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효문중학교 로고이미지

노력중점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운영 주제

사랑을 실천하는 효문인

운영의 필요성

효문여중(효문중)은 ‘예의바른 효문인의 첫걸음은 인사 잘하기’라는 슬로건 아래 전교사들이 수업시간과 조회 종례 시간을 활용하여 기본적으로 지켜야할 예의에 대해 꾸준히 지도하고 있다. 구체적인 지도 방법은 항상 좋은 표정을 지니도록 노력하며, 말씨는 상냥하게 하고, 웃어른을 보면 공손하게 인사하기이다. 본 프로그램은 더불어 사는 삶의 아름다움을 일깨우기 위해 운영한다. 모든 교육은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결과가 나타나듯이 인성교육도 지속적으로 학생들을 일깨우게 되면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체화되어 실행으로 나타날 것이다. 남의 선행과 장점을 찾아주고 칭찬을 하여 줌으로서 바른 인성을 갖도록 하며 자신에 대한 긍정적 자아 개념을 형성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한다.언어 사용 지도를 통해 학생 상호 간에 존중과 배려의 학생 언어문화를 정착하고 언어폭력으로 인한 피해 사전 예방하고 교사와 학부모 간의 소통을 강화하고, 끊임없는 관심으로 모든 학생이 예의바르고 행복하게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있다.

운영 기본방향

가. 교사들이 먼저 끊임없이 인성에 대해 토론하고 연구하는 분위기를 만든다.
나. 교과, 행사, 특별활동 등과 연계하여 체험할 수 있는 인성교육을 실시한다.
다. 공동체 생활에서 남을 배려하고 자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려는 능력을 기르게 한다.
라. 긍정적인 자아 개념을 갖도록 하며 민주 시민의 자질을 함양한다.
마. 실천 과제를 선정 운영하고 매분기별 점검하고 누가 기록하여 우수 학생에게 시상한다.

추진배경

가. 도덕성 결여와 사회범죄 등의 사회현상에 인성교육에 치중해야 한다는 교사들의 의견.
나. 경쟁 위주의 사회, 교육 풍토에 따른 학교 부적응학생 증가도덕적 가치 교육을 통한 바람직한 정체성 및 가치관 형성 필요
다. 인성 형성의 주체로서 자기 책임의 중요성 인식하게 하는 건전하고 올바른 인성함양의 필요성
라. 인성에 기반을 둔 따뜻한 사회 구현을 위한 범사회적 노력 필요

  • 바른 인성을 기반으로 한 사회적 변화를 위한 교육공동체의 노력 및 지원
  • 학생들의 인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정의롭고 배려적인 교육공동체 조성

세부 운영계획

1. 고운말쓰기의 생활화

가. 운영목적
  • 존중과 배려의 언어생활로 바른 인성 함양
  • 언어폭력에서 비롯되는 학교폭력 예방
  • 소통과 공감으로 웃음이 넘치는 학교 문화 조성
나. 세부추진
사업명 세부 추진 내용 시기 담당 운영으로 구분
사업명 세부 추진 내용 시기 담당 운영
고운말쓰기의 생활화 ★이달의 명언
-학교 전광판에 명언을 게시하고, 명언에 대한 유래 등을 담임 선생님의 조회시간에 주지시킴.
연중 교감 지속
★ 칭찬 릴레이
-편집부 학생들의 자발적 동아리인 학교신문에 학기별로
칭찬 릴레이를 실시. 전교생을 대상으로 학교신문 발행 이후 지속적으로 이루어짐.
7월 12월 편집부 지속
★ 등교지도 -등교시에 교사가 ‘어서와’로 학생들을 맞이하고, 수업예절, 질문예절, 친구에게 상처주지 않는 언어 사용을 지도함. 연중 전교사 지속
★ 고운말 캠페인활동
- 또래상담자 학생들이 매달 한 번씩 고운말쓰기 캠페인. 또래상담, 또래조정, 또래보호 활동을 함.
연중 상담 지속
★ 심리 역할극
- 학급 응집력이 필요한 8개 반을 선정
- 외부상담가를 초빙하여 심리역할극을 실시
- 심리역할극을 통해 상대를 배려하는 자세를 익히고 학교폭력 예방
4월 9월 상담.복지 지속
★ 이달의 고운말왕
1) 학생자치회 주관으로 바르고 고운말 사용 약속 선포식 운영
2) 각 학급에 시상 내용을 3월에 공지함.
3) 욕설 및 비속어 사용에 따른 문제점 관련 동영상 시청
4) 듣기좋은말, 듣기싫은말, 하고싶은말, 하기싫은말을 조별로 작성
5) 교과시간활용 및 주기적인 교내 생활지도를 통한 올바른 언어 사용 습관화 형성
6) 4월부터 매달 한 반에 한 명의 학생을 선정하여 1만원 권 도서상 품권을 지급. 칭찬 스티커를 많이 받은 학생이 고운말왕으로 뽑힘.
매월 상담 예산신설 96만원
다. 기대 효과

