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 수요소식 We(ek) are IB] #2 |
|||||
---|---|---|---|---|---|
작성자 | 전주효문중 | 등록일 | 25.05.07 | 조회수 | 6 |
[IB 수요소식 We(ek) are IB] #2 매주 수요일, 함께 나누는 IB 한 줌의 철학 IB 후보학교 운영을 함께 만들어가는 우리 (이번 주도 스치듯 읽어봐 주세요~) ----------------------------------------------------------------------------- ?? [IB 수요소식 We(ek) are IB] 2주차
이번 주 IB 한 줌 철학은 바로 **‘전이(Transfer)’**입니다.
IB MYP에서 말하는 전이는 단순히 배운 것을 '적용'하는 수준을 넘어서, ?? 새로운 상황 속에서 개념이나 기술을 창의적으로 재사용하거나 확장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 예를 들어, -------------------------------------------------------------- 학생이 “이건 비유예요”라고 말하면 → ?? 이해 단계
“저는 이런 감정을 '바닥을 기는 풍선 같아요'라고 표현해봤어요” → ?? 전이 단계 -------------------------------------------------------------- 즉, 배운 개념을 자신만의 언어로 재해석하거나, 다른 맥락에 끌어와 활용할 때 우리는 그 아이가 ‘전이’하고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 MYP 단원 계획서에서도 ‘탐구질문’을 통해 전이를 유도합니다.
“이 개념은 우리 교실 밖, 세상에서는 어떻게 드러날까?” “이 상황에 이 기술을 활용해보면 어떨까?”
수업에서, 이런 질문 하나 던져보세요. 그 순간, 전이의 씨앗이 싹틉니다.
|
이전글 | [IB 수요소식 We(ek) are IB] #3 |
---|---|
다음글 | [IB 수요소식 We(ek) are IB] #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