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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소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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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홍의준 | 25.07.15 조회:44
    1학년 2반 신채원 홍준서 학생 표창 수상
     1학년 신채원 학생과 홍준서 학생이 지구사랑 공모전 해양수산부 장관상을 수상하였습니다. 이번 공모전은 전국 청소년들이 환경 보호를 주제로 창의적이고 감성적인 메시지를 담아내는 뜻 깊은 시간이었습니다. 신채원 학생의 수상작 『바다가 전한 진심』은 ‘바다’를 친구로 표현하며, 쓰레기로 고통받는 해양 생물의 목소리를 대변한 감성적인 글이었습니다. 체육대회 중 발생한 사건을 계기로 환경 문제의 심각성을 깨달은 주인공이 바다를 지키기 위해 행동하는 과정을 통해, 공감과 실천의 중요성을 자연스럽게 전달하였습니다. 학생들에게 많은  칭찬 부탁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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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북인공지능고등학교 | 25.07.15 조회:34
    전북대학교 SW중심대학사업단과 함께 ROS 2·Isaac Sim 기반 로봇 특강 운영
    차세대 로봇 운영체제와 시뮬레이션으로 실습형 AI·로봇 교육 강화  전북인공지능고등학교는 7월 14일부터 15일까지 이틀간, 전북대학교 SW중심대학사업단과 협력하여 ROS 2(로봇 운영체제 2)와 NVIDIA Isaac Sim 기반의 로봇 학습 및 시뮬레이션 특강을 진행했다.특강은 전북인공지능고 1층 미래전형교실에서 열렸으며, 약 20명의 학생들이 참여해 실제 로봇 제어 및 시뮬레이션 환경을 구축하고 실습하는 시간을 가졌다.이번 프로그램은 ROS 2를 활용한 로봇 소프트웨어 개발과 Isaac Sim을 이용한 가상환경 기반의 로봇 시뮬레이션을 중심으로 진행되어, 미래 로봇공학의 핵심 기술을 실습 중심으로 배우는 기회가 됐다. 전북인공지능고는 이번 특강을 통해 학생들이 AI와 로봇 기술의 융합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4차 산업혁명 핵심 기술을 실습하며 미래 진로를 구체화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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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북인공지능고등학교 | 25.07.11 조회:34
    UNIST 대학생과의 진로 멘토링 프로그램 운영
    멘토링을 통해 인공지능 분야에 대한 진로 확장과 학습 동기 강화   UNIST(울산과학기술원)에 재학 중인 대학생과 함께하는 진로 멘토링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이번 활동은 인공지능 분야와 학습 진로에 대한 고등학생들의 진로 탐색을 심화하고, 실질적인 학습 동기를 부여하기 위해 마련됐다. 멘토링에 참여한 유니스크 대학생은 자신의 전공 선택 배경과 대학에서의 연구 경험, 그리고 AI 기술의 최신 흐름과 산업 전망을 바탕으로 고등학생들과 직접 소통했다. 또한 고등학교 과정에서의 공부법 및 대학 수준의 전공 내용은 물론, 학습 전략, 진학 준비 노하우, 연구 중심 학습문화 등에 대해서도 조언을 받을 수 있었다. 이번 활동은 단순한 진로 소개를 넘어, 인공지능 계열 학과로의 진학을 고민하고 있는 고등학생들에게 구체적인 방향성을 제시하고 진로 역량을 강화하는 계기가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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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채은 | 25.07.10 조회:42
    직업계고 학교공간조성 인사이트 투어(용남고등학교)
