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리신동초등학교 로고이미지

특색사업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가. 특색사업 구현 계획

生生한 예술체험활동을 통한 문화감수성 키우기
1) 목적
풍부한 문화체험과 예술활동을 통해 자기 자신의 감성을 자극하고 신장시키며 문화적 소양을 쌓음으로써
인류 문화를 향유하고 발전시키는 문화감수성을 키우는 것을 목표로 한다.
2) 방침
가) 문화예술교육 내실화를 통해 문화감수성 함양
나) 학교 교육공동체의 문화예술 소양 능력 증진
다)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한 잠재적 소질 발굴
3) 세부 추진계획
영 역 추 진 내 용 시 기 대 상 예 산 담 당
生生한 여건 만들기 ▶학년군별 특색에 따른 다양한 예술체험활동
▶계절에 따른 생생한 체험활동
▶문화예술의 생활화


연중


전교생 담임/연구
원도심
담임
生生
교육과정
▶창체를 통한 1인 1악기 동아리활동 편성(30시간)
▶예술교육 운영(예술강사 활용)
▶음악교과 전담제를 활용하여 예술교육 운영
▶현장중심 문화예술 체험 교육과정
▶학년군별 특색에 따른 감성문화주간 실시
연중 전교생 연 구
예 술
전 담
연 구
담 임
生生하게
즐기기
▶공연, 전시, 스포츠, 공예 체험학습
▶학부모와 함께하는 문화체험활동 실시
▶예술교육중심 교사동아리 운영
▶학부모, 교직원 대상 문화예술교육 실시
연중 전교생
학부모
교 사
학부모/교직원
체 험
원도심
연 구
교무/연구
4. 기대효과
가) 우리가 살아가는 일상 사회의 문화를 체험하고 표현함으로써 신동교육공동체가 문화 감수성을 함양함.
나) 학생들의 감성을 자극하고 일상 속 문화를 향유함으로써 문화시민으로서의 기초 소양을 함양함.
다) 자아존중감을 키우며, 자신만의 소질을 발견하여 진로를 개척해나가는 기회를 제공함.

나. 노력중점 구현계획

놀자! 웃자! 뛰자!
1) 목적
학생들의 발달수준에 맞는 심미적 능력과 개인의 표현능력을 신장하고, 전인적 인간으로 성장함을 목적으로 한다.
2) 방침
가) 학년군별 발달수준에 맞는 차별화된 문화예술교육활동 추진.
나) 다양한 문화예술활동을 통한 정서 순화 및 밝고 활기찬 학교 분위기 조성.
3) 세부 추진계획
영 역 추 진 내 용 시 기 대 상 예 산 담 당
놀자
[1~2학년군]
▶친구랑 놀자
-놀이중심 활동 강화: 즐거움과 배려 습득
▶악기랑 놀자
-1인 1악기: 타악놀이(난타, 리듬악기 등)
▶한글이랑 놀자 -기초학력의 토대가 되는 한글교육 강화
연중 1~2학년군 담 임

연 구

담 임
웃자
[3~4학년군]
▶음악과 웃자
-1인 1악기: 난타 또는 우쿨렐레 - 문화예술체험학습 운영
▶전통과 웃자
-전통놀이, 전통문화관련 공예체험, 향교체험 등
▶자연과 웃자
-나만의 화분 가꾸기, 숲 체험 등
연중 3~4학년군 연 구

원도심

담 임
뛰자
[5~6학년군]
▶스스로 뛰자
-1인 1악기: 우쿨렐레, 소질계발 위한 공예체험
-기초학력다지기 및 자기주도적학습 운영
▶다같이 뛰자
-기초체력증진(학교스포츠클럽)
-학생자율동아리 활성화
▶세계로 뛰자
-진로인식검사, 다양한 진로체험학습 운영
연중 5~6학년군 연 구
담 임

체 육
자 치

진 로
4. 기대효과
가) 다양한 문화예술체험을 통해 특기 적성 계발 및 표현력을 신장시킴.
나) 학생들의 감성을 자극하고, 여가생활을 즐기는 문화시민으로서의 소양을 갖춤.
다) 음악의 생활화를 통해 정서 순화 및 인성과 감성이 함께 자라나는 전인적 인간으로의 성장 도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