학교 특색과제인 ‘고운말 쓰기’의 생활화를 통하여 예절바른 효문인을 기르는데 있다. 매주 방송조회를 통하여 교장 선생님의 훈화시간에는 고운말 쓰기의 지속적인 지도가 이루어지고 교사를 포함한 상호 간에 관심과 이해 및 배려를 바탕으로, 학교폭력을 예방하고 친구의 인권을 존중하여 함께 성장하는 배움과 나눔의 친구사랑 문화를 정착하고 행복한 학교 분위기가 조성되리라 본다.

2. 예절바른 효문인
가. 운영목적

학교 특색과제인 ‘고운말 쓰기’의 생활화를 통하여 예절바른 효문인을 기르는데 있다. 매주 방송조회를 통하여 교장 선생님의 훈화시간에는 고운말 쓰기의 지속적인 지도가 이루어지고 교사를 포함한 상호 간에 관심과 이해 및 배려를 바탕으로, 학교폭력을 예방하고 친구의 인권을 존중하여 함께 성장하는 배움과 나눔의 친구사랑 문화를 정착하고 행복한 학교 분위기가 조성되리라 본다.

나. 세부추진
사업명 세부 추진 내용 시기 담당 운영으로 구분
사업명 세부 추진 내용 시기 담당 운영
예절 바른 효문인 ★ 공수인사지도
- 등하교시, 조회, 종례 등 모든 수업시간에 집중 교육
공수인사는 두손을 앞으로 모아 배에 대고 정성을 들여 인사.
연중 학생 지속
★ 인터넷 사용지도
-인터넷에 글을 쓸 때는 예의를 갖추어 언어를 사용하기
-악플로 인한 상처를 상대방에게 주지 않기
-식사시간에는 인터넷만 보지 않고, 대화에 집중하기 -수업시간에 지속적인 교사의지도와 연 2회 외부강사 초빙
연중 정보 지속
★ 부모님께 편지쓰기
-어버이날을 맞이하여 부모님의 은혜에 대해 생각하게 함.
-학생의 동의가 있을 시에는 학교신문에 게재함.
-정성을 다하여 편지를 쓴 학생에게 도서상품권 지급(예산 신설)
연1회 상담 지속
★ 전통문화와 전통예절 체험
- 1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전통예절관을 방문.
- 체험과 함께 우리의 잊혀져가는 전통예절을 배움.
5월 상담 신설 105만원
★ 다문화 교육
- 본교에는 다문화 학생이 4명이지만 사회적으로 확산되는 다문화 가 정에 대한 올바른 인식개선을 위해 교육 실시.
- 해당 학생은 상담부에서 지도 관리.
- 외부강사 초빙하여 2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실시.
7월 상담 지속
★ 효문 관현악 동아리
- 악기 연주를 좋아하는 희망자 12명으로 구성된 자발동아리.
- 매주 목요일 등교시에 중앙현관에서 관현악을 연주하며 등교하는 발 걸음을 즐겁게 함.
매주
목요일
체육 신설
23만원
다. 기대 효과

공수와 절은 자신을 낮추고 상대방을 공경하는 뜻으로 하는 예절의 기본이므로 절하는 순간에 겸양의 마음을 가질 수 있다. 지속적으로 인사예절을 학교현장에서 교육하면 자연스럽게 체화되어 행동으로 나타날 것이다.

3. 사랑해. 친구야
가. 운영목적

본 프로그램은 사람의 소중함을 일깨우기 위해 운영한다. 자신이 소중한 사람이라고 생각하면 자연스럽게 친구와 주변 모두가 소중한 사람임을 인식하며 아름다운 인성이 형성될 수 있고, 사회에 공헌할 수 있으며, 행복하고 보람되게 살 수 있는 사람으로 변화되어 간다. 이 프로그램은 구체적으로 학교생활 부적응 학생과 학교폭력 등 위기상황을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 교사와 학부모 간의 소통을 강화하고, 끊임없는 관심으로 학교생활을 행복하게 하는데 있다.