     지난 7월 4일(금), 우리 학교 공간조성 TF팀은 사천 용남고등학교를 방문하여 직업계고 학점제에 적합한 공간조성 우수 사례를 직접 둘러보는 인사이트 투어를 진행하였습니다. 이번 견학은 실제 학점제 운영을 뒷받침하는 공간 설계와 수업 방식 간의 연계성을 체감할 수 있는 소중한 기회였습니다. 교과특성에 맞춘 실습실 구성, 융합수업을 위한 유연한 교실 구조, 학생 중심의 휴게·공용 공간 등 다양한 사례를 통해 공간이 교육과정 운영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구체적으로 살펴볼 수 있었습니다. 특히 현장 설명을 맡아주신 학교 관계자분의 생생한 안내를 통해 각 공간이 어떻게 기획되고, 실제 수업에 활용되고 있는지를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투어에 참여한 한 선생님은 “단순히 시설을 갖추는 것이 아니라, 교육의 방향과 학생의 배움을 중심에 둔 설계가 필요하다는 점을 다시금 느꼈다”는 소감을 전하며, “우리 학교 공간조성에도 학생 주도성과 수업 연계성을 적극 반영하고 싶다”는 의지를 드러냈습니다. 이번 인사이트 투어는 우리 학교 공간조성의 지향점을 명확히 하고, 앞으로의 설계 및 운영 계획 수립에 있어 실제적인 기준을 세우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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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북인공지능고등학교 | 25.07.08 조회:40
    [전북인공지능고] 교육 공공데이터 분석 활용대회에서 우수상 수상 쾌거
    실생활 문제 해결력과 AI 데이터 분석 역량 입증‘제7회 교육 공공데이터 분석 활용대회’에서 전북인공지능고등학교의 NONE팀이 우수상을 수상하며 인공지능 특성화고의 역량을 전국에 입증했다. 이번 대회는 교육부와 전국 시도교육청이 공동 주최한 행사로, 전국에서 총 310편이 응모되어 이 중 61편이 최종 수상작으로 선정됐다. 전북에서는 ▲최우수상(상산고) 1팀, ▲우수상(상산고, 전북인공지능고) 2팀 등 총 3팀이 수상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특히 전북인공지능고의 NONE팀은 ‘어린이 보호구역 내 옐로카펫 설치와 사고 발생률 간의 상관관계’를 데이터 분석 기법을 활용해 정밀하게 도출했다. 이를 통해 스쿨존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구체적 정책 제안(CCTV 설치, 옐로카펫 및 도로표지 정비, 노후시설 개선 등)을 제시하여 높은 평가를 받았다. 전북인공지능고는 학생들이 실생활 문제를 AI 데이터 분석으로 해결해내는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이번 수상은 이러한 교육의 우수성이 입증된 사례다. 수상작은 교육 공공데이터 분석·활용대회 누리집(https://edss.moe.go.kr)에 공개되어 대국민 서비스 및 연구 자료로도 활용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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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북인공지능고등학교 | 25.07.08 조회:40
    전북인공지능고, 서울대학교 인문정보연구소로부터 감사패 받아
    ― AI 교육 협력 공로로 교육기관 우수 협력 사례로 주목 전북인공지능고등학교가 서울대학교 인문정보연구소로부터 감사패를 수여받았다.이번 감사패는 서울대학교 AI 교육과정 프로그램의 성공적인 운영에 전북인공지능고가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은 것으로, AI 인재 양성을 위한 적극적인 참여와 지속적인 교육 협력이 높이 평가됐다.서울대학교 인문정보연구소는 감사패를 통해 “귀 기관에서 AI 인재양성을 위한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으로 본 프로그램의 성공적 운영에 크게 기여해 주셨다”고 전하며 감사를 표했다. 전북인공지능고는 인공지능 분야의 특성화고로서, 대학·기관과의 연계를 통해 학생 중심의 실질적인 AI 교육 모델을 구축해가고 있다. 교육 현장의 노력이 외부에서도 인정받았다는 점에서 의미가 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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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북인공지능고등학교 | 25.06.30 조회:95
    전북인공지능고, ‘2025 광주 미래산업 엑스포’ 견학… 미래 기술 트렌드 체험
