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3년‘학생 학습역량 더 높이 캠프’운영 계획 | |
중등교육과 (학습역량 더 높이 캠프) 학습코칭 관련 전문성을 갖춘 학습코칭 전문교사가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을 대상으로 학습유형 진단, 동기부여, 학습전략 안내 등을 통해 학생의 바른 학습 습관 형성과 개선을 지원하는 프로그램 |
자유학기 이후 교과학습 평가가 본격화된 중학교 2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파일럿프로그램(Pilot Program)으로 운영 후 성과분석 및 환류 ※ 본 프로그램의 운영 성과를 분석·보완·환류하여 2024년에는 신규사업으로 4기(1학기 2회, 2학기 2회)로 나누어 운영할 예정임. 사 업 명: 학생 학습역량 더 높이 캠프 참여대상: 중학교 2학년 학생 중 희망자 운영기간: 10.21.(토) ~ 12. 9.(토), 기간 중 학습코칭 14차시 운영 - 오프라인 운영(예정)일: 10.21.(토), 10.28.(토), 11. 11.(토), 11. 18.(토) ※ 전문교사 및 운영 상황에 따라 오프라인 운영일은 변경될 수 있음 ☞ 오프라인 운영일이 변경될 경우 참여학생에게 사전 별도 안내 운영장소: 14개 시.군 교육지원청 지정 장소(별도 안내) 운영방법: 학습코칭 전문교사 1명당 10명 이내의 학생을 배정하고, 온.오프라인을 병행한 학습코칭을 통해 참여학생에게 맞춤형 학습역량 제고 지원 신청대상: 학습 습관 형성 및 역량 향상 의지를 가진 중학교 2학년 학생 신청기간: 10. 11.(수) 00:00 ~ 10. 14.(토) ※ 신청 시작일 자정(0시)부터 신청할 수 있음에 특히 유의 신청방법 - https://naver.me/5v4DZ9Hv
선발방법: 지역별 배정 학생 수 범위에서 신청순으로 선발 지역별 학생 배정 현황 구분 | 전주 | 군산 | 익산 | 정읍 | 남원 | 김제 | 완주 | 진안 | 무주 | 장수 | 임실 | 순창 | 고창 | 부안 | 계 | 학생수 | 120 | 50 | 50 | 30 | 20 | 20 | 20 | 10 | 10 | 10 | 10 | 10 | 20 | 20 | 400 |
※ 캠프 운영을 위해 지역별 배정 학생수의 10% 내 차순위 학생까지 선발 후 마감 예정 ※ 신청순에 따라 선발된 학생에게는 10.18.(수)까지 별도 문자 발송 예정 운영 일자별 프로그램 세부 내용 구분 | 일자 | 차시 | 시간 | 프로그램 내용 | 비고 | 오프 라인 | 10.21. (토) | 등 록 | 09:40-10:00 | ? 등록 및 개회 | 교육지원청 지정장소 | 1차시 | 10:00-10:50 | ? 학습코칭의 필요성과 공부동기 - 공부 동기를 위한 세 가지 기둥 | 2차시 | 11:00-11:50 | ? 학습유형의 이해 - 도형심리를 적용한 학습유형 검사 - 학습유형별 활동으로 나와 친구를 이해 - 나는 어떤 유형의 학생인가? | 오프 라인 | 10.28. (토) | 등 록 | 09:40-10:00 | ? 등록 | 교육지원청 지정장소 | 3차시 | 10:00-10:50 | ? 시간관리전략1 - 만다라트목표달성표 소개 및 체험 - 목표달성표 작성 팁 및 학생 사례 소개 | 4차시 | 11:00-11:50 | ? 시간관리전략2 - 우선순위정하기, 계획세우기, 습관만들기 - '일주일의 시간을 찾아서' 활동 - 일주일 사용 시간 분석 및 피드백 | 온라인 | 10.29.(일) ∼ 11.04.(토) | 5차시 | 별도 안내 | ? 시간관리전략3 - 플래너 사용 시간 분석 및 피드백 | Zoom 등 온라인도구 | 오프 라인 | 11.11. (토) | 등 록 | 09:40-10:00 | ? 등록 | 교육지원청 지정장소 | 6차시 | 10:00~10:50 | ? 기억전략 1 - 미래 교육에서 기억의 가치 - 기억의 필요성, 나만의 기억 전략 - 기억의 과정과 속성 소개 | 7차시 | 11:00~11:50 | ? 기억전략 2 - 기억의 훈련: 성장 마인드셋 | 오프 라인 | 11.18. (토) | 등 록 | 09:40-10:00 | ? 등록 | 교육지원청 지정장소 | 8차시 | 10:00~10:50 | ? 읽기전략 - 읽기의 중요성과 읽기전략의 필요성 - SQ4R 전략과 질문하기 실습 - 교과서 읽기 전략인 SQ4R 활동 | 9차시 | 11:00~11:50 | ? 기록전략 - 다양한 노트 필기법 - 읽기전략과 연결하여 기록 실습하기 | 온라인 | 11.19.(일) ∼ 11.25.(토) | 10차시 | 별도 안내 | ? 전략별 학생 맞춤형 학습코칭 1 - 시간.기억.읽기.기록 전략 점검 및 피드백 | Zoom 등 온라인도구 | 11차시 | 별도 안내 | ? 학생 학습 사례 나눔 1 - 학습전략 적용 사례 나누기 | 온라인 | 11.26.(일) ∼ 12.02.(토) | 12차시 | 별도 안내 | ? 전략별 학생 맞춤형 학습코칭 2 - 시간.기억.읽기.기록 전략 점검 및 피드백 | Zoom 등 온라인도구 | 온라인 | 12.03.(일) ∼ 12.09.(토) | 13차시 | 별도 안내 | ? 전략별 학생 맞춤형 학습코칭 3 - 시간.기억.읽기.기록 전략 점검 및 피드백 | Zoom 등 온라인도구 | 14차시 | 별도 안내 | ? 학생 학습 사례 나눔 2 - 학습전략 적용 사례 나누기 ? 수료 및 폐회 |
※ 상기 운영 일자 및 내용은 프로그램 운영 여건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