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학년 현장체험학습 계획서 | 주 제 | 1학기 현장체험학습 | 참가인원 | 출발시간 | 도착시간 | 실시 일자 | 2018. 4. 24 (화) | 총 62명 학생59명, 교사 3명 | 09:10 | 15:00 | 장 소 | 국립전주박물관, 어린이박물관, 역사박물관 전주생태체험관 | 준비물 | 학생 | 교사 | 물, 간식 간편한 복장 | 구급약, 학생명단 | 학습 목표 | 내 용 | 교과 | 시간 | 전주생태체험관 관람을 통해 생명의 소중함을 이해하고 생명 존중의 마음을 깊이 새기고 생활 속에서 실천하여 봅시다. 또한 박물관 견학을 통해 조상들의 발자취 및 우리고장 전주의 역사를 이해하고 조상들의 슬기를 찾아봅시다. | 자율활동 | 1 | 과학 | 1 | 사회 | 1 | 국어 | 1 | 도덕 | 1 | 봉사활동 | 1 | 사전 학습 | 1. 공공장소에서 지켜야 할 예절 알아보고, 단체 생활 규칙 약속하기(안전교육) 2. 차안에서의 안전 수칙 알고 지키기(안전교육) 3. 우리고장 전주의 역사 및 자랑거리 알아보기 4. 인터넷을 활용하여 사이버 박물관 둘러보기 5. 전주천에 서식하는 동물, 식물 알아보기 | 과 정 | 활 동 내 용 | 자료 및 유의점 | 체험 학습 일정 | 9:10~9:30 | 학교출발, 전주생태체험관 도착 | 차안 안전지도 | 9:30~11:30 | 전주생태체험관 관람 및 체험 | 실내정숙 및 질서지키기 | 11:30~12:10 | 국립전주박물관, 어린이박물관 이동 | 차안 안전지도 | 12:10~12:30 | 점심식사 | 도시락 확인 | 13:00~14:00 | 어린이박물관 체험활동 | 실내정숙 및 질서지키기 | 14:00~14:40 | 국립전주박물관, 역사박물관 견학 | 실내정숙 및 질서지키기 안전지도 | 14:40~15:00 | 출발 및 학교 도착 | 하교지도 | 사후지도 내 용 | 1. 현장체험학습을 다녀와서 새로 알게 된 점, 느낌 점 등을 생각하여 보고서 작성하기 2. 박물관 및 체험활동을 통해 본 조상의 슬기 찾아보기 3. 소중한 생명을 도와주는 생명 도우미 되어보기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