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2025. 1학기 전북특별자치도과학교육원 발명·메이커교육 프로그램 학생 모집 안내 | | |
안녕하십니까?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과학교육원에서는 초·중학생을 대상으로 발명·메이커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관심있는 학생은 아내 내용을 참고하여 기한 내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1. 신청 및 선정방법 가. 신청기간: 4.16.(수)~4.17.(목), 5.13.(화)~5.14.(수), 6.17.(화)~6.18.(수) 나. 신청방법: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과학교육원 홈페이지(http://jise.kr) / 교육센터 / 발명?메이커교육예약 / 학생발명?메이커교육예약 다. 대상자선정: 선착순 선정(중복이나 사정에 의해 결원이 생긴 경우 다음 순위에서 선정) 라. 교육과정별 세부교육 내용 및 창의적 체험활동 신청서는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 마. 선정자는 추후 학교로 선정공문 및 개별 문자로 안내 예정 바. 선정 후 참가 취소는 5일 이내로 사전 연락하여 취소 2. 1학기 발명·메이커 프로그램 운영 일정 과정명 | 대상 | 신청기간 | 모집인원 | 교육기간 | 장소 | 발명기초 1기 (초5~6학년) | 초5~6 | 4.16.(수) 10:00~ 4.17.(목) 14:00 ※ 4..18.(금) 선정 | 16명 | 4.24.(목) ~ 4.26.(토), 3일간 평일: 15:30~18:00(3시간) 주말: 09:30~15:00(6시간) | 우리원 2층 융합과학실 | 발명기초 1기 (중1~2학년) | 중1~2 | 4.16.(수) 10:00~ 4.17.(목) 14:00 ※ 4..18.(금) 선정 | 16명 | 4.24.(목) ~ 4.26.(토), 3일간 평일: 15:30~18:00(3시간) 주말: 09:30~15:00(6시간) | 우리원 2층 무한탐구실 | 메이커기초 1기 (초5~6학년) | 초5~6 | 5.13.(화) 10:00~ 5.14.(수) 14:00 ※ 5..16.(금) 선정 | 12명 | 5.22.(목) ~ 5.24.(토), 3일간 평일: 15:30~18:00(3시간) 주말: 09:30~15:00(6시간) | 우리원 2층 융합과학실 | 메이커기초 1기 (중1~2학년) | 중1~2 | 5.13.(화) 10:00~ 5.14.(수) 14:00 ※ 5..16.(금) 선정 | 12명 | 5.22.(목) ~ 5.24.(토), 3일간 평일: 15:30~18:00(3시간) 주말: 09:30~15:00(6시간) | 우리원 2층 무한탐구실 | 특허·지식재산권 (초5~6학년) | 초5~6 | 6.17.(화) 10:00~ 6.18.(수) 14:00 ※ 6.20.(금) 선정 | 12명 | 7.3.(목) ~ 7.5.(토), 3일간 평일: 15:30~18:00(3시간) 주말: 09:30~15:00(6시간) | 우리원 2층 융합과학실 | 특허·지식재산권 (중1~2학년) | 중1~2 | 6.17.(화) 10:00~ 6.18.(수) 14:00 ※ 6.20.(금) 선정 | 12명 | 7.3.(목) ~ 7.5.(토), 3일간 평일: 15:30~18:00(3시간) 주말: 09:30~15:00(6시간) | 우리원 2층 무한탐구실 |
※ 상기 교육 내용은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3. 기타행정사항 가. 발명기초, 메이커기초, 특허·지식재산권 과정은 학교장 사전승인된 내용에 한하여 생활기록부 창의적 체험활동 기재 가능 나. 80%이상 수료시 수료증 배부, 이수 수료 시간은 올림 적용. 이수내용 학교로 공문 발송 다. 토요일에 실시하는 수업은 학생에게 간단한 점심식사를 제공함 라. 선정 후 불가피한 사유(부상, 병결, 공결 등 증빙서류 제출)가 아닌 결강 및 결석으로 미수료시 2025년 발명·메이커교육 프로그램 선정에서 참여 제한함 마. 공결의 범위: 전북특별자치도과학교육원 주최 대회 출전만 해당함. 이외 교육지원청 및 학교행사, 영재수업, 타 프로그램 행사 참여는 공결에 해당하지 않음 마. 프로그램 일정은 모두 참가할 수 있는 학생만 참여 신청 4. 1학기 발명·메이커 프로그램 세부 내용 과정 | 날짜 | 주 제 | 교육 내용 | 발 명 기 초 | 4.24. | 발명과 창의성 | 개강식 및 안전교육, 발명기초 오리엔테이션 | 발명의 의미와 중요성, 발명의 역사, 발견과 발명 | 4.25. | 발명기법 | 발명 10계명 알아보기, 발명 10계명을 활용한 발명품 찾기 | PMI기법을 활용한 수상작품 분석 | SCAMPER 기법을 활용한 아이디어 발산 | 4.26. | 아이디어 발상 | 디지털 마인드맵 툴 활동 | 디지털 툴을 활용하여 자신의 발명품 상표만들기 | 창의적 기계 장치 제작 | 생활 속의 로봇의 활용과 원리 | 로봇팔 제작 활동 | 메 이 커 기 초 | 5.22. | 메이커교육 이해 | 개강식 및 안전교육, 메이커교육 오리엔테이션 | 메이커교육 활용 사례 | 5.23. | 소형공작기계(유니맷)를 활용한 메이킹 | 목공기계 활용을 위한 안전교육 | 유니맷 사용법 익히기 | 유니맷을 활용하여 나만의 DIY 공작용품 만들기 | 5.24. | 메이키메이키 활용한 메이킹 | 메이키메이키 원리 이해하기 | 메이키메이키 프로그램밍 | 메이키메이키를 활용하여 나만의 악기 제작하기 | 디지털 드로잉 활용한 메이킹 | 디지털 드로잉 사용 방법 이해하기 | 디지털 드로잉을 활용하여 디자인하기 | 디지털 드로잉을 활용한 승화전사 컵 제작하기 | 특 허 · 지 식 재 산 권 | 7.3 | 지식재산권 이해(기초) | 개강식 및 안전교육, 지식재산권 오리엔테이션 | 지식재산권 종류와 사례, 발명과 지식재산의 관계 | 7.4 | 지식재산권 이해(심화) | 지식재산의 창출·권리화·보호·활용 | 특허정보 검색 | 상표지자인을 활용한 굿즈 제작 | 7.5 | 지식재산권 창출 과정 | 발명 아이디어 창출에서 특허출원 명세서 작성 | 특허출원을 위한 도면그리기 실습 | AI와 지식재산 | 인공지능의 이해 | 지식재산에서 인공지능의 역할과 사례 | AI 및 빅데이터를 활용한 지식재산 분석 및 아이디어 창출 |
※ 상기 교육 내용은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2025. 4. 15. 이리신동초등학교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