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 특색사업 구현 계획
生生한 예술체험활동을 통한 문화감수성 키우기
- 1) 목적
-
풍부한 문화체험과 예술활동을 통해 자기 자신의 감성을 자극하고 신장시키며 문화적 소양을 쌓음으로써
인류 문화를 향유하고 발전시키는 문화감수성을 키우는 것을 목표로 한다. - 2) 방침
- 가) 문화예술교육 내실화를 통해 문화감수성 함양
- 나) 학교 교육공동체의 문화예술 소양 능력 증진
- 다)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한 잠재적 소질 발굴
- 3) 세부 추진계획
-
세부 추진계획 안내표 영 역 추 진 내 용 시 기 대 상 예 산 담 당 生生한 여건 만들기 ▶학년군별 특색에 따른 다양한 예술체험활동
▶계절에 따른 생생한 체험활동
▶문화예술의 생활화
연중전교생 담임/연구
원도심
담임生生
교육과정▶창체를 통한 1인 1악기 동아리활동 편성(30시간)
▶예술교육 운영(예술강사 활용)
▶음악교과 전담제를 활용하여 예술교육 운영
▶현장중심 문화예술 체험 교육과정
▶학년군별 특색에 따른 감성문화주간 실시연중 전교생 연 구
예 술
전 담
연 구
담 임生生하게
즐기기▶공연, 전시, 스포츠, 공예 체험학습
▶학부모와 함께하는 문화체험활동 실시
▶예술교육중심 교사동아리 운영
▶학부모, 교직원 대상 문화예술교육 실시연중 전교생
학부모
교 사
학부모/교직원체 험
원도심
연 구
교무/연구 - 4) 기대효과
- 가) 우리가 살아가는 일상 사회의 문화를 체험하고 표현함으로써 신동교육공동체가 문화 감수성을 함양함.
- 나) 학생들의 감성을 자극하고 일상 속 문화를 향유함으로써 문화시민으로서의 기초 소양을 함양함.
- 다) 자아존중감을 키우며, 자신만의 소질을 발견하여 진로를 개척해나가는 기회를 제공함.
나. 노력중점 구현계획
놀자! 웃자! 뛰자!
- 1) 목적
- 학생들의 발달수준에 맞는 심미적 능력과 개인의 표현능력을 신장하고, 전인적 인간으로 성장함을 목적으로 한다.
- 2) 방침
- 가) 학년군별 발달수준에 맞는 차별화된 문화예술교육활동 추진.
- 나) 다양한 문화예술활동을 통한 정서 순화 및 밝고 활기찬 학교 분위기 조성.
- 3) 세부 추진계획
-
세부 추진계획 안내표 영 역 추 진 내 용 시 기 대 상 예 산 담 당 놀자
[1~2학년군]▶친구랑 놀자
-놀이중심 활동 강화: 즐거움과 배려 습득
▶악기랑 놀자
-1인 1악기: 타악놀이(난타, 리듬악기 등)
▶한글이랑 놀자 -기초학력의 토대가 되는 한글교육 강화연중 1~2학년군 담 임
연 구
담 임웃자
[3~4학년군]▶음악과 웃자
-1인 1악기: 난타 또는 우쿨렐레 - 문화예술체험학습 운영
▶전통과 웃자
-전통놀이, 전통문화관련 공예체험, 향교체험 등
▶자연과 웃자
-나만의 화분 가꾸기, 숲 체험 등연중 3~4학년군 연 구
원도심
담 임뛰자
[5~6학년군]▶스스로 뛰자
-1인 1악기: 우쿨렐레, 소질계발 위한 공예체험
-기초학력다지기 및 자기주도적학습 운영
▶다같이 뛰자
-기초체력증진(학교스포츠클럽)
-학생자율동아리 활성화
▶세계로 뛰자
-진로인식검사, 다양한 진로체험학습 운영연중 5~6학년군 연 구
담 임
체 육
자 치
진 로 - 4) 기대효과
- 가) 다양한 문화예술체험을 통해 특기 적성 계발 및 표현력을 신장시킴.
- 나) 학생들의 감성을 자극하고, 여가생활을 즐기는 문화시민으로서의 소양을 갖춤.
- 다) 음악의 생활화를 통해 정서 순화 및 인성과 감성이 함께 자라나는 전인적 인간으로의 성장 도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