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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건소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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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월 보건소식지
작성자 유승희 등록일 13.05.08 조회수 511
첨부파일

푸른 꿈, 슬기로운 행동, 보람 있는 생활

가 정 통 신 문

5월 보건소식지

제2013- 호

발송일 : 2013.5.

전주시 완산구 대동로 33 ☎063-254-2373 (FAX.252-3296)

학생 건강검진 실시 안내

♣ 1,4학년 병원건강검진 (검진비: 학교부담) ⇒ 예수병원, 수병원

평일 오후시간과 여름방학을 이용하여 보호자 동행하여, 건강검진을 받아주시기를 바랍니다.

① 비누를 사용하여 흐르는 물에 자주 손을 깨끗하게 씻는다.

② 눈을 함부로 비비지 않고, 얼굴을 만지지 않는다.

눈병이 의심되면 반드시 안과 전문의의 진료를 받는다.( 전염성 결막염 유무 파악 )

봄과 가을에 유행을 보이며 학령기에 전염력이 높은 수두는 외출 후에는 반드시 손발을 씻고,

양치질하기 등 개인위생을 철저히 지킨다.

수두를 앓은 적이 없거나 예방접종을 받지 않은 학생은 병의원에서 수두 예방접종을 받는다.

전염성 눈병 및 수두에 걸린 아동은 자신은 물론 친들에게 전염되는 것을 막기 위하여 학교,

학원은 전염이 없어질 때까지 등교중지 한다.

세계보건기구는 매년 5월31일 하루라도 담배의 피해가 없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세계 금연의 날>로 지정하였습니다.

아동ㆍ청소년기의 흡연은 어른에 비해 더욱 해롭습니다. 그것은 아직 신체적 발육이 완성되지 않는 상태에 있어 모든 세포와 조직이 약하기 때문이지요. 아동ㆍ청소년기 흡연 시작은 성인시기의 시작보다 니코틴 중독에 더 빠져들게 하며, 흡연으로 인한 저산소증은 두뇌 동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끼쳐 사고능력과 의욕을 감퇴시킵니다.

또한 간접흡연에 노출되거나 직접 담배를 피우는 10대들은 신장기능이 손상될 위험이 커진다는 연구결과는 '소아과학'(Pediatrics) 4월호에 실렸습니다. 이처럼 흡연은 폐암 등 각종 질병의 원인! 이래도 피우시겠습니까?

▣ 하임리히법 ▣

※ 순서 : 환자 확인, 119에 신고 후 질식 환자 뒤에서 주먹을 환자의 명치와 배꼽 중간에 대고,

다른 손으로 감싼 후 위를 향해 밀쳐 올리기 함.

장난처럼 생각되는 동생들이나 친구들에게 치마 들추기, 바지 내리기, 가슴 만지기, 화장실 엿보기, 항문 찌르기(똥침), 야한 사진과 책을 퍼뜨리기(책, 휴대폰 사진 포함), 치마 속 보기 등의 행동은 하지 않아야 해요. 아무리 재미있는 장난이라도 상대방이 싫어하면 하지 맙시다. 이런 행동도 성폭력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우리 아이가 성희롱(성폭력) 가해자로 될 수 있음을 강조해 주십시오.

(“장난이었어요.”, “몰랐어요.”라는 말이 법적 처리에 도움이 안 됩니다.)

1. 잠자는 시간 :

성장호르몬은 밤 12시새벽2시 사이 숙면상태에서 평소의 67배 정도 많은 양이

분비됩니다. 보통 잠자리에 든다고 로 숙면상태에 들지는 않으므로 늦어도

11시 이전에 잠자리에 드는 것이 좋습니다.

2. 잠자는 습관 :

성장판은 뼈 양쪽 끝부분에 있는데 낮 동안은 성장판이 압박받는 상태로 잘 자라지

못하므로 잠을 자는 동안 팔 ․ 다리를 쭉 펴고 누워 자는 것이 좋습니다.

3. 적절한 스트레칭 : 가벼운 스트레칭으로 관절의 유연성을 길러주면 성장판이 자라는데 도움이

됩니다. 아침, 저녁으로 23분정도 매일 습관이 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 충분한 영양섭취 : 전체적으로 음식을 골고루 먹는 것이 좋고, 특히 칼슘이나 비타민 보조효소가

많은 멸, 우유, 야채종류를 많이 먹는 것이 좋습니다.

5. 적절한 운동 : 성장판에 적당한 자극을 주면 자라는 속도가 빨라집니다. 특히 점프를 많이 하는

농구, 배구, 뜀뛰기, 줄넘기 등이 권장할 만한 운동입니다.

① 나는 매일매일 여러 방면에서 나아지고 있다.

② 나는 봄의 따뜻한 생명력을 전하는 사람이다.

③ 나는 나를 인정하고 사랑한다. 나는 내가 좋다

④ 나는 앞으로 잘 해낼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한다.

⑤ 내 삶의 주인은 나다.

How To.

1. 결과보다 과정을 존중합니다.

2. 아이가 과거의 성공을 기억하도록 돕습니다.

3. 자극을 주는 즐거운 활동을 제안합니다.

4. 어떤 활동을 할 때는 자세히 설명해줍니다.

5. 아이의 능력에 맞는 현실적인 목표를 제안합니다.

6. 아이의 학습 속도를 존중합니다.

7. 독립심과 책임감을 길러줍니다.

8. 아이가 실수를 했을 때는 그 실수를 인정하고

고칠 수 있도록 돕습니다.

9. 성과가 안 좋더라도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끊임없이 격려한다.

10. 창의성을 발휘하도록 북돋아줍니다.

11. 아이의 능력과 발달 정도를 이해합니다.

2013. 5.

전주초등학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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