    김대중컨벤션센터서 열리는 산업 전시 현장 직접 방문, 진로탐색·기술 체험 기회 제공  전북인공지능고등학교(교장 정순량)는 지난 6월,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된 ‘2025 광주 미래산업 엑스포’에 학생들과 함께 참가해 산업의 최신 기술 트렌드를 직접 체험하고 견학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번 엑스포는 광주광역시와 관련 기관이 주최하며, 모빌리티, 로봇, 인공지능, 3D 프린팅, 스마트 가전 등 4차 산업혁명 핵심 분야를 총망라한 산업 전문 박람회로, 국내외 기업 및 기관이 참여한 대규모 행사다. 전북인공지능고 학생들은 AI 기반 로봇 기술, 자율주행 모빌리티, 스마트팩토리, 에너지 솔루션, AR·VR 시뮬레이션 등 다양한 산업 전시관을 직접 둘러보며, 미래 유망 기술과 직업에 대한 생생한 정보를 얻는 시간을 가졌다. 참가 학생들은 “교과서에서만 보던 기술을 눈앞에서 보고 직접 체험할 수 있어서 진로에 대해 더 구체적으로 생각하게 됐다”며 “AI 분야가 정말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는 걸 실감했다”고 소감을 전했다. 학교 관계자는 “이번 엑스포 참관은 학생들이 미래 사회를 이끌어갈 기술을 직접 경험하고, 실질적인 진로 인식을 확장할 수 있는 교육적 기회였다”며, “앞으로도 전공과 연계된 국내외 전시회 견학을 지속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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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북인공지능고등학교 | 25.06.24 조회:130
    전북인공지능고, 2025 전북직업교육박람회 참가… AI 체험 부스로 큰 호응
    군산 새만금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박람회에서 AI 특화 교육과정과 진로 체험 운영전북인공지능고등학교(교장 정순량)는 지난 2025년 6월, 군산 새만금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25 전북직업교육박람회’에 참가해 홍보부스 및 AI 체험부스를 운영하며 참관객들의 큰 관심을 받았다. 이번 박람회에서 전북인공지능고는 AI 특화 직업계고로서의 비전과 교육과정을 홍보하고, 다양한 진로체험 프로그램을 통해 예비 진학생과 학부모들에게 실질적인 정보를 제공했다. 홍보부스에서는 ▲학교 교육과정 소개 ▲입학 상담 ▲파이썬 프로그래밍 체험 활동을 운영하며, AI 기반 교육의 강점을 효과적으로 전달했다. 체험부스는 ▲AI 오목 대결 ▲AI 디자인 컵 만들기 등 관람객이 직접 참여하는 프로그램들로 구성되어, AI 기술을 쉽고 흥미롭게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행사에 참여한 한 중학생은 “AI와 함께 오목을 두고, 직접 디자인한 컵을 만들 수 있어서 즐거웠다”며 “AI 분야에 더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고 말했다. 학교 관계자는 “이번 박람회 참가를 통해 학생 중심의 AI 융합교육 모델을 지역사회에 소개하고 진로 탐색의 기회를 넓혔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진로·체험 행사를 통해 미래 인재 양성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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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진석 | 25.06.17 조회:116
    전북인공지능고 교사, IB(International Baccalauréat) 교육과정 연수
            최근 국내외 교육계에서 세계화와 창의 융합 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국제 바칼로레아(International Baccalaureat) 교육과정에 대한 도입과 확산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이에 따라 전북인공지능고등학교(교장 정순량) 교사들이 전주대학교에서 6월 13일(금)에서 6월 14일(토)까지 이틀간 진행되는 IB 교육과정 연수에 참여하여, 서·논술형이 강화되는 교육과정 변화에 발맞춰 미래형 교육의 역량을 키웠다.  이번 IB 연수는 전북의 중등 교사를 대상으로 2일간 진행되었으며, 교육과정 이해, 교수학습 전략, 평가 방식 등 다양한 주제를 중심으로 구성되었다. 국제 바칼로레아 본부(IBO)에서 인증한 전문 강사들이 초빙되어 실제 수업 사례와 워크숍 중심의 실습형 교육이 이루어졌다. 주요 내용은 ▲IB의 교육철학(개념기반 교육과정, 전문적학습공동체(PLC)운영), ▲IB MYP, DP 프로그램 이해하기(IB 프레임워크 관점에서 2022개정 교육과정 바라보기, 교과별 학습공동체 운영 사례 공유) ▲교과별 실제 수업 및 평가 사례(16Key concepts, TOK, EE) ▲교과군별 평가 기준 및 평가 방법 등, 미래지향적 수업 및 평가 방식으로의 전환을 앞두고 우리나라 교실 수업에 쉽게 적용 가능한 실제적인 프로그램들로 이루어져 있다.   