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리신동초등학교 로고이미지

가정통신문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21-83] 2학기 학교폭력 예방교육 안내
작성자 *** 등록일 21.09.03 조회수 326
첨부파일

학부모와 함께 학교폭력 없는 행복한 학교 만들기

학부모님, 안녕하십니까? 2학기 친구사랑주간(9.6.~9.10)을 맞아 학교폭력이 없는 행복한 학교를 만들기 위해 다음과 같이 안내해 드리니 학교폭력을 예방할 수 있도록 자녀에 대한 사랑과 관심을 기울여 주시고, 학부모님들의 적극적인 협조 부탁드립니다.

신체폭력, 사이버폭력, 언어폭력, 따돌림, 금품갈취, 강요, 성폭력 등

1. 갑자기 최근에 안색이 안 좋고 평소보다 기운이 없다.

2. 불안한 기색으로 스마트폰이나 컴퓨터를 자주 확인하고 민감하게 반응하고

정서적으로 괴로워 보인다.

3. 단체 채팅방에서 집단에게 혼자만 반복적으로 심리적 공격을 당한다.

1. 반항하거나 화를 잘 낸다.

2. 귀가시간이 늦거나 불규칙하다.

3. 다른 학생을 종종 때리거나, 동물을 괴롭히는 모습을 보인다.

넓은 범위의 학교폭력

아이에게 친구를 놀리고 고의로 소외시키거나, 괴롭히는 행동은 학교폭력이라는 사실을 알려주세요.

자녀와의 대화

학교에서 일어난 일이나 친구관계에 대해서 자녀와 자주 대화하는 시간을 가져주세요.

SNS

SNS의 위험성, 악용의 결과, 안전하게 사용하는 방법, 지켜야 할 예절 등을 이야기해주세요.

역지사지

상대방의 행동에 대해서 역지사지로 생각해 볼 수 있는 습관을 갖도록 해주세요.

신고정신

학교폭력을 목격하거나 사실을 알았을 땐 선생님이나 부모님에게 꼭 이야기하도록 당부해주세요.

대처 방법

지도 방안

<공감과 지지>

대화를 통해 충분한 공감과 지지하기

"혼자 많이 힘들었겠구나, 지금이라도 이야기해 주어서 정말 고마워. 엄마아빠가 어떻게 해줄까?" 상처받은 마음을 위로해 주세요.

<안정감>

감정을 잘 조절하여 자녀에게 심리적으로 안정감을 주며 차분히 대화 이끌기

아이들은 이야기를 하면 혼날지도 모른다는 생각과 부모님도 해결할 수 없을지 모른다는 불안감을 가지게 됩니다. 다그치기보다는 따뜻한 말로 대화를 이끌어 주세요.

<자녀에게 원인 찾지 않기>

폭력을 당하는 자녀에게도 원인이 있다는 생각 하지 않기

"너한테도 문제가 있으니 당하는 거 아니니"와 같은 말은 자녀에게 심리적 위축과 자존감을 저하해요.

<비판하거나 흥분하지 않기>

화를 내면서 아이를 야단치거나 감정적으로 대처하지 않기

자녀가 아픈 곳이 없는지, 상처가 심한지 구체적인 관심을 두는 것이 우선입니다. 감정적인 부모님을 보는 자녀는 오히려 일이 잘못되진 않을지, 소문이 나진 않을지, 친구로부터 외면당하진 않을지 두려워져요.

1. 학교의 담임교사나 학교폭력예방 담당교사, 그 외 교사에게 말하기

2. 학교폭력 관련 기관에 전화하기 : 112(범죄신고), 117(학교폭력신고센터),

1388(청소년사이버상담센터), 1588-9128(청소년폭력예방재단 학교폭력SOS지원단)

- 학교폭력예방 도란도란 홈페이지(http://doran.edunet.net)

- 에듀넷 티클리어(http://www.edunet.net사이버폭력예방·정보윤리교육)

202196

이 리 신 동 초 등 학 교 장

 

이전글 [21-84] 인권교육 안내
다음글 [21-82] 아이돌봄서비스 본인 부담금 지원 신청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