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리신동초등학교 로고이미지

가정통신문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21-84] 인권교육 안내
작성자 *** 등록일 21.09.03 조회수 320
첨부파일

학부모님, 안녕하십니까? 인권을 소중히 여기는 사회적 분위기를 만들기 위해 학교에서도 어린이들의 인권교육에 관심을 갖고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항상 우리 자녀의 입장이 되어 자녀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는 올바른 인권지킴이가 되기 위해 학부모님께서도 많은 관심과 실천을 부탁드립니다.

인권이란?

인권은 말 그대로 인간이 가지고 있는 기본적 권리를 말합니다. 사람이 단순히 사람이라는 이유 하나만으로 누리는 권리가 바로 인권이며 자신의 성격과 지능, 재능, 양심 등을 발전시키는 것 모두가 인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인권은 인간이 사회생활을 영위해 가면서 마땅히 누려야 할 권리도 함께 의미합니다.

가정에서의 인권교육

가정에서의 인권교육은 기본적으로 가족 간의 사랑에서 출발합니다. 그러므로 행복한 가정생활 속에서의 형제애, 가족 간의 예절, 나아가 이웃 간의 예절 등이 가정에서의 인권교육의 본질적인 부분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가정에서의 인권존중 교육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전달법(I-Message) 으로 대화하세요.

상대방을 비난하지 않고

문제가 되는 상대방의 행동과 그 행동의 결과를 객관적으로 표현하여

그 행동이 나에게 미친 영향을 구체적으로 상대방에게 전달하는 방법입니다.

전달법(I-Message) 3가지 요소

나의 마음을 불쾌하게 하는 상대방의 행동이 무엇인가? (사실)

상대방의 행동이 나 자신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가? (영향)

그러한 영향에 대해 나는 어떤 느낌을 가지는가? (느낌)

YOU-Message

I-Message

너는 학교 끝나면 집으로 오지 않고

어디서 무얼 하다 오는 거니?

도대체 정신이 있는 거야? 없는 거야?

네가 학교 끝나고 연락도 없이 집에 오지 않으면(사실)

나는 네가 어디 있는지 모르기 때문에(영향)

너에게 무슨 일이 일어났을까봐 걱정되고 불안해(느낌)

전달법(I-Message) 을 긍정적 감정 표현에도 사용하세요.

네가 미술 시간에 어지럽혀 놓은 물감을 정리해 놓으니(사실)

책상이 깨끗해져서(영향)

내가 기분이 참 좋아.(느낌)

의사소통, 아이의 인권을 존중하고 마음을 여는 열쇠입니다.

202196

이 리 신 동 초 등 학 교 장

 

이전글 [21-85호] 2021학년도 2학기 현장체험학습 안내
다음글 [21-83] 2학기 학교폭력 예방교육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