나. 세부추진
사업명 세부 추진 내용 시기 담당 운영으로 구분
사업명 세부 추진 내용 시기 담당 운영
사랑해 친구야 ★ 허그데이
- 등교하는 학생들을 선생님들이 허그로 맞이함.
- 친구의 소중함을 인지하기 위해, 소원했던 친구와도 허그를 실시함.
- 담임 선생님들은 친구와 서운했던 감정 등을 얘기하게 하여, 모두 풀고 새출발하는 시간을 가짐
5월 상담 지속
★ 폭력은 NO 캠프
- 학교폭력에 가담했거나 동조했던 학생들을 대상으로 함.
- 학교폭력 발생을 방지하기 위해 다방면에서 지속적인 지도.
- 어깨동무학교 지원으로 또래상담자와 같이 1박 2일 캠프 진행.
- 게임과 체험활동을 하며 친구의 소중함을 알게 함.
10월 상담.학생 지속
★ 친구사랑 캠프
- 전교생 중, 부적응 학생을 대상으로 1박 2일 캠프 진행.
- 또래상담자 2.3명을 추가하여 캠프를 자연스럽게 이끌게 함.
- 학교에서 소외된 학생들이 자신감을 찾고 학교생활에서 행복을 느낌.
5월 상담 예산신설63만원
★ 코스모스 축제, 뮤직앤댄스
- 갈고 닦은 실력은 유감없이 발휘하는 축제
10월 12월 학생
★ 친구사랑데이
내용 : 아래와 같은 내용으로 게시(켄트지)를 꾸밀 수 있음.
상품 : 1등(7만원권 매점이용권). 2등(5만원 매점이용권).
3등(3만원 매점이용권-2개반).
친구에게
응원의
메시지
친구의 장점 찾아주기.
고맙거나 미안하거나 전할 말이 있는
친구에게 메시지를 씀.
우정이 듬뿍 담긴 내용.
그림.글로
표현
친구 캐릭터 그리기. 친구사랑 표어 만들기
친구이름 3행시 짓기
반별
우정사진
콘테스트
반의 개성 넘치는 단체사진을 찍어 첨부해도 좋겠음.
실천사항 학급의 모든 학생이 참여하기. 친구들과 허그하기 친구에게 웃는 얼굴, 고운말로 인사하기.
9월 상담 지속
다. 기대 효과

체험위주의 활동을 통해서 학교는 즐거운 곳이라는 인식을 갖게 하고 학교내에서 다양한 활동은 선생님과 제자의 관계의 돈독함과 친구들끼리의 단합과 남을 존경하고 고운 말과 바른 행동으로 더불어 사는 사회의 일원으로 자라게 된다.

4. 토론문화는 인성교육
가. 운영 목적

한 학기에 한 권의 책을 선정하여 교사들이 먼저 읽고 토론한 후, 학생들에게 소개하여 인 성교육 토론 문화를 형성하고, 선생님들의 영향으로 학생들이 책이 주는 즐거움을 알고, 토론문화를 통하여 자연스럽게 인성교육을 체화시키고자 하며, 교내 독서토론 동아리를 많이 만들어 책읽는 학교의 분위기로 이끌고자 한다.

