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학년 계획서 주 제 | 2학기 현장체험학습 | 참가인원 | 출발시간 | 도착시간 | 실시 일자 | 2018. 10. 31(수) | 총 61명 학생58명, 교사3명 | 09:00 | 15:30 | 장 소 | 임실치즈마을 및 임실 119안전체험관 | 준비물 | 학생 | 교사 | 물, 간식, 간편복 등 | 구급약, 학생명단 | 학습 목표 | 내 용 | 교과 | 시간 | 1. 재난 종합 체험 활동을 통해 위기상황을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 자신의 생명을 지킬 수 있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2. 우리 고장에서 생산되는 치즈를 직접 만들어 보고 치즈를 이용한 점심을 먹고 고장의 특산품에 대한 애착을 가진다. | 봉사활동 | 1 | 자율활동 | 1 | 바른생활 | 2 | 슬기로운생활 | 1 | 즐거운생활 | 1 | 사전 학습 | 1. 공공장소에서 지켜야 할 예절을 알아보고, 단체 생활 규칙 약속하기(안전교육) 2. 차안에서의 안전 수칙 알고 지키기(안전교육) 3. 119안전체험관 홈페이지 보며 어떤 곳인지 알아보기(컴퓨터실 활용) 4. 우리 주변의 다양한 직업 알기 | 과 정 | 활 동 내 용 | 자료 및 유의점 | 체험 학습 일정 | 09:00~10:00 | 임실치즈테마파크 이동 | 차안 안전지도 | 10:00~12:40 | 임실플레이 랜드 관람, 치즈마을 피자 만들기 체험, 점심식사 | 본관 앞 집결 도시락 준비없음 | 12:40~13:00 | 119안전 체험관 이동 및 도착 | 교관지시 | 13:00~14:40 | 재난 종합 체험 활동 | 차안 안전지도 및 | 14:40~15:30 | 출발 및 학교도착 | 봉사활동, 안전지도 | 사후지도 내 용 | 1. 치즈를 만들어 본 소감을 그림으로 나타내기 2. 임실 119안전체험관 체험학습을 다녀와서 알게 된 점, 느낀 점 등을 생각하여 보고서 작성하기 |
5학년 계획서 주 제 | 2학기 현장체험학습 | 참가인원 | 출발시간 | 도착시간 | 실시 일자 | 2018. 10. 31. (수) | 총 76명 (학생 72명, 교사4명) | 09:00 | 15:30 | 장 소 | 임실치즈마을 및 임실 119안전체험관 | 준비물 | 학생 | 교사 | 간식 돗자리, 간편한 복장 | 구급약, 학생명단 | 학습 주제 | 내 용 | 교과 | 시간 | 1. 우리 고장에서 생산되는 치즈를 직접 만들어 보고 치즈를 이용한 점심을 먹고 고장의 특산품에 대한 애착을 가진다. 2. 재난 체험 활동을 통해 위기상황을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 자신의 생명을 지킬 수 있는 방법을 배우고 재난안전 분야와 관련하여 진로탐색의 기회를 제공한다. | 자율 | 1 | 과학 | 1 | 사회 | 1 | 국어 | 1 | 도덕 | 1 | 봉사 | 1 | 사전 학습 | 1. 공공장소에서 지켜야 할 예절 알기 2. 차안에서의 안전 수칙 알고 지키기(안전교육) 3. 치즈 마을 및 119안전체험관 홈페이지 보며 어떤 곳인지 알아보기(컴퓨터실 활용) 4. 재난안전 분야와 관련된 직업 찾기(진로교육) | 과 정 | 활 동 내 용 | 자료 및 유의점 | 체험 학습 일정 | 9:00~ 9:50 | 출발 및 임실치즈테마파크 도착 | 차안 안전지도 | 9:50~10:00 | 임실 플레이 랜드로 이동 | 도보 안전지도 | 10:00~11:00 | 플레이 랜드 탐방 및 치즈마을로 이동 | 놀이시설 안전 지키기 | 11:00~12:00 | 피자 만들기 체험 | 체험 예절 지키기 | 12:00~13:00 | 점심식사 및 임실119안전체험관으로 이동 | 식사 시 환경정리 지도 도시락준비없음 | 13:00~14:40 | 재난 체험 활동 | 체험 예절 지키기 | 14:40~15:30 | 출발 및 학교 도착 | 차안 안전지도 | 사후지도 내 용 | 치즈마을 및 119안전체험관 체험학습을 다녀와서 새로 알게 된 점, 느낌 점등을 생각하여 보고서 작성하기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