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신흥중학교 로고이미지

생명의말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지식과 지혜
작성자 김용언 등록일 20.11.23 조회수 290

제목 : 지식과 지혜

본문 : 9:10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혜의 근본이요 거룩하신 자를 아는 것이 명철이니라.”

(9:10)

 

지식과 지혜오늘 잠시 생각할 말씀의 제목입니다.

지식이라고 하는 것은 사물이나 상황에 대해 아는 것을 의미하는 단어에요.

그리고 지혜그 지식을 이용해서 어떤 상황에 현명하게 대처하는 것을 말합니다.

 

그렇다면 성경적인 지식은 무엇이고, 성경적인 지혜는 무엇일까?

성경적인 지식은 한마디로 하나님의 말씀을 아는 것을 말해요.

그리고 성경적인 지혜는 하나님의 말씀을 내 삶에 바르게 적용하고, 그 말씀대로 살아가는 것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성경적인 지식이 없으면 하나님의 말씀을 모르기 때문에 내 삶에 적용할 수 없게 되는 것이구요.

또한 성경적인 지식이 있다할지라도 성경적인 지혜가 없으면 말씀을 바르게 적용하지 못하기 때문에, 또 바른 신앙생활을 할 수 없게 되는 것입니다.

 

성경시간에 배웠듯이, “르호보암이 나라가 견고하고 세력이 강하매 여호와의 율법을 버리니 온 이스라엘이 본받은 지라”(대하12:1).

솔로몬의 아들인 르호보암은 백성의 짐을 가볍게 해달라는 간청을 듣고 두 가지 조언을 받았어요.

노인 신하들과 젊은 신하들에게 조언을 받았는데,

노인 신하들은 왕이 백성을 섬겨야 백성이 왕을 좋아하고, 따를 것이라고 하죠.

그러나 젊은 신하들은 왕이 백성을 옥죄어야 왕의 권위가 서서 백성이 따를 것이라고 해요.

르호보암은 누구의 말을 따랐다구요?

젊은 신하의 말을 따랐구요. 그로 인해 르호보암은 큰 낭패를 당하고 말아요.

그리고 결국 이스라엘이 남왕국과 북왕국으로 분열되는 단초를 제공하게 되지 않습니까?

사실, 이 두 가지 조언은 모두 성경적인 지식에 해당된다고 볼 수 있어요.

29:14절 말씀을 보면,

왕이 가난한 자를 성실히 신원하면 그의 왕위가 영원히 견고하리라

르호보암은 지혜가 너무나 부족해서 지식을 잘못 적용함으로 결국 실패한 왕이 되고 말지요. 이렇듯 우리는 아무리 지식이 많이 있어도 지혜가 부족하면 결국 낭패를 당하고 만다는 사실을 알아야 되요.

 

그렇다면 어떻게 성경적인 지혜를 얻어서 하나님의 말씀을 삶에 바르게 적용할 수 있을까?

그것은 내 마음에 하나님 마음을 품으면 가능해져요.

하나님의 마음으로 모든 것을 보게 되면 말씀을 바르게 적용할 수 있는 성경적인 지혜가 생기게 된다는 것입니다.

 

르호보암이 하나님의 마음을 가졌으면 백성을 종처럼 부리는 왕이 되지 않고, 도리어 백성들을 섬겨야 할 소중한 존재로 생각하고 백성들을 제대로 섬겼을 거예요.

다시 말하면, 르호보암이 하나님의 마음을 가졌다면 백성위에 군림하는 폭군이 되지 않았을 것이고, 백성들을 섬기는 성군이 되었을 것이에요.

 

신약성경에 나오는 바리새인들은 성경적인 지식이 너무나 풍부한 사람들이었어요.

그러나 그들의 마음에는 하나님의 마음이 없었고요, 결국은 성경적인 지혜가 없어서 사람들을 잘못된 길로 인도했던 사람들입니다.

 

사랑하는 여러분!

목사님이 바라는 간절한 소원이 있어요.

그것은 신흥에 속한 모든 주의 자녀들이 하나님의 마음을 품고, 성경적인 지혜를 얻는 것이에요.

하나님의 마음을 품고 있는 친구가 어찌 다른 친구를 괴롭힐 수 있겠어요.

하나님의 마음을 품고 있는 친구가 어찌 다른 친구를 업신여기겠습니까?

하나님의 마음을 품고 있는 친구가 어찌 다른 친구에게 욕을 하고 폭력을 행사할 수 있겠어요.

결코 그럴 수 없는 것이에요.

하나님의 마음이 없기 때문에 그런 것입니다.

바라기는 여러분 모두가 하나님의 마음을 품고, 친구를 사랑하고,

학교를 사랑하고, 선생님을 사랑하고,

그래서 이 신흥동산이 예수 그리스도의 아름다운 향기로 가득한 복된 학교, 좋은 학교가 되기를 바라고,

그로 인해서 모든 친구들이 행복하고 즐거운 학교생활을 할 수 있게 되기를 주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기도하십시다.

 

참으로 좋으신 하나님 감사합니다.

한 주를 새롭게 시작하면서 잠언의 말씀,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혜의 근본이요 거룩하신 자를 아는 것이 명철이니라.”

(9:10)

이 말씀을 중심으로 성경적인 지식과 성경적인 지혜의 상관관계를 배웠습니다.

원하옵기는 사랑하는 모든 주의 자녀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제대로 아는 지식과 그 말씀을 삶에 적용하고, 그 말씀대로 살아가는 지혜가 있는 선한 하나님의 자녀들이 다 되게 하여 주시고,

특별히 주의 자녀들의 마음 가운데 늘 하나님의 마음을 품고 살아서 이 신흥학교가 하나님의 성품을 가진 주의 자녀들로 가득한 복된 학교가 되게 하여 주시옵소서.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드리옵나이다. 아멘


이전글 하나님의 말씀 & 사탄의 말
다음글 능력과 인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