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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색사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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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미래준비학교 운영

1.전북 미래학교 운영 배경 및 목적

1) 운영 배경
• 미래역량 기반 교육 필요성
디지털 전환과 글로벌 사회 변화에 따라 학생들이 갖춰야 할 핵심 역량(자기주도성, 창의력, 비판적 사고력, 디지털 문해력 등)이 강조되고 있음. 특히, 학습자 중심의 교육과정과 프로젝트 기반 학습(PBL)의 도입이 필수적임.
• 기초·기본학력 보장
학습 격차 해소와 기초학력 보장을 위해 학생 개별 맞춤형 학습 지원이 필요함. 진단평가, 형성평가, 총괄평가 등을 통해 학생의 학습 수준을 파악하고 이에 맞는 개별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해야 함.
• IB 프로그램 도입 필요성
전주효문중학교는 2024년에 IB 관심학교로 지정되었고, 2025년부터 IB MYP 후보학교로서 인증 준비를 시작함. IB 프로그램은 학생들에게 글로벌 역량, 탐구기반 학습, 협력적 문제 해결 능력을 함양하는 중요한 교육 모델임.
• 학교 교육 패러다임 전환
교사와 학생의 역할 변화가 필수적이며, AI 및 에듀테크 도입을 통한 미래 교육 환경 구축이 필요함. 교사는 학습의 촉진자(facilitator)로서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함.
2) 운영 목적
• 학생 역량 강화
IB 프로그램과 창의적 교육과정을 통해 학생들의 글로벌 역량과 주도적 학습 태도 함양.
• 학습 격차 해소
기초학력 보장 및 맞춤형 학습을 통해 모든 학생이 균등한 학습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지원.
• 학교 교육문화 혁신
교사 전문성 강화 및 수업 혁신을 통해 지속 가능한 학습 공동체 구축.
• 에듀테크 기반 학습 환경 구축
AI 및 디지털 교육기술을 통해 맞춤형 학습 지원 및 교육 접근성 개선.
• IB 인증 목표 달성
2025년에 1학년부터 IB MYP를 도입하고, 2026년에는 2, 3학년으로 확장하여 IB 인증을 목표로 함.

2. 학교 구성원의 의지

2.1 교육공동체의 협력과 공감대 형성
  • IB 프로그램 도입 및 운영에 대한 교직원, 학생, 학부모의 공감대가 형성됨.
  • 교사들은 변화에 대한 높은 의지와 디지털·AI 기반 교육 혁신에 적극적으로 참여 중임.
  • 학부모들은 IB 프로그램이 학생의 글로벌 역량 함양에 기여할 것이라는 기대감을 가지고 있음.
2.2 교직원의 전문성 강화
  • 교사들은 IB 프로그램 및 AI 코스웨어 활용을 위한 지속적인 연수를 받고 있음.
  • 전문적 학습공동체(PLC)를 통해 수업 혁신과 평가 개선을 위한 협력적 계획을 실행 중임.
  • 교사들은 적극적인 참여와 협업을 통해 IB 인증과 학교 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음.시
2.3 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 참여
  • 학생들은 프로젝트 기반 학습(PBL)과 탐구 기반 학습(IB Inquiry Learning)을 통해 주도적 학습 태도를 형성하고 있음.
  • IB 학습자 프로파일을 기반으로 한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을 강화하고 있음.
  • 학생들은 IB 학습자의 핵심 속성(탐구자, 사려 깊은 사람, 소통하는 사람 등)을 내재화하려고 노력하고 있음.

