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에서의 인권교육은 기본적으로 가족 간의 사랑에서 출발합니다. 그러므로 행복한 가정생활 속에서의 형제애, 가족 간의 예절, 나아가 이웃 간의 예절 등이 가정에서의 인권교육의 본질적인 부분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가정에서의 인권존중 교육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우리 어린이들의 인권을 보호하기 위한 친인권적 분위기 조성을 위해 학교, 가정, 지역사회의 상호협력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인권을 소중히 여기고 인권에 관심을 갖는 사회적 분위기가 조성될 때 우리 어린이들이 더욱 밝고 건강하게 자라날 수 있으리라 믿고 학교에서도 어린이들의 인권교육에 관심을 갖고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항상 우리 자녀의 입장이 되어 자녀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는 올바른 인권지킴이가 되기 위해 학부모님께서도 많은 관심과 실천을 부탁드립니다.
□ 인권이란
인권은 말 그대로 인간이 가지고 있는 기본적 권리를 말합니다. 사람이 단순히 사람이라는 이유 하나만으로 누리는 권리가 바로 인권이며 자신의 성격과 지능, 재능, 양심 등을 발전시키는 것 모두가 인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인권은 인간이 사회생활을 영위해 가면서 마땅히 누려야 할 권리도 함께 의미합니다.
□ 우리 가족의 인권 지수를 알아볼까요?
♧ 어린이가 체크(∨) 해 봅시다.
내 용 (학생용) | 체 크 | 비 고 |
○ | × |
1. 화가 나면 말보다는 행동으로 감정 표현을 한다. | | | ※ ○가 몇 개나 되나요? ▶ 2개 이하 인권 지킴이 ▶ 3개-6개 인권 노력이 ▶ 7개 이상 인권 오염이 |
2. 하고 싶지 않아도 해야 할 때가 더 많다. | | |
3. 가족들 사이에도 비밀은 지켜지지 않는다. | | |
4. 부모님은 나의 이야기를 귀찮아 하신다. | | |
5. 형제들과 함께 놀아주는 것이 귀찮다. | | |
6. 잘못을 했을 때는 자주 매를 맞는다. | | |
7. 형제들과 비교를 당하거나 차별을 받는다. | | |
8. 부모님이 사람들 앞에서 창피를 주시기도 한다 | | |
♧ 부모님께서 체크(∨) 해 봅시다.
내 용(학부모용) | 체 크 | 비 고 |
○ | × |
1. 가족과 함께 하는 일들이 많다. | | | ※ ○가 몇 개나 되나요? ▶ 2개 이하 인권 오염이 ▶ 3개-6개 인권 노력이 ▶ 7개 이상 인권 지킴이 |
2. 아무리 바쁘더라도 아이들을 방치하지 않는다. | | |
3. 아이들의 비밀은 언제나 지킨다. | | |
4. 부모의 감정 상태에 따라 아이들을 훈육하지 않는다. | | |
5. 내 아이가 다른 친구들과 어울려서 놀 수 있도록 한다. | | |
6. 아이들의 의사표현에 귀를 기울인다. | | |
7. 아이들이 문화적인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배려한다. | | |
8. 아이들 앞에서는 부부간에 정중한 언어사용을 한다. | | |
2018. 9. 19.
고 산 초 등 학 교 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