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학기 교육활동 계획안 주 | 날짜 | 주요 지도 내용 | 학습 준비물 | 1 | 9/2 | 종이배 그림 | 머메이드지, 마대끈, 성냥개비, 연필, 지우개, 색연필, 칼라매직, 수채도구 | 2 | 9/9 | 점토 얼굴 만들기 | 도자기점토, 조형판, 신문지 등 | 3 | 9/16 | 점토 얼굴 색칠하기 | 점토 얼굴, 수채화도구 등 | 4 | 9/23 | 나만의 가방 디자인 | 예쁜 도안, A4용지, 색연필, 에코백, 연필, 지우개, 색연필 등 | 5 | 9/30 | 나만의 가방 만들기 | 디자인 그림, 칼라매직, 아크릴물감, 종이 파레트, 물통, 붓 등 | 6 | 10/7 | 명화감상하고 캔버스에 그리기 | 캔버스, 박수근화보, 크레파스 등 | 7 | 10/14 | 도자기 풍경 꾸미기 | 도자기 풍경, 색연필, 칼라매직 등 | 8 | 10/21 | 락스로 그리기 | 수채화 용지, 수성싸인펜, 면봉, 락스, 그릇 등 | 9 | 10/28 | 볼 클레이로 예쁜 집 꾸미기 1 | 나무집 저금통, 여러 가지 색깔 볼 클레이, 지퍼팩 등 | 10 | 11/4 | 볼 클레이로 예쁜 집 꾸미기 2 | 나무집 저금통, 여러 가지 색깔 볼 클레이 등 | 주 | 날짜 | 주요 지도 내용 | 학습 준비물 | 11 | 11/11 | 긁어서 표현하기 | 스크레치 용지, 긁는 도구 등 | 12 | 11/18 | 미래의 나의 모습 | 스케치북, 4B연필, 지우개, 색연필, 수채도구 등 | 13 | 11/25 | 지우개로 그리기 | 스케치북, 4B연필, 지우개(미술용) | 14 | 12/2 | 선물 상자 만들기 | 예쁜 포장종이 2종, 장식리본, 글루건 등 | 15 | 12/9 | 초코렛으로 과자에 그리기 | 1회용 약병, 컴파운드 초콜렛, 크래커, 은박호일, 지퍼팩, 전기포트 | 16 | | | | | | | | | | | | | | | | | | | |
주간 교육활동 계획안 프로그램명 | 창의 미술 | 지도 기간 | 제 1 주 : 9월 2일 |
활동 주제 | 종이배 그림 | 활동 목표 | 커다란 종이배에 그림을 그려 모빌을 만들 수 있다. |
대상 학년 | 주요 교육 내용 및 활동 과정 | 유의 사항 및 준비물 | 1학년 | 머메이드 4절지를 이용하여 종이배를 만든다. 종이배에 자신의 소망을 그림으로 그려 꾸며준다. 성냥개비와 마대끈을 이용하여 종이배를 천장에 매단다. | 머메이드지 4절 연필, 지우개, 색연필, 수채도구, 마대끈, 성냥개비 | 평가 계획 | 종이로 만든 입체물에 자유롭게 그림으로 표현하기 | |
프로그램명 | 창의미술 | 지도 기간 | 제 2 주 : 9월 9일 |
활동 주제 | 점토 얼굴 만들기 | 활동 목표 | 점토를 이용하여 얼굴을 표현 할 수 있다. |
대상 학년 | 주요 교육 내용 및 활동 과정 | 유의 사항 및 준비물 | 1학년 | 신문지를 구겨서 어른주먹 크기로 만들어 준다. 조형판위에 놓고 도자기 점토를 붙여서 머리 모양을 만들어가며 두둘겨 준다. 머리카락과 눈, 코, 입, 귀 등을 표현해준다. | 도자기점토, 조형판 도구, 신문지 | 평가 계획 | 개성적인 두상과 얼굴 표현하기 | | 주간 교육활동 계획안프로그램명 | 창의미술 | 지도 기간 | 제 3 주 : 9월 16일 |
활동 주제 | 점토 얼굴 색칠하기 | 활동 목표 | 자신이 만든 얼굴에 물감으로 색칠하여 완성하기 |
대상 학년 | 주요 교육 내용 및 활동 과정 | 유의 사항 및 준비물 | 1학년 | 지난주 만든 점토 두상을 준비한다. 수채화 도구로 머리카락과 얼굴의 이목구비를 자신만의 개성을 표현하여 색칠한다. | 점토 얼굴, 수채화도구 등 | 평가 계획 | 자신 만의 멋진 점토 두상을 완성한다. | |
프로그램명 | 창의 미술 | 지도 기간 | 제 4 주 : 9월 23일 |
활동 주제 | 가방 디자인 | 활동 목표 | 나만의 가방을 예쁘게 디자인 할 수 있다. |
