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북초등학교 로고이미지

운영개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연구주제

통합교육프로젝트 "학교가는 길"을 통한 미래역량 강화

연구 대상 및 기간
  • 가. 대상: 전주북초등학교 교사, 학생, 학부모
  • 나. 기간: 2025.3.1.∼2027.2.28.(2년)
연구 과제 및 내용
연구 과제 1
「학교가는길」 열기
연구 과제 2
「학교가는길」 다지기
연구 과제 3
「학교가는길」넓히기
1.학교구성원간 신뢰관계 형성
• 교육과정 세움주간을 통한 학교 문화 조성
• 개별화교육지원팀 및 통합교육협력팀 운영
• 지역공동체 사회자원을 활용한 교육지원 확보
1.무지개 교육과정 개발·운영
• 교육과정 분석 및 재구성
• 학생 맞춤형 협력교수 실행
• 통합학급 학생 맞춤형 프로젝트 실행
• 학생 맞춤형 과정중심평가 실시
1.수업나눔 동행길
• 통합교육 수업 나눔
• 동료장학
• 연구학교 수업공개
• 연구결과 워크숍 개최    
2.교내외 교육환경 구축
• 학급 내 환경조성
• 특별실 체험 교구 마련
• 공용공간 시설 및 환경조성
• 에듀테크 활용여건 조성
2.학교가는길 주간 운영
• 함께 배우는 길 주간
• 서로 돕는 길 주간
• 같이 가는 길 주간
2.지역사회 이음길
• 유관 기관과의 협력
• 거점센터 인력풀
• 장애이해교육 지원
• 협력교수자료 공유
3.교육공동체역량강화
• 전문적 학습공동체의 날 운영
• 학부모 역량 강화를 위한 장애 이해 및 포용 통합연수
3.통합교육을 위한 평가 조정
• 맞춤형 학습목표 조정
• 학생 특성에 맞는 평가실시
• 평가결과 피드백 및 재조정
3.교육소식 전하길
• Youtube채널개설
  - 학교 활동내용 소개
• 네이버 밴드
  - 통합교육관련자료 공유
  - 자유토론게시판 운영
• 연구학교 수업공개
용어의 정의
가. 학교가는길’ 프로젝트
「학교가는길」프로젝트란 ‘초·중등학교 통합교육 실행 가이드북’을 기초로 구안 용어이다. ‘학교가는길’ 프로젝트는 통합학급 운영을 위하여 학교 구성원(관리자, 특수교사, 일반교사, 학부모 및 교육 공동체)간의 협력으로 만들어가는 프로그램으로 학교 구성원간의 신뢰를 바탕으로 협력하여 통합교육과정을 구성하여 운영한다. 본 프로그램의 운영으로 학생들이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역량(전북교육이 제시하는 7가지 미래역량)을 함양함으로써 미래 사회에 능동적으로 사회적 통합을 이루어 균형 잡힌 인격체로 성장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나. 개별화교육지원팀
‘개별화교육지원팀’은 통합교육의 효과성을 높이기 위하여 구성된 팀으로 학생들의 개별적 학습이나 정서적 안정 등의 요구를 지원하는 역할을 한다. 특수교사, 통합학급의 담임교사, 진로담당교사, 보호자 등으로 구성되며 학생의 교육 및 학교생활 전반과 관련된 여러 사항에 대하여 토의하고 해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다. 통합교육협력팀
‘통합교육협력팀'은 다양한 학생들의 교육적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협력하는 조직으로 일반 학생과 특수교육대상학생들이 함께 학습할 수 있도록 환경을 마련하고, 각 교사가 가진 전문성을 바탕으로 효과적인 교육 방법을 개발하고 실행하는 역할을 한다. 일반학급 및 통합학급의 담임교사, 특수교사, 전담 교사가 함께 구성되며 모든 학생이 평등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라. 무지개교육과정
‘무한한 가능성을 향한 기지개’ 교육과정은 우리 학교에서 구안한 통합교육과정으로 서로 다른 일곱 가지 색이 함께 어우러져 아름다운 무지개를 만들 듯이 다양한 교육과정 운영을 통해 진정한 통합학급으로 거듭날 수 있는 교육과정을 말한다. 본 연구에서는 무지개 교육과정이라 표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