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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62 학부모 장애인식개선 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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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조현미 등록일 17.05.10 조회수 319

 

학부모님, 안녕하십니까?

땅에도 나무에도 생명이 싹트는 계절입니다. 우리 아이들의 즐거운 학교생활을 위해 학부모님과 함께 생각해보는 시간을 갖고자 다음과 같이 안내드립니다.

 

<< 장애학생 인권 >>

장애 학생의 인권, 왜 중요할까?

모든 장애인은 인간으로서 존엄성을 존중받아야 할 기본적인 권리가 있습니다. 하지만 장애인들은 일상생활 속에서 다양한 어려움을 경험합니다. 그러한 어려움은 장애인 본인의 신체적·정신적 특성과 함께 사회적인 요소가 더해져서 생겨난 것입니다. 각각의 장애에 알맞은 사회적인 관심과 배려가 있다면 더 이상 장애는 장애로 여겨지지 않을 것입니다.

 

장애학생이 누릴 수 있는 권리는 무엇일까요?

교육받을 권리

동등한 교육권의 보장, 개별화된 교육과정 운영 교육, 교육 서비스 지원과 정단한 편의 제공, 평생교육의 보장

보호받을 권리

아동·청소년으로서 보호, 성폭력으로부터의 보호, 가정·학교 등에서의 폭력으로부터의 보호, 사생활 보호

생존 및 건강에 대한 권리

적절한 생활수준 보장, 영양관리, 질병 예방 및 보건 위생, 재활 및 치료지원

자유 및 의사표현에 관한 권리

의사표현 및 자기결정권 보장, 사상 및 종교의 강요 배제

진로 및 직업 교육에 대한 권리

진로 및 직업 교육과 정보 제공, 진로 및 직업 교육시설·설비 제공과 전문 인력 양성, 직업 선택 및 유지

문화 및 여가에 대한 권리

문화·예술 활동을 누릴 수 있는 권리, 체육·여가 활동을 누릴 수 있는 권리

교육시설, 이동 및 정보접근에 대한 권리

교육시설 및 교육활동 접근, 정보 접근, 의사소통 방식과 대체정보자료 제공

인권침해 예방과 권리구제

장애학생의 인권침해 예방과 침해 학생에 대한 구제, 교사·보호자·학생에 대한 장애 인권교육을 통한 계도, 인권침해에 대한 구제기구 및 구제요청 절차

<< 통합교육 >>

통합교육의 정의

장애학생이 일반학교에서 장애 유형과 장애 정도에 따라 차별을 받지 아니하고 또래와 함께 개개인의 교육적 요구에 적합한 교육을 받는 것입니다.

 

일반학생 및 장애학생이 통합학급에서 얻을 수 있는 이점

일반학생

장애학생

인간의 다양성을 수용하고 유연한 사고를 하는 데 도움이 됨

타인에 대한 배려와 사회적 책임감이 향상됨

장애학생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이나 오해 등의 편견을 줄일 수 있음

장애로 인한 제한을 극복하고 성취하는 장애학생의 모습에 동기 부여가 될 수 있음

인권감수성 향상에 도움이 됨

일반학생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의사소통 기술과 사회적응 기술을 자연스럽게 배우게 됨

지역사회 참여를 위해 준비할 수 있는 실질적 생활 경험을 제공받음

일반학생과의 동등한 교류를 통해 자존감을 향상시킬 수 있음

분리교육에서 오는 장애의 낙인과 고립감에서 벗어날 수 있음

연령에 맞는 교육 경험의 폭이 넓어짐

 

통합교육에 대한 Q&A

장애학생은 특수학교나 특수학급에서 공부하는 것이 더 도움이 되지 않을까요?

특수학교나 특수학급에서 장애학생이 교육을 받는다면 학습적인 면이나, 감각적인 면에서는 더욱 발전을 보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그러나 교육의 목표가 학생들의 지식이나 학력을 키워주는데 있지 않고, 개개인이 가지고 있는 잠재적 능력을 최대한 발휘시켜 학생이 장차 훌륭한 사회의 구성원으로써 행복한 삶을 영위해 나가는데 있습니다. 장애학생이 결국에는 사회의 구성원으로써 여러 일반 사람들 속에서 살아가야만하기에 학교교육에서부터 장애학생들을 통합시켜 교육해야 하는 것입니다.

장애학생이 일반학급에서 아무것도 안하고 있는 것보다 특수학급에서 한 가지라도 더 배우는 것이 낫지 않나요?

장애학생이 아무것도 안하고 있는 것 같지만 선생님과 친구들, 친구들끼리의 활동을 보면서 무엇인가 배우고 있습니다. 그리고 일반학생의 행동과 태도는 장애학생에게 더할 나위 없이 좋은 모델이 될 수 있습니다.

 

 

2017. 4. 27.

 

고 산 초 등 학 교 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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