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학교폭력예방을 위한 숲 체험의 날 운영 가) 기간 : 2015년 4월 ~ 12월 2주, 4주 화요일, 3~4교시 (2시간) 나) 1~4학년(2주), 5~6학년(4주) 스포츠데이와 번갈아가며 운영 시기 대상 | 4월∼12월 | 시수 | 2주 | 4주 | 1∼4학년 | 숲 체험의 날 | 스포츠데이 | 숲 체험의 날(2시간) 스포츠데이(2시간) | 5∼6학년 | 스포츠데이 | 숲 체험의 날 |
다) 숲 해설가와 함께하는 숲 이야기(연 2회) 라) 걷기 활동 미션 제공(체육, 국어, 미술, 통합 교과, 창체 연계 운영) 시기 | 미션 | 방법 | 교과 | 비고 | 4월 2주/4주 | 친구와 손잡고 숲 걷기 | 친구와 돌아가며 손잡고 이야기하며 숲 걷기 | 체육2 (통합2) | | 5월 2주/4주 | 숲 해설가와 함께하는 숲 이야기 | 숲 해설가와 함께 숲 체험 | 과학2 (통합2) | 숲 해설가 | 6월 2주/4주 | 숲 동시 짓기 | 숲을 주제로 한 동시 짓기 (시상, 학년별 1명, 상품) | 국어2 | | 7월 2주 | 자연정화 활동 | 숲 걸으며 쓰레기 줍기 | 도덕2 (통합2) | | 9월 2주/4주 | 숲 관련 노래 외우기 | 숲 관련 지정 동요 외우며 걷기 | 음악2 (통합2) | | 10월 2주/4주 | 숲 엽서 만들기-시상 | 숲 관련 엽서 만들기 (시상, 학년별 1명, 상품) | 미술2 (통합2) | | 11월 2주/4주 | 숲 해설가와 함께하는 숲 이야기 | 숲 해설가와 함께 숲 체험 | 과학2 (통합2) | 숲 해설가 | 12월 2주 | 숲 체험 감상문 쓰기 | 숲 체험 감상문 쓰기 (시상, 학년별 1명, 시상) | 국어2 | |
마) 날씨와 학교 사정 등으로 위의 일정은 유동적일 수 있음. 2) 학교폭력예방을 위한 스포츠 데이 운영 가) 기간: 2015년 4월 ~ 12월 2주·4주 화요일 2~4교시(2시간) 나) 1~4학년(4주)/5~6학년(2주) 번갈아 숲 체험의 날과 스포츠데이 실시 다) 학교 근교의 청소년 수련회관 대형 체육관 정기적 대관(2,4주 월별로 대관신청) 라) 체육교육과정 분석 및 스포츠데이 프로그램 계획 수립 | 대상 | 프로그램 | 준비물 | 비고 | 4월 | 2주 | 5-6학년 | ① 농구 ② 발야구 | 농구공, 팀조끼 피구공, 베이스, 팀조끼 | ※ 교과: 체육2 ※ 날씨와 학교 상황을 고려하여 계획, 학생 안전을 위해 보건 교사, 스포츠 강사 협력 | 4주 | 1-4학년 | ① 스태킹 ② 오고디스크 | 스태킹, 고깔, 줄넘기, 훌라후프 오고디스크 세트 | 5월 | 2주 | 전교생 | 가정의 달 주간 체육행사 | 가정의 달 주간 체육 행사 별도 계획의 의함. | 4주 | 1-4학년 | ① 플라잉 디스크 ② 피구 | 플라잉 디스크 피구공, 팀조끼 | 6월 | 2주 | 5-6학년 | ① T볼 야구 ② 패드민턴 | T볼세트(폴대, 배트, 공, 글러브, 베이스) 팀 조끼 패드민턴 세트(라켓, 셔틀콕) | 4주 | 1-4학년 | ① 미니 축구 ② 패드민턴 | 미니골대, 축구공, 팀조끼 패드민턴 세트 | 7월 | 2주 | 5-6학년 | ① 미니 축구 ② 피구 | 미니골대, 축구공, 팀조끼 피구공, 팀조끼 | 9월 | 2주 | 5-6학년 | ① 스태킹 ② 농구 | 스태킹컵, 줄넘기, 고깔, 훌라후프 등 농구공, 팀조끼 | 4주 | 1-4학년 | ① 플라잉 디스크 ② 피구 | 플라잉 디스크 피구공, 팀조끼 | 10월 | 2주 | 5-6학년 | ① 넷볼(배구) ② T볼 야구 | 피구공, 팀조끼 T볼세트(폴대, 배트, 공, 글러브, 베이스) 팀 조끼 | 4주 | 1-4학년 | ① 배드민턴 ② 발야구 | 배드민턴 라켓, 셔틀콕 발야구공, 팀조끼 | 11월 | 2주 | 5-6학년 | ① 배드민턴 ② 피구 | 배드민턴 라켓, 셔틀콕 피구공, 팀조끼 | 4주 | 1-4학년 | ① 오고디스크 ② T볼 야구 | 오고디스크 세트 T볼세트(폴대, 배트, 공, 글러브, 베이스) 팀 조끼 | 12월 | 2주 | 5-6학년 | ① 미니축구 ② 오고디스크 | 미니골대, 축구공, 팀조끼 오고디스크 세트 |
마) 담임 교사와 스포츠강사 협력지도 바) 뉴 스포츠 관련 기구 구입 및 프로그램 개발·지도 사) 날씨와 교육과정 등을 고려하여 위의 일정은 융통성 있게 운영될 수 있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