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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학년도 학생평가(형성평가) 운영 및 학업성적관리규정 안내
작성자 군산산북초 등록일 24.03.25 조회수 317

1. 학생평가(형성평가) 기본 방침

. 평가는 교육과정 목표와 국가, 교육청, 학교 수준의 평가지침을 반영하여 학생의 교육목표 도달도를 확인하고 교수·학습의 질을 개선하는데 주안점을 두며 학생 개인의 성취수준에 맞는 개인별 맞춤형 학습지원에 중점을 둔다.

학급 담임의 지도 내용에 따른 교사별 상시 평가를 실시한다.

나. 형성평가의 단계는 3단계(A,B,C)로 정하며, 총괄평가는 4단계(A,B,C,D)로 정한다. 이에 따라 학생들의 학습 진전도 및 성취도를 확인하고 적절한 환류를 제공하고자 한다.

다. 과제형 평가를 지양하고 다양한 학교교육활동 내에서 평가가 이루어지도록 한다.

라. 형성평가의 방법에는 서·논술형, 포트폴리오, 프로젝트, 구술·발표, 실험·실습, 토의·토론 등이 있으며 다양한 형성평가 방법을 통하여 평가를 운영한다

마. 학업성적 평가 및 관리에 관하여 이 규정에 규정되어 있지 않은 사항에 대하여는 본교 학업성적관리위원회를 통하여 공정하고 합리적인 평가 관리 및 성적 관리가 되도록 한다.


2. 연간 학생평가(형성평가) 계획

유형

 시기

 과목

 비고

 진단평가

 3월(진단주간 운영)

 국(읽기쓰기), 수(셈하기), 영(4~6학년)

 결과에 따라 기초프로그램 등 실시, 개별화 지도

 수행평가

 수시

 교과/ 행동

 형성평가 운영

 

3. 평가 결과의 활용 및 통지

가. 평가 결과는 학부모 상담을 통해 학부모와 학생의 학업성적을 공유하고 가정과 연계하여 학생의 성장을 지원하는 자료로 활용한다.

나. 평가 결과는 학기별 1회 이상, 문서로 통지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해당 학기 중, 학기말에 학생의 성취수준 및 특기사항을 기록하여 가정에 통지하도록 한다. 학생 평가 결과는 교육정보시스템에 수시,상시 입력하여 관리한다.

 

4. 학업성적관리규정에 따른 결시생의 성적 처리

가. 과목별 교과학습 평가에 참여하지 못한 학생(결시생)의 경우에는 보충학습, 평가기간 연장, 해당 학급의 평가실시 시기 조정 등의 방법으로 실시하고 평가 결과를 처리한다.

나. 코로나 19상황으로 인해 결시가 장기화 된 경우 평가가이드라인에 따라 원격수업 내용 등으로 평가한다.

다. 그 외 사유가 있는 경우 학업성적관리위원회의 회의 결과에 따른다.

 

5. 학업성적관리규정에 따른 이의 신청 절차 

가. 이의 신청이 있을 때에는 면밀히 검토하여 적절한 조치를 취하여야 한다. 이의신청 절차별 시기는 학급, 교과목, 담당교사에 따라 다를 수 있고, 이의신청 기간은 평가 결과 공개 후 5일 이내로 한다.

 *이의신청 절차 : 평가 실시 -> 평가 결과 공개 -> 이의신청 기회 부여 -> 이의신청 접수 -> 이의신청 처리 -> 처리 결과 제공 -> 평가 결과 입력(수시,상시)


6. 기타

가. 교육청 지침 및 학교 사정에 따라 일부 내용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나. 학급별 학생평가(형성평가)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각 학급 홈페이지 또는 학급 내 소식망을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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