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주제
통합교육프로젝트 "학교가는 길"을 통한 미래역량 강화
연구 대상 및 기간
- 가. 대상: 전주북초등학교 교사, 학생, 학부모
- 나. 기간: 2025.3.1.∼2027.2.28.(2년)
연구 과제 및 내용
연구 과제 1 「학교가는길」 열기 |
연구 과제 2 「학교가는길」 다지기 |
연구 과제 3 「학교가는길」넓히기 |
---|---|---|
1.학교구성원간 신뢰관계 형성 • 교육과정 세움주간을 통한 학교 문화 조성 • 개별화교육지원팀 및 통합교육협력팀 운영 • 지역공동체 사회자원을 활용한 교육지원 확보 |
1.무지개 교육과정 개발·운영 • 교육과정 분석 및 재구성 • 학생 맞춤형 협력교수 실행 • 통합학급 학생 맞춤형 프로젝트 실행 • 학생 맞춤형 과정중심평가 실시 |
1.수업나눔 동행길 • 통합교육 수업 나눔 • 동료장학 • 연구학교 수업공개 • 연구결과 워크숍 개최 |
2.교내외 교육환경 구축 • 학급 내 환경조성 • 특별실 체험 교구 마련 • 공용공간 시설 및 환경조성 • 에듀테크 활용여건 조성 |
2.학교가는길 주간 운영 • 함께 배우는 길 주간 • 서로 돕는 길 주간 • 같이 가는 길 주간 |
2.지역사회 이음길 • 유관 기관과의 협력 • 거점센터 인력풀 • 장애이해교육 지원 • 협력교수자료 공유 |
3.교육공동체역량강화 • 전문적 학습공동체의 날 운영 • 학부모 역량 강화를 위한 장애 이해 및 포용 통합연수 |
3.통합교육을 위한 평가 조정 • 맞춤형 학습목표 조정 • 학생 특성에 맞는 평가실시 • 평가결과 피드백 및 재조정 |
3.교육소식 전하길 • Youtube채널개설 - 학교 활동내용 소개 • 네이버 밴드 - 통합교육관련자료 공유 - 자유토론게시판 운영 • 연구학교 수업공개 |
용어의 정의
- 가. 학교가는길’ 프로젝트
- 「학교가는길」프로젝트란 ‘초·중등학교 통합교육 실행 가이드북’을 기초로 구안 용어이다. ‘학교가는길’ 프로젝트는 통합학급 운영을 위하여 학교 구성원(관리자, 특수교사, 일반교사, 학부모 및 교육 공동체)간의 협력으로 만들어가는 프로그램으로 학교 구성원간의 신뢰를 바탕으로 협력하여 통합교육과정을 구성하여 운영한다. 본 프로그램의 운영으로 학생들이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역량(전북교육이 제시하는 7가지 미래역량)을 함양함으로써 미래 사회에 능동적으로 사회적 통합을 이루어 균형 잡힌 인격체로 성장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 나. 개별화교육지원팀
- ‘개별화교육지원팀’은 통합교육의 효과성을 높이기 위하여 구성된 팀으로 학생들의 개별적 학습이나 정서적 안정 등의 요구를 지원하는 역할을 한다. 특수교사, 통합학급의 담임교사, 진로담당교사, 보호자 등으로 구성되며 학생의 교육 및 학교생활 전반과 관련된 여러 사항에 대하여 토의하고 해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다. 통합교육협력팀
- ‘통합교육협력팀'은 다양한 학생들의 교육적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협력하는 조직으로 일반 학생과 특수교육대상학생들이 함께 학습할 수 있도록 환경을 마련하고, 각 교사가 가진 전문성을 바탕으로 효과적인 교육 방법을 개발하고 실행하는 역할을 한다. 일반학급 및 통합학급의 담임교사, 특수교사, 전담 교사가 함께 구성되며 모든 학생이 평등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라. 무지개교육과정
- ‘무한한 가능성을 향한 기지개’ 교육과정은 우리 학교에서 구안한 통합교육과정으로 서로 다른 일곱 가지 색이 함께 어우러져 아름다운 무지개를 만들 듯이 다양한 교육과정 운영을 통해 진정한 통합학급으로 거듭날 수 있는 교육과정을 말한다. 본 연구에서는 무지개 교육과정이라 표기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