대상 학년 | 주요 교육 내용 및 활동 과정 | 유의 사항 및 준비물 | 1학년 | 예쁜 도안이나 자신이 가방에 꾸미고 싶은 그림들을 A4용지에 그려본다. 디자인이 완성되면, 천가방에 연필로 살살 스케치를 해준다. 스케치 한 선을 따라 칼라매직으로 그려준다. | 예쁜 도안, A4용지, 색연필, 에코백, 연필, 지우개, 색연필 | 평가 계획 | 나만의 독특한 그림이나 장식으로 꾸미기 | | 주간 교육활동 계획안프로그램명 | 창의미술 | 지도 기간 | 제 5 주 : 9월 30일 |
활동 주제 | 나만의 가방 꾸미기 | 활동 목표 | 자신이 한 디자인으로 나만의 가방을 꾸밀 수 있다. |
대상 학년 | 주요 교육 내용 및 활동 과정 | 유의 사항 및 준비물 | 1학년 | 지난주에 스케치하고 칼라매직으로 선을 그린 천가방을 준비한다. 천가방안에 신문지를 넣어 반대편에 물감이 번지지 않게 준비한다. 아크릴 물감을 이용하여 그림이나 무늬에 색을 칠해준다. 마른 후 칼라 매직으로 마무리한다. | 디자인 그림, 칼라매직, 아크릴물감, 종이 파레트, 물통, 붓 | 평가 계획 | 아크릴 물감을 이용한 디자인 표현으로 완성하기 | |
프로그램명 | 창의미술 | 지도 기간 | 제 6 주 : 10월 7일 |
활동 주제 | 캔바스 그림 | 활동 목표 | 명화를 감상하고 캔바스에 표현 할 수 있다. |
대상 학년 | 주요 교육 내용 및 활동 과정 | 유의 사항 및 준비물 | 1학년 | 박수근 등 우리나라 근대화가의 그림을 감상한다. 작은 1호 캔바스에 자신이 화가가 되어 풍경이나 인물을 넣어 연필로 스케치한다. 크레파스로 선을 그리고 색칠하여 캔바스의 천에 유화의 느낌으로 완성한다. | 캔버스, 박수근화보, 크레파스 | 평가 계획 | 캔바스 천에 크레파스로 느낌을 살려 표현하기 | | 주간 교육활동 계획안프로그램명 | 창의미술 | 지도 기간 | 제 7 주 : 10월 14일 |
활동 주제 | 도자기 풍경 | 활동 목표 | 도가기 풍경에 예쁘게 색칠하여 장식 할 수 있다. |
대상 학년 | 주요 교육 내용 및 활동 과정 | 유의 사항 및 준비물 | 1학년 | 상자에 담긴 도자기 종을 조심스럽게 꺼낸다. 도자기 종의 전체에 어떤 그림이 들어 갈지 생각해본다. 칼라매직이나 싸인펜으로 선을 그리고 넓은 면은 색연필로 색칠한다. 아래에 매달린 작은 물고기들도 색칠하여 종 위쪽에서 한줄로 매달아 완성한다. | 도자기 풍경, 색연필, 칼라매직 | 평가 계획 | 3개로 분리된 풍경이 조화가 이루어지게 완성하기 | |
프로그램명 | 창의미술 | 지도 기간 | 제 8 주 : 10월 21일 |
활동 주제 | 락스로 그리기 | 활동 목표 | 락스의 탈색원리를 이용하여 그림을 그릴 수 있다. |
대상 학년 | 주요 교육 내용 및 활동 과정 | 유의 사항 및 준비물 | 1학년 | 두껍고 견고한 수채화전용지를 준비한다. 수성싸인펜으로 전체면을 한 방향으로 색칠한다. 작은컵에 담긴 락스를 면봉으로 찍어서 선을 그려본다. 락스가 묻은면은 싸인펜이 지워지면서 그림을 그릴 수 있다. 자신이 그리고 싶은 것을 표현한다. | 수채화 용지, 수성싸인펜, 면봉, 락스, 그릇 | 평가 계획 | 락스의 탈색효과를 이용하여 그림으로 표현하기 | |
주간 교육활동 계획안 프로그램명 | 창의미술 | 지도 기간 | 제 9 주 : 10월 28일 |
활동 주제 | 예쁜 집 꾸미기 1 | 활동 목표 | 볼 클레이를 이용하여 예쁜 집을 꾸밀 수 있다. |
대상 학년 | 주요 교육 내용 및 활동 과정 | 유의 사항 및 준비물 | 1학년 | 나무로 만든 작은 집에 내가 살고 싶은 집의 문이나 창문등을 간단히 스케치 해본다. 여러 가지 색의 볼 클레이를 이용하여 벽과 지붕 등 넓은 면을 전체적으로 먼저 붙여준다. | 나무집 저금통, 여러 가지 색깔 볼 클레이, 지퍼팩 | 평가 계획 | 자신이 살고 싶은 집 창문과 문 등을 디자인하기 | |
프로그램명 | 창의미술 | 지도 기간 | 제 10 주 : 11월 4일 |
