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대학교사범대학부설고등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 이 홈페이지의 개인정보(사진포함)를 공무 목적 외로 이용할 수 없습니다. 

2018 과학 창의성 대회 관련
작성자 김연주 등록일 18.03.16 조회수 35
첨부파일

과학 관련 창의융합능력대회에 관련된 내용입니다.

작년과 달리 올해 신설된 대회는 4월 창의꿈나무 대회(4인 1팀), 12월 통합과학과 예술의 만남(개별)입니다.

과학과 관련된 모든 내용을 다양한 예술작품과 접목시켜 보려는 노력을 해보십시오.

그리고 4월 융합과학-적정기술 활용에 관한 내용은 미리 2인 1팀으로 준비를 해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전국탐구토론 대회도 미리 대비하기 위해 작년 한국창의과학재단의 자료를 참고하여 3인 1팀으로 준비해주세요.

2018_대한민국학생창의력챔피언대회 요강도 참고하세요.

교내 과학토론대회 문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20084, 우리나라 정부는 국무총리 주재로 국가에너지절약추진위원회를 열어 고유가시대 에너지절약대책을 발표한 적이 있다. 주요 골자는 병원과 양로원 같은 특수시설을 제외한 모든 건물의 실내 냉난방 온도를 여름에 26이상, 겨울에 20이하로 제한하고, 건물 에너지 효율 등급 표시 제도를 모든 건물로 확대한다는 내용 등이다.

이러한 대책의 근본 취지는 에너지 절약인데, 우리나라의 에너지 수입 의존도가 약 97%에 달한다는 점에서 이해가 되는 제안이지만 현실적으로 실현이 어려운 정책이다. 따라서 정책 발표보다는 시민들의 자발적인 참여가 더욱 절실한 상황이라 할 수 있다.

우리나라 최종에너지 소비 중 건물에서 사용되는 부분이 약 24%정도 차지한다. 에너지 절약이 필수적인 이 때, 전라북도 지역에 맞는 에너지 절약형 건물을 기획하여 디자인하여 보시오.

*유의 사항: 시각적 외형보다는 에너지 절약 기능에 초점을 두고 가능한 여러 조건(기후, 조경, 창문, 건물 형태, 계절, 지형, 일조량 등)을 고려하여 건물의 열손실을 극소화할 수 있는 방법 등을 제시하시오.

이전글 학생발명전시회, 청소년발명아이디어경진대회 양식
다음글 2017학년도 과학발명아이디어 작품계획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