참여 교사들은 이 과정을 통해 IB교육과정이 우리나라 학교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 실제 사례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특히, ‘탐구 기반 학습(Inquiry-based Learning)’과 ‘국제적 사고(International Mindedness)’를 핵심으로 하는 IB 교육 철학에 공감하며, 교육현장에서 이를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지에 대한 깊은 논의도 이어갔다. 한 참여 교사는 “IB 교육은 단순한 지식 전달을 넘어 학생이 스스로 질문하고 탐구하는 힘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둔다”며 “이번 연수를 통해 수업을 새롭게 설계하는 데 큰 영감을 받았다”고 전했다.   한편, IB 프로그램은 현재 전 세계 160개국 이상에서 운영되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일반 중고등학교와 국제중, 국제학교 등을 중심으로 점차 도입이 확대되고 있다. 이번 연수는 이러한 변화에 발맞춰 교사들이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돕는 중요한 계기가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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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북인공지능고등학교 | 25.06.13 조회:95
    고려대 멘토와 함께하는 ‘왜, 어떻게 공부할까?’ 특강 진행
    고려대 멘토와 함께하는 ‘왜, 어떻게 공부할까?’ 특강 진행 전북인공지능고등학교(교장 정순량)는 고려대학교 재학생 멘토를 초청해 ‘왜, 어떻게 공부할까?’를 주제로 한 학습 멘토링 특강을 실시했다. 이번 특강은 학생들의 학습 동기 회복과 자기주도 학습 전략 강화를 목적으로 마련됐다. 멘토는 실제 대학 생활과 수험 경험을 바탕으로 ▲공부의 의미 찾기 ▲자존감 회복 ▲메타인지 활용 ▲누적 복습 전략 ▲단기 목표 설정 등의 내용을 학생 눈높이에 맞춰 진솔하게 전달했다. 특히, 학습을 기술이 아닌 ‘자기 이해의 과정’으로 접근하는 새로운 관점이 큰 호응을 얻었다. 강의를 들은 1학년 학생은 “나 자신을 믿고 작게나마 목표를 세우는 것이 공부의 시작이라는 말이 인상 깊었다”며 “앞으로는 결과보다는 과정을 점검하며 공부할 수 있을 것 같다”고 소감을 전했다. 담당교사는 “AI 중심 교육도 중요하지만, 학생 개인의 성장과 삶의 방향을 함께 고민하는 정서적 멘토링 역시 학교 교육의 핵심”이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외부 전문가 및 선배 멘토와의 연계를 통해 학생 맞춤형 진로·학습 지원을 이어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번 특강은 진로와 학업 사이에서 고민하는 청소년들에게 실질적인 방향성과 동기 부여를 제공하는 의미 있는 시간이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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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북인공지능고등학교 | 25.06.02 조회:134
    4박 5일 합숙 통해 모던 웹디자인 기초과정 이수
    산업인력공단 글로벌숙련기술진흥원에서 숙련기술인과 함께 현장 중심 교육 진행  전북인공지능고등학교(교장 정순량) 학생들이 한국산업인력공단 글로벌숙련기술진흥원에서 4박 5일간의 합숙 프로그램에 참여, ‘모던 웹디자인 기초과정’을 성공적으로 이수했다. 이번 교육은 현직 숙련기술인들로부터 직접 웹디자인의 기초와 실무를 배울 수 있는 실습 중심 프로그램으로, HTML, CSS, 반응형 웹 구조 등의 기본 개념부터 최신 웹 트렌드까지 폭넓게 다루어졌다. 합숙 형태로 진행된 만큼 학생들은 집중도 높은 학습 환경 속에서 팀 프로젝트, 실시간 피드백, 결과물 발표 등 다양한 활동을 경험하며 실무 감각을 키울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을 가졌다. 참여 학생들은 “단순한 이론이 아니라, 실제 웹디자인을 실습하고 전문가에게 직접 배우면서 큰 자신감을 얻었다”며, “앞으로 더 깊이 있는 웹 개발 공부를 이어가고 싶다”고 소감을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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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북인공지능고등학교 | 25.06.02 조회:146
    전북인공지능고 교사들, 서울대 AI교육과정 수강
