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3년 지정을 받아 운영합니다. 2022학년도 복지환경교육부(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운영 계획 | |
1.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운영목표 및 중점 방향 가. 운영목표 ? 위기가정 학생 종합적 이해로 맞춤형 지원을 위한 교내 통합 사례관리 체계화 ? 교육배려학생 직면 문제와 특성과 욕구를 고려한 통합적 성장 지원 ? 교육과정 연계한 학생의 소질과 잠재력 개발을 위한 맞춤형 융합 성장 지원 나. 운영 중점방향 ? 학생 특성을 고려한 개별 특성에 따라 자기주도 성장 다각적인 맞춤형 지원 ? 개별화된 특성 그룹으로 자발성 기반, 강점 강화를 위한 지속적 프로그램 운영 ? 위기가정학생 사례관리로 문제 해결과 전인적 성장 지원 프로그램 운영 ? 학교 특성과 학급환경 반영 교육과정 및 지역 공동체에 활동 연계로 학교 문화 조성 2. 영역별 교육복지 사업 영역 | 프로그램명 | 대상 및 인원 | 세부추진내용 | 학생 파악 | 가정방문 | 전교생 | -사례관리학생, 담임추천의뢰학생, 정확한 가정환경과 욕구 파악이 필요한 가정 우선 방문 | 신 입 생 | 응집력 집단놀이 | 8학급 | -신입생 학교적응력 향상을 위한 ‘자치활동’을 통한 교육 -신입생 파악활동을 위한 놀이 | 미술놀이 | 4명 | -집단 미술활동지원 -학습 태도, 또래관계 등 담임 면담 조사로 필요 대상 지원 | 소계( 3건) | | | 맞춤형 지원 | 개 인 | 심리검사 | 1명 | -종합심리진단(우울, 불안으로 심리적 문제) -학생특성, 욕구파악 심리검사 | 개별상담 | 5명 | -집중지원 개별 상담(5명) (심리, 정서,우울, 불안 대상) | 가족상담 | 2가정 | -가족개선이 필요한 가정(2가정) -위탁기관 의뢰하여 가족상담 지원 | 집단 | 또래관계 향상 | 6명 | -관계향상 집단프로그램(8회,6명) -대인관계 개선, 감정조절 및 의사소통 -보드게임활용 | 사제멘토링 | 12명 | -사제멘토링 활동(12팀, 4회) -멘토 참여조사, 멘토1명:멘티1~3명 선정 (멘티는 교육복지대상 중 집중, 우선지원대상으로 선정) | 일러스트 동아리 | 10명 | -나도 웹툰 작가 일러스트 동아리(15회) -욕구 및 강점 반영 운영(지원학생 선정) | 자율 동아리 | 12명 | -학생생활부와 연계 및 협력(1팀지원) -학생 특성 및 강점에 맞는 활동 지원 -지역기관 연계 및 나눔활동 | 학교생활 지원 | 12명 | -위급한 상황이 발생 할 경우 지원(사례관리팀 협의) (안경, 의료비, 예방접종, 의류 및 신발, 이미용 등) | 소계( 9건) | | | 환경조성 | 위기 학급 | 8학급 | -집중지원 대상 학급 및 어려움이 발생하는 학급(4학급) -교육과정 청체활동 연계 운영 -인성인권부 연계(담임선생님 신청) | 행복한 학교 | 전교생 | -학교문화조성으로 활동 및 이벤트 진행(연4회) -복지실운영:자치활동 공간, 휴식 및 친교의 공간 제공 | 교사동아리 | 20명 | -신규교사 및 희망교사 대상으로 효과적 학생 관리를 위한 연수 -회복적 관계 향상을 돕는 동아리운영 | 행복한 마을 만들기 | 13명 | -누리빛 마을 협의회 -행복한 지역문화 만들기 마을축제(1회) -위기가정 지원을 통한 통합 사례 안정망 구축을 위한 활동 | 소계( 4건) | | | 운영지원 | 협의회 | 30명 | -교내협의, 교외협의 -사례관리협의회 | 사업운영 | 전교생 | -교육복지 협의회 및 교육복지실 운영 -교육복지실 시설 구축 | 소계( 2건) | | | 총계 | 18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