서활동 교육 계획 ◆◆◆ (1) 도서관 이용 안내 ○ 개방 시간: 평일 8:20~16:20 ○ 대출 반납 - 대출권수: 1인당 3권(우수이용자 및 도서관 봉사자는 5권) - 대출기간: 7일간 대출(7일 연장 가능) - 대출제한: 연체할 경우 연체일수 만큼 대출 제한 (2) 희현당의 베스트 파이브(연중) ○ 목 적 : “정독”을 위한 프로그램. 한 권의 책을 깊이 있게 만나고 학생들 간의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한 목적. ○ 대 상 : 전교생 ○ 방 법 - 학생들과 교사의 의견을 수렴하여 5권의 책을 선정 - 선정된 책 가운데 1권 이상을 읽고 도서관에서 주관하는 다양한 행사에 참여하기 - 관련행사: 책수다 카페, 북글북글 서평지, 독서골든벨, 독서캠프, 그남자의 낭만책방 (3) 책수다 카페(연중) ○ 목 적 : 책을 읽은 감동을 함께 공유하고 책 내용에 대한 다양한 관점을 수렴함으로써 인식의 폭을 확장 ○ 대 상 : 전교생 중 희망자 ○ 방 법 - 5명 이내의 학생들이 도서관에서 제시한 5권의 책 중 같은 책 한 권을 선정하여 읽기 - 책 내용과 관련하여 독서토론 진행 - 책 수다 내용을 도서관 플랫폼이나 홈페이지에 게시하기 (4) 북글북글 진로 서평지(연중) ○ 목 적 : 서평을 써 봄으로써 책 내용에 대해 비판적인 시각을 기르고 다른 학생들의 책 선정에 도움을 줌. ○ 대 상 : 전교생 중 희망자 ○ 방 법 - 자신이 인상깊게 읽은 진로 도서를 선정 - 학교 홈페이지(알림마당-도서관)에서 서평지 양식 다운로드 - 자신의 감상과 책을 추천하는 이유 등을 형식에 맞게 작성하여 도서관에 제출 (5) 독서마라톤 한마당(3~7월) ○ 목 적 : “다독”을 위한 프로그램으로 다독을 통해 폭넓은 사고를 형성하고 책읽는 습관을 기르기 위한 목적 ○ 기 간 : 2021년 3월~11월 ○ 대 상 : 전교생 ○ 방 법 - 전주시로부터 공문 수령 후 학생들에게 홍보하여 참여를 독려 - 독서마라톤이 다독을 유도하고 독서 습관을 기르는 수단이 될 수 있도록 활동 실적을 월별로 점검 - 독서마라톤이 끝나면 참여자는 독서마라톤 완주 소감문을 작성하여 제출 - 참여 활동 실적을 생활기록부에 기재
(6) 그 남자의 낭만 책방(연중) ○ 목 적 : 책 내용을 직접 낭독하며 책을 읽은 감동을 공동체와 함께 나누고 책 읽는 분위기 확산 ○ 대 상 : 전교생 중 희망자 ○ 방 법 - 읽은 책 내용 중 인상깊은 구절(5분 정도 낭독 분량)을 정하고 도서관에 참가 신청 - 도서관에서 낭독본 녹음하기 - 음향, 진행자의 퀴즈 코너 등을 추가하여 완결된 녹음파일 만들기 - 교내 방송을 통해 아침 독서 시간이나 점심시간에 낭독 파일을 재생하기 (7) 진로 NIE 포트폴리오 한마당(연중) ○ 목 적 : 진로에 대한 최신 정보를 수집하여 변화하는 세상에 발빠르게 대처하고 폭넓은 진로 탐색을 유도 ○ 대 상 : 전교생 중 희망자 ○ 방 법 - 관심 분야 및 진로에 관한 신문 기사와 학술자료, 잡지 기사 등을 수집 - 관련 자료에 대한 생각을 짧게 작성 - 파일에 자료를 모아 자신의 진로 탐색 도구 및 진로 성숙도 향상의 계기로 삼음 (8) 독서 기록장 작성(연중) ○ 목 적 : 책을 정독하고 느낀 소감을 꼼꼼히 기록하여 독서 경험이 자신의 것이 될 수 있도록 함. ○ 대 상 : 1,2학년 ○ 방 법 - 책을 정독하고 느낀 소감을 독서기록장에 꼼꼼히 기록 - 연말에 독서기록장을 점검하여 독서감상 기록 내용을 평가하여 시상 (9) 세계책의 날 행사(5월중) ○ 목 적 : 세계책의날을 기념한 다양한 행사와 이벤트에 참여하여 도서관에 독서에 대한 관심 향상 ○ 대 상 : 전교생 중 희망자 ○ 방 법 - 책따세 동아리를 중심으로 세계책의 날을 기념한 다양한 행사 계획 - 세계책의날 홍보 및 참가 신청 - 세계 책의 날 주간에 다양한 행사 진행 - 참가 소감 작성하기 (10) 저자 초청 강연(5,10월 중) ○ 목 적 : 책과 관련된 다양한 강연을 통해 생각의 폭과 깊이를 확장 ○ 대 상 : 전교생 중 희망자 ○ 방 법 - 학생들의 희망 강연 조사를 통해 대상 도서와 작가 선택 - 사전 공지를 통해 참가 신청 - 대상 도서를 미리 읽고 질문 작성 - 저자 특강, 북토크, 인문학 특강, 글쓰기 특강 등 다양한 형태의 강연 실시 (11) 독서 캠프(7월 중) ○ 목 적 : 참신한 프로그램을 통해 독서 흥미를 유발하고 집단 독서를 통한 공감대 형성 ○ 대 상 : 1,2학년 희망자 중 선발 ○ 방 법 - 관심영역별 대상 도서 선정 - 사전 공지를 통해 대상 도서 별로 모둠의 리더 및 모둠원 선발 - 사전 모둠활동을 통해 주제를 선정 - 토론 주제와 관련된 자료 수집 및 공유 - 행사 당일 퀴즈 프로그램, 레크레이션, 모둠별 토론, 다양한 독후 활동을 진행함 (12) 길 위에 새기는 인문학(10월 중) ○ 목 적 : 책 내용과 관계있는 장소를 직접 방문하여 문화, 역사의 발자취를 체험하며 독서 경험을 확장함 ○ 대 상 : 전교생 중 희망자 ○ 방 법 - 대상도서를 읽고 모둠별로 문학 기행 장소를 선정 - 장소와 관련된 역사적 문화적 자료 탐색 - 직접 장소를 방문하여 문화 체험 후 소감문 작성 제출 (13) 독서 골든벨(10월 중) ○ 목 적 : 1달1권 읽기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독려하고 즐거운 독후 활동의 경험을 제공 ○ 대 상 : 1,2학년 ○ 방 법 - 사전 공지를 통해 참가 신청 - 퀴즈, 게임 등 다양한 이벤트 - 우수자 시상 (14) 다독자, 다독반 시상 ○ 목 적 : 도서관 이용과 다독을 장려하기 위해 다독자를 시상함 ○ 대 상 : 전교생 중 희망자 ○ 방 법 - 도서관에서 가장 많은 책을 대출하여 읽은 학생과 학급을 시상함 - 다독자(학생)과 다독반은 학기당 1회 시상 - 다독자(교사)는 연 1회 시상
|
이전글 | 진로 포트폴리오 안내 |
---|---|
다음글 | 진로독서 활동 기록 양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