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특별자치도순창교육지원청 로고이미지

순창교육소식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2023 순창어린이신문기자단 민주시민교육 운영
작성자 김현숙 등록일 23.09.15 조회수 598
첨부파일

보도자료

2023. 9. 10.()

전라북도순창교육지원청

첨부파일( )영상사진()

063-650-6190, 순창교육지원청 장학사 김현숙

순창어린이신문기자단 현장취재를 통한 기자교육

기아챔피언스필드에서 기자의 꿈 펼쳐

순창교육지원청 순창어린이신문기자단, 민주시민교육

순창교육지원청(교육장 남상길)2023년 순창어린이신문기자단을 대상으로 민주시민교육을 실시하여 이목을 끌었다.

매년 초,중학교 2개교를 희망을 받아 어린이신문기자단을 운영하고 있는 순창교육지원청은 학생들이 기자교육을 통해 새로운 진로기회를 접하고, 다양한 활동을 통해 취재역량 뿐 아니라 문화체험 속에서 민주시민으로 성장하는 기회를 확장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2023년 순창어린이신문기자단은 순창여중 3학년 자치회 학생 7, 순창중앙초 6학년 학생 45명으로 총 52명으로 구성되었다. 기자단은 지역신문과 연계하여 활동하며, 전문 기자(열린순창 최육상)로부터 매주 1(2시간씩) 기자교육을 받고 있어서 전문 역량을 강화하고 있다. 또한 순창여중의 배인지선생님, 순창중앙초의 김록경선생님과 최수민선생님의 지도를 통해 학교 교육과정과 연계한 기사쓰기, 신문읽기 등 미디어리터러시 교육도 함께 이루어지고 있다.

이번 프로그램은 2023년 기자단은 물론 작년 기자단 3명을 포함하여 총 63명이 참여하였는데, 운영을 맡은 교육청 담당자는 사회적으로도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야구장을 방문하여 취재역량을 함양하는 것 뿐 아니라 야구라는 분야에 대한 직업군을 이해하고 민주시민으로서의 역량을 함양하는 기회를 삼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는 프로그램 기획의 취지를 밝혔다.

담당교사들은 미리부터 야구의 규칙은 물론, 경기장에서의 태도와 시민의식을 교육하였다. 또한 야구문화를 누리기 위해 응원 피켓, 응원문구 등을 정하고 응원가를 연습하여 학생들이 야구문화를 충분히 즐길 수 있는 기본 소양을 마련하였다.

학생들은 "올해 처음으로 야구장을 방문하였는데, 너무 신나고 재미있다"고 말하였고, "기아와 LG의 경기를 보게 되어서 영광이고, 더구나 기아가 8:7로 승리하게 되어 좋다"고 소감을 말하였다.

전문성을 지닌 지역신문사와 연계한 순창어린이신문 기자단은 기자로서의 전문성을 신장하는 한편, 다양한 문화를 접하며 취재역량을 더욱 함양하며 지역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진정성있는 기자로 성장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전글 중3 대상 학교로 찾아가는 진로직업프로그램 운영
다음글 하반기 순창교육지원청 청렴교육 실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