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초등학교 로고이미지

공지사항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2024학년도 전주초 학생평가 계획 안내
작성자 전주초 등록일 24.04.02 조회수 208
첨부파일

.

* 첨부파일 참조

 

 

2024학년도 평가 실시 계획

전주초등학교

추진 배경 및 목적

코로나19학생들의 학력이 저하되었다는 우려에 따라 학생 개개인의 성취수준을 진단하기 위한 학생평가 개선 방안 모색

기초·기본학력의 체계적 진단을 통한 학생 맞춤형 학습을 지원

주요 방침

성취기준에 기반한 평가계획에 따라 교수·학습 과정평가연계하고 지속적으로 학습 성과를 파악하여 적절한 정보 제공과 추수 지도를 통해 학생의 성장을 지원

교과별 성취기준·평가기준에 따른 평가를 운영하여 성취기준에 기반한 학습 수행과정과 학생 개개인성취도 확인

수업시간에 배운 내용을 평가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교과학습발달상황을 기록하여 평가 신뢰도 확보

유형

평가시기

과목

평가 방법 및 결과 처리

비고

진단평가

3월 중

국어, 수학,

영어

(4~6학년)

<기초학력진단보정시스템> 진단평가자료 활용 (3·6학년은 맞춤형 학업성취도 자율평가 참여)

학급별 학습 더딤아 및 특별보충과정 대상자 선별

기초학력 보충지도와 연결

형성평가

수시

전과목

학습의 과정에서 학생이 자신의 지식·이해, 과정·기능, 가치·태도 등을 직접 수행으로 나타내는 것을 평가

수업 중에 실시하며 선다형, 단답형, 완성형, ·논술형, 보고서, 발표, 토의·토론, 실기·시험 등으로 실시

평가계획에 따른 학생의 수행 과정과 결과에 대해 수시·상시 기록을 하되, 3단계(, , ) 성취수준으로 처리

담임재량으로 필요시 다양한 방식의 평가 실시

매 학기말

<형성평가 결과 통지표> 발송

총괄평가

매 학기말

국어, 영어, 수학

성취기준에 기반하여 학생 개개인의 성취도를 확인하는 평가

학기 말에 단원이나 교과가 끝난 후 여러 학습목표 도달 수준을 확인할 수 있는 절대평가 방식으로 시행

선다형, 단답형, ·논술형(배점 기준 30% 이상) 등 배합

교과별 4단계 성취수준(A, B, C, D) 처림

4~6학년 대상으로 실시

성취수준, 성취율, 피드백 등을 포함한 평가 결과 제공, 평가결과는 학생(보호자)에게 개별적으로 통지

매 학기말

<총괄평가 결과 통지표> 발송

1.

진단평가

. 시기 : 3월 중

. 대상 : 2~6학년 실시

. 과목 : 2학년(국어, 수학), 3학년(3Rs: 읽기, 쓰기, 셈하기), 4 ~ 6학년 (국어, 수학, 영어)

. 실시 방법 : <2024 기초학력 진단보정 시스템> 진단평가 활용 및 맞춤형 학업성취도 자율평가 시행

. 결과 활용

학급별 학생들의 선수학습 수준 파악하여 교육과정 재구성시 활용

학급별 학습 더딤아를 판별하여 기초학력 프로그램을 통한 보충지도

2.

형성평가

. 형성평가 방침

성취기준에 기반한 평가계획에 따라 교수·학습 과정에서 학생들의 학습 진전도를 확인하고 그에 따른 적절한 피드백(feedback) 제공

. 평가 사전 준비

교사.학생.학부모 형성평가 연수 실시

- 교사 : 평가방법 개선에 대한 연수, 평가의 공정성과 객관성을 위한 채점 기준·요소·결과 검토, 평가 개선에 알맞은 수업 전개 방법 등

- 학생 : 시업식, 아침 활동 시간, 각 과목의 첫 시간 등을 활용하여 교육 당사자인 학생이 평가에 대해 이해하고 평가의 과정이 단순한 성적확인 아니라 학습목표 달성을 위한 자기주도적 학습과정이라는 것을 인식하도록 함.

- 학부모 : 안내장, 공개수업, 가정통신문, 학급별 아이엠스쿨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하여 평가 계획(학년별 평가의 영역, 요소, 방법, 시기, 기준 및 결과의 활용)을 학부모에게 안내함.

이전글 전북도치과의사회 그림 공모전 안내
다음글 2024학년도 두드림학교 운영 안내(3.4.5.6학년 해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