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리초등학교 로고이미지

토론학습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토론 정보
주제 초등학생이 핸드폰을 가지고 다녀도 되는가?
기간 08.09.25 ~ 08.10.05
내용 토론은 어떤 주제에 관하여 찬성과 반대로 나뉘어 상대방을 자기의 의견에 동의하도록 만드는 말하기를 말하죠? 상대방을 비방하거나 비난하지 말고 주제에 맞게 토론규칙을 지키면서 자신의 의견을 타당한 근거나 이유를 들어 제시해 봅시다.
[찬성] 초등학생이 휴대폰을 소지해도 되는지 ?
작성자 서유라 등록일 08.10.01 조회수 19
찬성 5 - 5 박진하(조장) , 손세령 , 육소영 , 이소연 , 서유라

기조 발언 -저는 초등학생이 휴대폰소지가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휴대폰은 작지만 추억,전화,위급등 많은 도움을 주기 때문입니다.(박진하)

소주제1 - 요새 초등학생 같은 경우에는 학원을 많이 다녀서 밤늦게 학원에서 돌아오는 경우가 많고, 만약 위급한 상황이 생겼을 때 초등학생은 대처하는 능력이 부족하므로 납치나 유괴 같은 상황이 벌어질수 있다. 이런 사고를 예방하여 부모님과 연락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 바로 휴대폰이므로 초등학생이 휴대폰을 가져도 된다고 생각한다.(서유라)요즘은 초등학생에게도 휴대전화가 필수품이 되가고 있다. 이른바 '1318'세대인 중 고 등학생은 물론 나이어린 초등학생과 유치원생 사이에도 휴대전화 구입품이 유행처럼 번지고 있는 것이다.본보가 sk텔레콤 (011) , sk신세기통신 (017),ktf(016,018),대상으로 8~13세 초등학생의 휴대전화 사용현황을 집계한 결과 초등학생 가입자가 무려 11만6307명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지난 97년에 5개 휴대전화의 초등학생 이용자가 수백명에 불과했던 것과 비교하면 엄청나게 늘억난 것이다
ktf의 경우 97년 초등학생 가입자가 26명 있었으나 올 5월 말 현재! 5만3987명으로 늘어났다. 또 sk신세기 통신은 초등학생 가입자가 97년 105명에서 현재 2만 380명으로 증가했다.

소주제2 - 핸드폰을 가지고 다니면 좋은점이 요즘은 유괴,납치사건이 점점 많아지고 있습니다. 현재 자신이 처한 상황을 동영상으로 찍는 다든지, 아니면 몰래 목소리를 녹음할 수 있습니다.
또 국어사전 대신 모르는 단어나 영어 단어는 전자사전으로 검색해 보면 알 수 있습니다.또 핸드폰이 공부에 방해가 되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소주제3 - 반태측 의견에서는 초등학생이 휴대폰소지가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한다 그 점은 초등학생이 휴대폰을 소지할경우에는 휴대폰에서 나오는 전자파가 안좋다고 한다.하지만 휴대폰에 있는 안테나가 오른쪽에 붙어있으면 오른손으로 쥐고 안테나가 안테나 부위를 가능한 바깥쪽으로 돌려 세워통화를 하고 안테나 부위를 머리에서 효과적으로 멀어지게 하는 자세가 습관이 되게 하는 것이 좋다.이것만 잘지킨다면 전자파는 물론 초등학생에게 안좋은 영향을 안줄것이다.그리고 초등학생은 성장기 이지만 휴대폰을 가지고 있는 아이에게 전자파를 안받게 하는 방법도 많다.휴대폰을 잡을때 휴대폰이 슬라이드나 폴더 라도 핸드폰의 윗부분을 잡고 입에서 최대한 멀게 해서 통화를 한다면 전자파를 받는것을 최대한 줄일수있다.(이소연)

최종발언-지금까지 나온 장점인 영단검색,납치사건,친구들과의 추억,전자파를 최소한 줄이는 법을 숙지하고 잘 알고 있으면 초등학생 휴대폰소지는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


이전글 초등학생이 핸드폰을 가지고 다녀도 되는가??
다음글 초등학생이 핸드폰을 가지고 다녀도 되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