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운영 목적 ○ 미래 역량을 중심으로 창의적 교육과정 운영을 통한 자기 주도적인 글로벌 리더 양성 ○ 다양한 교과를 통한 실용적인 영어 교육 운영으로 문제해결력 및 의사소통능력 신장 ○ 영어 수업 및 체험학습을 통한 학생 영어 체험 기회 확대 및 공교육 활성화 ○ 교원의 전문적 학습공동체 활성화를 통한 수업 혁신 실천 Ⅱ. 운영 방침 ○ 영어, 수학, 과학 교과를 중심으로 교과 선생님 및 담임 선생님의 협조로 운영된다. ○ 교과 수업은 자유학기제를 시행 중인 중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하며, 창체활동 및 다양한 프로그램은 전교생을 대상으로 운영한다. Ⅲ. 세부 운영 계획 가. 운영 개요 1) 대 상: 이리동중학교 전교생 2) 기 간: 2025.03. ~ 2025.12. 3) 주 제: 미래 역량 강화를 위한 영어 능력 신장 4) 내 용 ○ 영어를 중심으로 내실화 있는 교과 수업 운영 ○ 학생들의 참여 기회를 보장하는 다양한 프로그램 확대 나. 연간 운영 계획 순 | 프로그램 | 일시 | 장소 | 대상 | 세부 활동 내용 | 1 | 과학 | 과학의 날 | 4월중 | 과학실 | 전교생 | 원어민 교사와 함께 과학 관련 행사 운영 | 2 | Science Fair 과학체험전 | 10월중 | 전북대학교 | 전교생 대상 희망 학생 (40명) | 과학 자유탐구 결과 박람회 학생 직접 운영 | 3 | 과학&영어 퀴즈 골든벨 | 12월중 | 본교 강당 | 2학년 | 교과 수업 교육과정 내에서 원어민 교사와 과학 골든벨 운영 | 4 | 영어 | 영어리딩위크 | 5월중 10월중 | 영어교과실 | 전교생 | 영어 원서와 친숙해지는 주간 운영 | 5 | 광주 국제영어마을 | 7월중 | 광주영어마을 | 3학년 | 영어문화권 체험 | 6 | Halloween | 10월중 | 교육공동체실 | 전교생 | 할로윈 문화 학습 및 체험 | 7 | 외국어체험센터 프로그램 | 11월중 | 익산외국어 체험센터 | 1학년 | 익산 외국어체험센터 교과 프로그램 | 8 | 크리스마스 이벤트 | 12월중 | 학급, 교내 | 전교생 | 크리스마스 문화 학습 및 체험 | 9 | 수학 | 수학체험전 | 10월중 | 전북대학교 | 전교생 대상 희망 학생 (40명) | 수학 자유탐구 결과 박람회 학생 직접 운영 | 10 | 수학&영어 퀴즈 골든벨 | 12월중 | 본교 강당 | 1학년 | 교과 수업 교육과정 내에서 원어민 교사와 수학 골든벨 운영 |
다. 영역별 세부 운영 내용 1) 영어, 과학, 수학 교과 수업 순 | 영어 주요 내용 | 대상 | 시기(기간) | 운영 차시 | 비고 | 1 | 주당 15시간 교과수업 | 1학년 | 3월-12월 | 15차시/주 | 정규교과수업 | 2 | 학생 대상 영어 회화 | 3학년 | 3월-12월 | 1차시/주 | 정규교과수업 |
순 | 과학 주요 내용 | 대상 | 시기(기간) | 운영 차시 | 비고 | 1 | 주당 15시간 과학 교과 수업 | 1학년 | 3월-12월 | 15차시/주 | 정규교과수업 | 2 | 학년별 과학 동아리 | 1학년 | 3월-12월 | 1차시/주 | 정규동아리 |
순 | 수학 주요 내용 | 대상 | 시기(기간) | 운영 차시 | 비고 | 1 | 20시간 수학 교과수업 | 1학년 | 3월-12월 | 20차시/주 | 정규교과수업 |
2) 창의적체험활동 순 | 주요 내용 | 대상 | 시기(기간) | 운영 차시 | 비고 | 1 | 영어 국제교류 동아리 | 3학년 | 연중 수시 | 34차시 | |
3) 체험학습 프로그램 순 | 주요 내용 | 장소 | 시기 | 대상 | 1 | 광주 국제 영어마을 | 광주국제영어마을 | 7월 중 | 3학년 | 2 | 익산외국어교육센터 체험 | 익산외국어교육센터 | 11월 중 | 1학년 |
4) 기타 영어 활동(수업) 순 | 주요 내용 | 대상 | 시기 | 장소 | 1 | 영어리딩위크 | 전교생 | 5월 중 10월 중 | 영어교과실 | 2 | Halloween | 전교생 | 10월중 | 교육공동체실 | 3 | 외국어체험센터 프로그램 | 1학년 | 11월중 | 외국어체험센터 | 4 | 크리스마스 이벤트 | 전교생 | 12월중 | 영어교과실 |
Ⅳ. 기대효과 ○ 실질적인 영어 체험 기회를 통해 미래 역량을 기를 수 있음 ○ 다양한 과제를 수행하며 창의적이고 능동적인 학습자로 성장할 수 있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