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효문중학교 로고이미지

We(ek) are IB(수요소식)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IB 수요소식 We(ek) are IB] #12
작성자 전주효문중 등록일 25.07.16 조회수 8
첨부파일

 [IB 수요소식 We(ek) are IB] 12주차

 

"성찰, 나와 학생의 성장을 잇다"

 

어제 7월 15일, 1학기 MYP 후보학교 1학년 총괄 평가를 돌아보며 1학년 담당교사 성찰 협의회를 진행했습니다. 

단순한 결과 공유를 넘어 수업과 평가를 되짚고 서로의 고민과 성취를 나눈 의미 있는 자리였습니다.

 

이번 주 수요소식은 성찰 전략 하나 소개입니다.

 

<교사 성찰 한마디>

*원○○: 한 번도 하지 않았던 학생들의 고민을 마주하며, 1000자 글쓰기를 모두 완성한 순간에 큰 보람을 느꼈습니다. 루브릭을 더 촘촘히 할 필요성을 느꼈습니다.

 

*김○○:  시수 부족으로 다양한 활동을 펼치기 어려운 점이 아쉬웠습니다.

 

*고○○: 수학 지필평가 기회가 줄어든 만큼 문제 해결력이 낮아진 것 같아, 내년엔 지필평가를 2회 실시하고, 총괄평가를 유형별로 묶어서 2회 정도 하면 어떨까 고찰해 봤습니다.

 

*김○○: 피드백을 통해 발전하는 학생들의 모습을 보며 보람을 느꼈습니다.

 

*김○○: 모든 학생에게 피드백을 주는 과정은 힘들었지만, 한 문장이라도 더 써보려는 모습을 보며 행복했습니다.

 

<성찰 전략 '성장의 원' 학생 적용 팁>

활용 시점: 단원 마무리, 토론·체험 후, 수행평가 실수나 갈등 상황 후, 목표 설정 전

단계별 활동: Reflect(기억에 남는 순간과 감정), Share(친구와 나누기), Reframe(배움으로 다시 보기), Grow(다음 목표 설정)

교과 예시: 국어 발표 후 떨린 순간과 개선 계획 작성, 과학 실험 결과 비교, 자유학기 활동 후 포스터 정리

 

$$실천 팁$$

활동 시간: 5~10분이면 충분

도구: 미니카드, 스티커, 구글폼 등

교사 피드백으로 지속성 강화

처음엔 교사도 함께 작성해 모델링


이전글 [IB 수요소식 We(ek) are IB] #13
다음글 [IB 수요소식 We(ek) are IB] #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