    6월 한 달간 온·오프라인 병행… 미래형 교육 역량 강화 나서  전북인공지능고등학교(교장 정순량) 교사들이 서울대학교 인문정보연구소에서 6월 한 달간 진행되는 AI 교육과정에 참여하며, 급변하는 인공지능 시대에 발맞춘 교사 전문성 향상에 나섰다. 이번 교육과정은 서울대학교 교수진이 직접 운영하는 인공지능 특강으로, 온·오프라인을 병행하여 체계적이고 심화된 학습이 가능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주요 내용은 ▲서울대 교수들의 인공지능 개념 특강, ▲ChatGPT 활용 과정, ▲AI 기반 글쓰기 과정, ▲AI 숏폼 영상 제작 과정 등, 교실 수업에 바로 적용 가능한 실용 중심의 프로그램들로 이루어져 있다. 참여 교사들은 이 과정을 통해 AI 기술의 최신 흐름과 교육적 활용 방안을 심도 있게 탐색하며, 향후 교과 및 비교과 수업에서 학생들에게 더욱 효과적인 AI 융합교육을 제공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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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북인공지능고등학교 | 25.05.22 조회:88
    클라우드 엔지니어와 함께하는 원격 진로멘토링 운영

    전북인공지능고, 클라우드 엔지니어와 함께하는 원격 진로멘토링 운영

    IT 직업군과 미래 역량에 대한 실질적 조언 전달

    전북인공지능고등학교(교장 정순량)는 최근 1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클라우드 엔지니어와 함께하는 진로멘토링’을 원격으로 진행했다. 이번 멘토링은 45분간 실시간 화상 연결을 통해 이루어졌으며, 현직 IT 전문가를 초청해 학생들이 IT 분야의 직업 세계를 실제로 이해할 수 있도록 기획되었다. 이날 멘토로 참여한 김루비 클라우드 엔지니어는 외국계 스타트업에서 근무 중인 현업 개발자이자, 다양한 교육기관에서 튜터 및 실습코치로 활동하고 있는 전문가다. 김 멘토는 클라우드 엔지니어의 역할과 필요 역량, 그리고 관련 IT 직업군에 대해 현실적이고 생생한 이야기를 들려주었다.멘토링에서는 특히 “컴퓨터 프로그램이 원활하게 작동하기 위해 필요한 서버를 온라인으로 제공하는 것이 클라우드 엔지니어의 핵심 역할”이라는 설명과 함께, 클라우드 플랫폼에 대한 전문 지식, 프로그래밍 언어 및 프레임워크 학습의 중요성이 강조되었다.또한 IT 기술의 빠른 발전 속도를 언급하며, “끊임없는 자기주도 학습과 최신 기술 트렌드에 대한 관심이 필수적인 자세”라는 조언도 이어졌다.  학생들은 실시간 질의응답을 통해 진로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하고, 실제 개발 환경에서 필요한 실무 능력에 대해 구체적인 정보를 얻는 유익한 시간을 가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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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병학 | 25.05.21 조회:88
    전북인공지능고등학교–전북IT산업협회, 인공지능·소프트웨어 인재 육성 위한 MOU 체결
    전북 지역 미래 산업을 이끌어갈 인재 양성을 위한 의미 있는 협약이 체결됐다. 전북인공지능고등학교(교장 정순량)는 지난 5월 9일 교장실에서 전북IT산업협회(회장 라정진)와 업무협약(MOU)을 맺고, 인공지능(AI)과 소프트웨어, IT 분야의 인재 육성을 위한 상호 협력체계를 구축하기로 했다.이날 협약식에는 정순량 교장을 비롯해 교직원과 관계자들이 참석했으며, 전북IT산업협회에서는 회장을 맡고 있는 라정진 ㈜헤드아이티 대표가 함께 자리했다. 양 기관은 이번 협약을 통해 △인공지능 및 소프트웨어 관련 교육과정 운영 지원 △IT 분야 실무형 인재 양성을 위한 현장 실습 및 특강 협력 △지역 산업과 연계한 공동 프로젝트 추진 등을 주요 협력사항으로 명시했다.정순량 교장은 “이번 협약은 전북인공지능고가 지향하는 실무 중심의 교육과 지역사회와의 협력을 통한 인재 양성이라는 목표에 한 걸음 더 다가서는 계기”라며, “앞으로 학생들이 산업 현장의 실질적인 요구를 반영한 교육을 통해 지역과 국가의 디지털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전북IT산업협회 라정진 회장도 “전북인공지능고는 급변하는 디지털 시대에 발맞추어 실무 능력을 갖춘 청소년 인재를 양성하는 중요한 거점”이라며, “협회를 통해 지역 기업들과의 연계를 활성화하고, 학생들에게 보다 다양한 경험과 기회를 제공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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