나. 세부 추진
사업명 세부 추진 내용 시기 담당 운영으로 구분
사업명 세부 추진 내용 시기 담당 운영
토론 문화는 인성 교육 ★ 사제멘토링
- 사제간 원활한 소통을 위해 부적응 학생을 중심으로 선발.
- 교사 멘토1명에 학생 멘티 2~3명으로 결연하여 주말 등을 이용하여 책과 영화를 보고, 내용을 토론하면서 학생을 정서적으로 지지하고 긍정적 변화를 도모함.
- 활동 후 예산집행 결과 및 활동사진을 중심으로 활동보고서를 작성 하여 제출.
연중 상담.복지 지속
★ 인성교육 수업역량강화 연수
- 한 학기에 한 권의 책을 선정하여 교사들이 읽고 인성교육에 어떻게 다가갈 것인지 토론
- 토론의 주제는 토론 실시일 1주일 전에 국어교사가 공지. - 교사의 책 읽는 문화는 자연스럽게 학생들에게 전파
7월 12월 국어과 예산신설 81만원
★ 전교사 인성교육 연수
- 3월, 7월, 9월, 12월 상담부 주관으로 실시
- 학생과의 대화법, 교사로서의 자긍심.
연4회 상담 지속
★ 사제동행 실천 동아리
- 뚜버기 동아리, 중학생 인문학 동아리, 사제동행 독서토론 동아리(김선영).
- 책을 읽고, 독서퀴즈를 하고, 토론을 하면서 더불어 사는 즐거움을 알고, 인간의 소중함에 대해 토론
연중 국어과 신설
★ 책과 함께 떠나는 여행
- 전교생을 대상으로 16명 선발.
- 학생들의 희망과 교사의 교육적인 측면에서 부합되는 책을 선정하여 읽고 난후 주제를 정해서 토론.
- 주제와 마무리는 배려의 아름다움, 나눔의 아름다움을 꼭 강조.
11월 상담.복지 지속
다. 기대 효과

책을 읽고, 토론할 주제를 정하여 서로의 의견을 주고받는 활동을 통해서 글의 주제에 대해서뿐만 아니라 남을 배려하는 방법들 역시 배운다. 토론을 하면서 상대방을 기다려주는 마음, 남의 의견도 소중하다는 것을 배우게 된다. 그러므로 독서 토론은 결과로서만이 아닌 과정으로서 그리고 지적인 면뿐만 아니라 행동과 태도의 면에 있어서도, 또 개인적인 것만이 아니라 공동의 것으로서도 중요하다.

5. 지역사회는 또다른 학교
기. 운영 목적

학교 주변에 있는 직업군에 대해 알아보고, 체험해보며, 지역사회가 또다른 학교임을 알게 하며, 학생들이 미래에 존재할 직업에 대해 예상해 봄으로써, 앞으로 자신의 진로에 대해 확장된 마인드를 형성하게 한다. 또한, 학부모 연수를 통해 자녀사랑의 방법을 지속적으로 논의하여 자녀들에게 지지와 격려 등을 통해 학생들이 바른 인성으로 자랄 수 있도록 학부모의 적극적 참여로 인성교육에 보탬을 주고자 한다.

나. 세부추진
사업명 세부 추진 내용 시기 담당 운영으로 구분
사업명 세부 추진 내용 시기 담당 운영
지역 사회는 또다른 학교 ★ 학부모멘토
@ 대상 : 자녀의 학급 @ 내용 : 학부모님의 인생 이야기와 자녀들에게 부탁할 내용이나 학생들이 직업의 다양한 세계에 대해 생각해 보고 경험하는 시 간을 가질 수 있도록 1일 교사로 활약.
6월 상담 지속
★ 학부모연수
- 가족기능 강화프로그램. 자녀의 성향 파악 및 심리이해와 감정코칭.
- 자녀에 대해 열의는 있으나 생계유지에 바쁜 가정의 참여를 유도
- 자녀와 함께 진로체험의 시간을 가짐.
5월. 10월 상담.복지 지속
★ 어머니 합창단
- 지역 사회중심의 학교문화예술교육 활성화
- 매주 월요일, 7교시에 음악실에서 연습. 축제시 공연
매주 월요일 음악 지속
★ 학부모상담주간
- 담임 선생님과 상담교사와 자녀에 대해 마음을 터 놓고 상담.
* 상담주간 이벤트
- 부모님께 가장 듣고 싶은말을 포스트잇에 적어서 보드판에 붙임. 응모한 학생 100명에게 매점이용권 2,000원 권을 지급.
- 상담주간에 부모님이 보시기 편하게 전시
3월. 9월 상담 지속
★ 지역사회에서의 진로체험
- 1. 2학기 전교생 진로의날.
- 1학기는 학부모멘토 위주, 2학기는 진로체험 위주.
- 동아리활동 진로체험 교통비
6월 10월 상담 지속
다. 기대 효과

지역사회체험활동을 통해서 내 주변에 대한 관심을 기울이고, 친구와 주변인들이 살아가는 모습을 보면서 배려하고 협동하는 마음을 다지기에 충분하다고 본다. 생생한 삶의 현장에서 건강한 인간관계를 배우며 부모님의 고마움, 주변인들의 노고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 보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