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 및 학년 담당 교사 협의회의 충분한 사전 검토 및 학교운영위원회 심의 등의 절차를 거쳐 공정하고 객관적으로 교과용도서 선정을 하였습니다. 2019학년도 검·인정 교과용도서 교과서 선정 과정 일 시 | 내 용 | 2018.09.17.~18. | * 검·인정도서 선정 부조리 예방 대책 교직원 연수 실시 대상: 전라초 교직원 | 2018.09.18. | * 교과협의회 1차 개최 ․ 검정도서 선정기준 및 평가방법 결정 ․ 교과서 선정에 대한 제반 사항 안내 | 2018.09.19.~ 10.12. | * 교과용 도서목록 및 교과서 전시 | 2018.09.19.~ 10.1. | * 교과서 검토 및 선정기준 평가표 작성 | 2018. 10. 2. | * 교과협의회 2차 개최 및 3개 후보 선정 ․ 교과별 교과서 검토 및 평가 의견나누기 ․ 교과서 선정 평가 총괄표, 추천의견서 작성 | 2018.10.16. | * 학교운영위원회 개최 ․ 교과서 심의 및 최종 결정 ․ 교과서 최종 선정표 작성 | 2018.10.17. | * 학교장이 최종 선정 * 2019학년도 교과용 도서 신청 * 선정과정 및 결과 홈페이지에 공지 |
2019학년도 검·인정 교과용도서 선정 평가 기준 2019학년도 검·인정 교과용도서 선정 평가 기준 평가 영역 | 평가기준 | 평가항목 | Ⅰ. 교육 과정 | 교육과정 부합성 | 학교 교육과정의 성격 및 목표에 부합하는가? | 학습 분량의 적절성 | 학습 분량이 단원별로 균형 있게 구성되어 있는가? | Ⅱ. 학습 내용 선정 | 내용 수준의 적정성 | 학습자의 학년 수준에 맞는 학습 내용과 활동을 다루고 있는가? | 중립성 | 개방적이고 균형적인 관점과 사고를 가질 수 있는 내용을 다루고 있는가? | 학습동기 유발 |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하고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는 내용이나 소재를 다루고 있는가? | Ⅲ. 학습 내용 조직 | 효과성 | 학습 요소(학습목표, 도입, 본문, 정리, 그림 및 도표, 참고 자료 등)가 유용하게 구성되어 있는가? | 단원, 학년간 연계 및 계열성 | 학년간, 학교급간의 연계 및 계열성을 고려하고 있는가? | 자기 주도적 학습내용 | 학습 단계별(도입, 전개, 정리) 안내 및 지시사항이 명확하고, 학습자가 이해하기 쉬운가? | Ⅳ. 교수 학습 활동 | 다양한 교수‧학습 활동 | 학습자의 참여를 증진시키는 다양한 학습활동(토의, 토론, 실험, 실습 등)을 제시하고 있는가? | Ⅴ. 학습 평가 | 다양한 평가 활동 | 단순한 지식의 측정만이 아니라 문제해결능력, 논리적 사고력, 창의적 사고력 등을 측정하고 있는가? |
2019학년도 검·인정 교과용도서 선정 결과 과목 | 출판사 | 저자 | 음악 5, 6학년 | ㈜지학사 | 허정미 | 미술 5, 6학년 | 동아출판㈜ | 김정희 | 체육 5, 6학년 | ㈜지학사 | 안양옥 | 실과 5, 6학년 | ㈜천재교과서 | 이춘식 | 영어 5, 6학년 | ㈜천재교육 | 함순애 | 보건 5, 6학년 | (주)와이비엠 | 우옥영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