활동 주제 | 예쁜 집 꾸미기 2 | 활동 목표 | 볼 클레이를 이용하여 예쁜 집을 꾸밀 수 있다. |
대상 학년 | 주요 교육 내용 및 활동 과정 | 유의 사항 및 준비물 | 1학년 | 지난주에 전체적으로 볼 클레이로 붙여놓은 자신의 집에 창문과 문등을 만들어 붙여주고 지붕의 굴뚝과 무늬, 벽면에 장식을 넣어서 완성해 준다. | 나무집 저금통, 여러 가지 색깔 볼 클레이 | 평가 계획 | 볼 클레이의 다양한 색을 이용하여 꾸미기 | | 주간 교육활동 계획안프로그램명 | 창의미술 | 지도 기간 | 제 11 주 : 11월 11일 |
활동 주제 | 긁어서 표현하기 | 활동 목표 | 스크레치 용지에 긁어서 표현 할 수 있다. |
대상 학년 | 주요 교육 내용 및 활동 과정 | 유의 사항 및 준비물 | 1학년 | 스크레치 용지를 한 장 씩 나누어 준다. 예쁜 꽃이나 나비가 있는 풍경이나 꽃병 등을 긁어서 표현해보자. 검정바탕에 아름다운 색의 형상들이 표현 될 수 있다. | 스크레치 용지, 긁는 도구 | 평가 계획 | 긁어서 밑 색을 이용하여 아름다운 그림으로 완성하기 | |
프로그램명 | 창의미술 | 지도 기간 | 제 12 주 : 11월 18일 |
활동 주제 | 미래의 나의 모습 | 활동 목표 | 미래의 나의 모습을 상상하여 표현 할 수 있다. |
대상 학년 | 주요 교육 내용 및 활동 과정 | 유의 사항 및 준비물 | 1학년 | 내가 어른이 되면 어떻게 되었을까? 무슨 일을 하는 사람이 되었으며 어떠한 세상에서 살고 있을지 상상하여 스케치한 후 자유롭게 채색하여 완성하기 | 스케치북, 4B연필, 지우개, 색연필, 수채도구 | 평가 계획 | 자신의 미래를 긍정적으로 상상해 본다. | | 주간 교육활동 계획안프로그램명 | 창의미술 | 지도 기간 | 제 13 주 : 11월 25일 |
활동 주제 | 지우개로 그리기 | 활동 목표 | 4B연필과 지우개를 반대로 이용하여 표현 할 수 있다. |
대상 학년 | 주요 교육 내용 및 활동 과정 | 유의 사항 및 준비물 | 1학년 | 스케치북에 4B연필을 이용하여 한 방향으로 꼼꼼하게 색칠한다. 흰색이 거의 안보일 정도로 칠하고 나면, 부드러운 미술용 지우개롤 선을 그리거나 작은 면을 지워서 표현한다. | 스케치북, 4B연필, 지우개(미술용) | 평가 계획 | 지우개를 흰색연필이라고 생각하며 표현하기 | |
프로그램명 | 창의미술 | 지도 기간 | 제 14 주 : 12월 2일 |
활동 주제 | 포장 상자 만들기 | 활동 목표 | 포장용지로 종이접기를 하여 상자를 만들 수 있다. |
대상 학년 | 주요 교육 내용 및 활동 과정 | 유의 사항 및 준비물 | 1학년 | 종이 포장지를 정 사각형으로 잘라서 준비한다. 종이접기의 상자접기를 이용하여 상자를 만들어준다. 약간 다른 크기의 상자를 한 개 더 만들어 준다. 좀 더 큰 상자를 뚜껑으로 이용하여 선물상자를 만들어 준다. 예쁜 리본으로 모양을 만들어 글루건을 이용하여 위쪽에 붙여주어 완성한다. | 예쁜 포장종이 2종, 장식리본, 글루건 | 평가 계획 | 상자 접기를 정확하게 하기 | | 주간 교육활동 계획안프로그램명 | 창의미술 | 지도 기간 | 제 15 주 : 12월 9일 |
활동 주제 | 초코렛 그림 | 활동 목표 | 과자 위에 녹인 초코렛으로 그림을 그릴 수 있다. |
대상 학년 | 주요 교육 내용 및 활동 과정 | 유의 사항 및 준비물 | 1학년 | 컴파운드 초코렛을 일회용 약병에 가득 담는다. 볼에 넣고 뜨거운 물을 붙는다. 초코렛이 녹으면, 준비한 크레커 위에 천천히 짜서 그림이나 장식모양 등 다양하게 표현해 본다. 완성이 되면 지퍼팩에 담아 선물상자에 넣어 집에 가져가기 | 1회용 약병, 컴파운드초콜렛, 크래커, 은박호일, 지퍼팩, 전기포트 | 평가 계획 | 초코렛을 이용하여 다양한 그림을 그려보자 | |
대상 학년 | 주요 교육 내용 및 활동 과정 | 유의 사항 및 준비물 | | | | 평가 계획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