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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력중점과특색사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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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력중점 사업

기초기본능력 함양을 통한 자치 문화 성숙

목적

- 학생 자치 활동 활성화로 민주시민 자질 함양
- 기초학력과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으로 인성과 능력을 겸비한 인간 육성
- 기본생활 습관 형성으로 자연 속에서 조화롭고 건강한 인간 육성

추진 개요

○ 소통과 존중이 있는 학생자치 문화 조성

  • 학생복지실, 동아리방 등 자치활동 공간 확보
  • 민주적인 학급자치(월1회), 전체자치(월1회), 기숙사 자치회의(주1회) 실시
  • 학생자치회 주관 하에 학교 행사 운영 (꿈자람발표회, 하늬벌축제와 김장축제)
  • 민주적 절차에 의한 학생자치회 임원 선출(3월)
  • 학교장, 교사, 학생과의 소통과 존중이 있는 대화 시간 운영
  • 학교 교육주체(학생, 학부모, 교사)의 만남 동화토론마당 개최(4월, 10월)
  • 사제 간 한마음걷기대회, 체육대회 개최
○ 기초학력 신장과 자기 주도적 학습 분위기 조성
  • 가르치고 배우는 1:1 학습 대학생 멘토링 운영
  • 자기주도학습 동아리 운영
  • 자유말하기, 자유글쓰기 운영을 통한 창의적 사고력 신장
  • 1:1 학습클리닉 수업 운영
  • 자율동아리 운영
  • 프로젝트 수업, 협동학습, 특성화 수업 등으로 학생 활동 중심 수업
○ 기본생활 습관 형성 지도
  • 업무전담팀을 구성하여 담임교사 생활지도 강화
  • 서로 먼저 인사하기 운동, 바른 말 고운 말 쓰기 지도
  • 텃밭 가꾸기 노작 활동으로 땀의 소중함 알기
  • 친환경 먹거리 제공과 식사 예절 지도로 심신이 건강한 생활

특색사업

관악 활동을 통한 정서 함양

목적

가. 악기 연주를 통한 감성 계발과 정서 순화
나. 관악합주반 운영을 통해 학생들의 문화 수준 향상 및 지역주민의 문화생활 수준향상
다. 악기 구입 여건이 어려운 학생들을 위한 음악적 문화 활동의 장 마련
라. 1인 1악기 활동으로 청소년 문화육성과 문화시민으로서의 자질을 함양 토대 마련
마. 다양한 악기와의 조화를 통해 공동체의식 함양
바. 선후배가 서로 돕는 악기 연주를 통해 동료애, 모교애 육성

필요성

가. 정서적으로 황폐해진 학생들의 문화적 감수성을 풍부하게 가꾸고 창의성이 겸비된 또래문화 형성을 가. 정서적으로 황폐해진 학생들의 문화적 감수성을 풍부하게 가꾸고 창의성이 겸비된 또래문화 형성을 위해 합주관련 육성 사업이 절실히 요망됨
나. 악기를 배우고 싶어도 경제적인 부담 때문에 망설여지는 학생들과 다양한 교육환경이나 시설문화 공간이 부족한 농어촌 주민의 정서적 갈증을 해소함
다. 다양한 매체를 통해 접하게 되는 저급한 대중음악에 노출되어있는 학생들에게 보다 높은 수준의 음악적 자질 향상의 필요성
라. 관악부 활동을 통한 마음의 안정과 삶의 질 향상
마. 청소년들이 창의적이고, 건전한 문화를 꽃피울 수 있도록 지역사회와의 연계활동 매개체로서의 필요성

기본 방향

가. 음악 교육활동 및 악기 연주를 통하여 보다 즐거운 학교생활을 하며 바람직한 인성 함양과 심미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프로그램 운영
나. 악기반 운영으로 학생들의 건전한 문화 교육의 장 마련
다. 지역사회 위문활동을 통해 지역주민의 문화 체험의 장 확대

추진 개요

1. 추진 내용

가. 악기 관련 특성화교과(관악기) 및 방과후학교(특기·적성 프로그램) 운영
나. 하계, 동계 방학 중 집중형 관악캠프 운영
다. 악기별 다양한 음악동아리의 자발적인 조직과 활동 지원
라. 학교 축제 및 관악부 발표회를 통한 성취감 향상
마. 지역사회의 위문활동과 지역행사 지원활동에 적극 참여
바.‘OPEN 윈드 앙상블’ 운영으로 주민들과의 교류 활동

2. 악기반 ‘전북동화 윈드 앙상블’ 악기 편성 현황

가. 목관악기(21명) : 클라리넷(9), 플루트(6) 섹소폰(6)
나. 금관악기(21명) : 트럼펫(5), 트롬본(5), 튜바·유폰(6), 호른(5)
다. 타악기(10명) : 팀파니·드럼(10)
라. 건반악기(1명) : 피아노(1)
마. 스텝 : 악기도우미 및 연주회스텝 또는 음악영화 제작팀

3. 지도교사 및 강사 운영 계획

가. 지도교사 : 음악 교사 와 특성화교사
나. 전문지도 강사 : 특성화교과 및 방과후학교 관악 지도 강사, 그 외 음악(악기)을 전공한 강사 초빙

4. 단원

가. 전교생 대상 1인 1악기를 기본 원칙으로 함
나. 관악 연주회 대상 : 음악에 대한 열정과 흥미 및 잠재능력이 있는 학생
다. 연주 능력이 약간 부족한 학생들은 예비 단원으로 구분하여 능력 향상 지도
라. 연주 능력이 어려운 학생은 악기도우미나 음악관련 영화를 제작하도록 유도

5. 운영 시간

가. 특성화 선택교과 관악기 시간(주1회 2시간)
나.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악기반 운영 시간(주2회 4시간)
다. 집중형 관악캠프 2회 (3박4일)
라. 그 외 여가시간 자율 연습

6. 행사계획

찾아가는 음악회 1회, 전국대회참가, 전북학생음악페스티벌참가, 관악캠프 2회, 정기연주회 1회

기대 효과

1. 음악적으로 자질 향상 및 음악가로서의 진로 선택의 토대 마련
2. 선후배와 더불어 하는 악기 합주 활동으로 남을 배려하는 공동체 의식 함양
3. 인성교육 일환으로 운영함으로써 정서적 안정과 즐거운 학교생활 계기 마련
4. 학습과 생활 대한 스트레스를 바람직한 방향으로 해소 효과
5. 지역행사 참여 또는 지역사회 위문활동을 통한 지역주민과의 교류를 확대
6. 악기의 조화로움 속에 감상의 폭을 넓혀 심미성을 겸비한 건전또래문화 형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