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성과 시민성이 조화를 이룬 민주시민·인성교육 내실화 민주시민·인성교육 관련 콘텐츠별 웹자료 보급을 통한 교실 수업 개선 1. 사업명: 교실과 일상에서 꽃피우는 우리들의 이야기 2. 발간 형태: 웹툰 & 카드뉴스 3. 발간 횟수: 총 10화 4. 자료(스토리) 제공: 민주시민교육학습공동체 ‘민꽃연구회’ 주 제 | 내 용 | 인성 덕목 | 비고 (회차) | 언어 순화 | 언어폭력, 인터넷 매체의 특성, 혐오표현 | 배려, 존중, 책임, 소통, 예 | 1~4화 | ·공감과 배려의 글쓰기, 상대방의 감정에 공감하며 듣고 말하기, 및 사이버 언어폭력의 이해, 선플달기 운동, 평화로운 디지털 문화 형성 등 | 효와 예절 | 가족의 소중함, 가족 구성원간 갈등해결 | 효, 예절 | 5~6화 | ·고령화 사회, 효와 존중, 나의 뿌리 찾기, 자기희생에 대한 효 실천에 대한 고민 ·옛 이야기 속 따뜻한 정. 과거와 오늘날의 효 개념 | 참된 친구 | ·상대방 입장에서 생각하기, 공감하고 소통하기 | 인권 | 학교인권 | 정직, 존중, 정의와 조화, 협동 | 7~8화 | ·학교생활규정, 학생인권, 교권, 학교자치, 학생자치 | 노동인권 | ·청소년노동자, 근로기준법, 노동조합, 최저임금, 교실 속 경제활동 | 교육격차, 경쟁교육 | ·능력주의, 경쟁교육 ·동아리활동, 놀권리, 학생자치, 사회참여, 진로교육 ·교육격차, 학교밖청소년, 기초학력 | 환경생태 | 환경교육 | 책임, 협동 | 9~10화 | ·기후변화와 인권, 생태감수성 | 생태전환 | ·인간중심에서 공존으로, 탄소중립 | 생명존중 | ·생명존중, 멸종위기, 동물권 | 민주주의 문화다양성 | 민주주의 | 협동, 존중, 정의, 조화 | 추후 반영 | · 민주주의의 의미와 세계 시민의 역할 · 세계인권선언 | 문화다양성 | · 문화감수성 · 학교와 일상 속 문화다양성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