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 특색사업 구현 계획
生生한 예술체험활동을 통한 문화감수성 키우기
- 1) 목적
-
풍부한 문화체험과 예술활동을 통해 자기 자신의 감성을 자극하고 신장시키며 문화적 소양을 쌓음으로써
인류 문화를 향유하고 발전시키는 문화감수성을 키우는 것을 목표로 한다. - 2) 방침
-
가) 문화예술교육 내실화를 통해 문화감수성 함양
나) 학교 교육공동체의 문화예술 소양 능력 증진
다)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한 잠재적 소질 발굴
영 역 | 추 진 내 용 | 시 기 | 대 상 | 예 산 | 담 당 |
---|---|---|---|---|---|
生生한 여건 만들기 | ▶학년군별 특색에 따른 다양한 예술체험활동 ▶계절에 따른 생생한 체험활동 ▶문화예술의 생활화 |
연중 |
전교생 | 담임/연구 원도심 담임 |
|
生生 교육과정 |
▶창체를 통한 1인 1악기 동아리활동 편성(30시간) ▶예술교육 운영(예술강사 활용) ▶음악교과 전담제를 활용하여 예술교육 운영 ▶현장중심 문화예술 체험 교육과정 ▶학년군별 특색에 따른 감성문화주간 실시 |
연중 | 전교생 | 연 구 예 술 전 담 연 구 담 임 |
|
生生하게 즐기기 |
▶공연, 전시, 스포츠, 공예 체험학습 ▶학부모와 함께하는 문화체험활동 실시 ▶예술교육중심 교사동아리 운영 ▶학부모, 교직원 대상 문화예술교육 실시 |
연중 | 전교생 학부모 교 사 학부모/교직원 |
체 험 원도심 연 구 교무/연구 |
- 4. 기대효과
-
가) 우리가 살아가는 일상 사회의 문화를 체험하고 표현함으로써 신동교육공동체가 문화 감수성을 함양함.
나) 학생들의 감성을 자극하고 일상 속 문화를 향유함으로써 문화시민으로서의 기초 소양을 함양함.
다) 자아존중감을 키우며, 자신만의 소질을 발견하여 진로를 개척해나가는 기회를 제공함.
나. 노력중점 구현계획
놀자! 웃자! 뛰자!
- 1) 목적
- 학생들의 발달수준에 맞는 심미적 능력과 개인의 표현능력을 신장하고, 전인적 인간으로 성장함을 목적으로 한다.
- 2) 방침
-
가) 학년군별 발달수준에 맞는 차별화된 문화예술교육활동 추진.
나) 다양한 문화예술활동을 통한 정서 순화 및 밝고 활기찬 학교 분위기 조성.
영 역 | 추 진 내 용 | 시 기 | 대 상 | 예 산 | 담 당 |
---|---|---|---|---|---|
놀자 [1~2학년군] |
▶친구랑 놀자 -놀이중심 활동 강화: 즐거움과 배려 습득 ▶악기랑 놀자 -1인 1악기: 타악놀이(난타, 리듬악기 등) ▶한글이랑 놀자 -기초학력의 토대가 되는 한글교육 강화 |
연중 | 1~2학년군 | 담 임 연 구 담 임 |
|
웃자 [3~4학년군] |
▶음악과 웃자 -1인 1악기: 난타 또는 우쿨렐레 - 문화예술체험학습 운영 ▶전통과 웃자 -전통놀이, 전통문화관련 공예체험, 향교체험 등 ▶자연과 웃자 -나만의 화분 가꾸기, 숲 체험 등 |
연중 | 3~4학년군 | 연 구 원도심 담 임 |
|
뛰자 [5~6학년군] |
▶스스로 뛰자 -1인 1악기: 우쿨렐레, 소질계발 위한 공예체험 -기초학력다지기 및 자기주도적학습 운영 ▶다같이 뛰자 -기초체력증진(학교스포츠클럽) -학생자율동아리 활성화 ▶세계로 뛰자 -진로인식검사, 다양한 진로체험학습 운영 |
연중 | 5~6학년군 | 연 구 담 임 체 육 자 치 진 로 |
- 4. 기대효과
-
가) 다양한 문화예술체험을 통해 특기 적성 계발 및 표현력을 신장시킴.
나) 학생들의 감성을 자극하고, 여가생활을 즐기는 문화시민으로서의 소양을 갖춤.
다) 음악의 생활화를 통해 정서 순화 및 인성과 감성이 함께 자라나는 전인적 인간으로의 성장 도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