3. 전북미래학교 운영 과제 및 실천 계획

중점과제 ❶ 기초·기본학력 기반 학력향상 지원
목표 : 모든 학생이 학습에 대한 자신감을 갖고 기초·기본 학력을 갖출 수 있도록 체계적이고 개별화된 학습 지원을 제공함.
1) 운영 내용:
개별 맞춤형 학습 지원: 학생 진단평가를 통해 학습 수준을 파악하고, 학습 격차 해소를 위한 맞춤형 프로그램 운영.
다중평가 체계 구축: 진단평가, 형성평가, 총괄평가를 통해 학생의 학습 성취도를 지속적으로 점검 및 피드백 제공.
학습 클리닉 운영: 학습 부진 학생 대상 1:1 맞춤형 학습 상담 및 보충학습 지원.
학부모 소통 강화: 학부모 상담 주간 운영을 통해 학생 학습 현황 및 지원 방안 공유.
2) 세부 실행계획:
① 진단평가 실시: 학기 초·중·말 진단평가로 학습 격차 진단 및 맞춤형 프로그램 제공.
② 맞춤형 학습자료 제공: 학습 수준에 따른 보충 자료 및 온라인 학습 콘텐츠 지원.
③ 학습 멘토링 프로그램 운영: 교사 및 학습 도우미를 활용한 학습 멘토링 운영.
④ 주기적 학습 상담: 학생별 주간 학습 상담을 통해 학습 목표 설정 및 점검.
중점과제 ❷ 미래역량 중심 창의적 교육과정 운영
목표: 학생 주도적 참여와 탐구 중심 교육을 통해 창의력, 비판적 사고력, 문제해결력을 함양함.
1) 운영 내용:
프로젝트 기반 학습(PBL): 주제 중심의 프로젝트 학습으로 학생들의 실생활 문제 해결 역량을 강화함.
창의적 체험활동 강화: 교과와 연계한 창의적 체험활동 활성화.
글로벌 리터러시 교육: 세계 이슈와 연계된 프로젝트 활동 운영.
미래형 수업 설계: AI·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협력적 학습 환경 조성.
2) 세부 실행계획:
① PBL 프로그램 운영: 주제 기반 프로젝트 학습을 통해 문제해결력 및 협력적 사고력 강화.
② 창의적 체험활동 운영: 다양한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③ 융합 교육과정 운영: 교과 간 통합 수업을 통해 주제 기반 학습 제공.
④ 글로벌 이슈 탐구: 글로벌 맥락을 반영한 주제 탐구 활동 활성화.
중점과제 ❸ 전문적 학습공동체 중심 수업혁신 실천
목표
  • 교사의 전문성 강화를 통해 학생 중심의 수업혁신 실현
  • IB 철학과 원칙을 기반으로 교사들이 협력하여 탐구 중심의 수업 설계
  • 에듀테크 도구 및 AI 기술을 수업에 통합하여 미래형 학습환경 구축
1) 운영 내용:
가) 전문적 학습공동체 정기 운영
• 운영 주기: 매월 3~4회 정기 운영 및 분기별 심화 연수
• 주요 활동:
• IB 프로그램 이해 및 공유
• MYP Unit Planner 작성 및 사례 나눔
• 교과 간 협업을 통한 통합 주제 수업 설계
• 학생 평가 사례 공유 및 루브릭 개선 논의
* 성과물: 수업사례집 발간, 주제별 공동 연구 결과 보고서
나) 전문적 학습공동체 주제 연구 및 수업 나눔
• 운영 내용:
• IBEC 연수 경험을 토대로 교사들이 IB Unit Planner를 설계하고 피드백 제공
• AI 및 디지털 도구 활용한 수업 사례 연구 및 공유
• 개념 중심 탐구 학습 및 학생 주도형 수업 실습
* 주요 활동:
• AI 기반 수업 도구 활용법 연수
• 학기별 수업공개 및 피드백
• MYP 평가 기준에 따른 학생 활동 사례 분석
다) 교사 대상 IB 심화 연수
• 운영 주기: 연 2회 (상반기, 하반기)
• 대상: 교과별 리더 교사 및 신규 IB 교사
• 주요 내용:
• IB 평가기준 및 루브릭 심화 연수
• Statement of Inquiry 및 Inquiry Question 설계 연수
• ATL 스킬 개발 및 적용 사례 공유
라) 협업 기반 수업 설계 및 공유
• 운영 방식: 주제별 팀을 구성하여 협력적 설계 및 토론 진행
• 주요 활동:
• 학기별 협업 주제 설정 및 주제 탐구
• 학생 주도적 프로젝트 기반 학습 설계
• 수업 혁신을 위한 협력 사례 분석 및 토론
마) 연간 성과 보고 및 개선 방향 도출
• 운영 시기: 매년 12월
• 주요 활동:
• 교사별 성과 및 개선점 공유
• 학습공동체 활동 보고서 작성 및 제출
• 차년도 개선 방향 논의
중점과제 ❹ 에듀테크 및 AI 코스웨어 기반 맞춤형 학습 지원
목표: AI 및 디지털 도구를 활용하여 맞춤형 학습 환경을 구축하고 학생 개별 학습을 지원함.
1) 운영 내용:
AI 코스웨어 도입: AI 기반 학습 도구를 활용한 개인별 맞춤형 학습 제공.
스마트 교실 환경 조성: 디지털 기기 및 스마트 교실 인프라 구축.
디지털 리터러시 강화: 학생 디지털 문해력 강화를 위한 교육 실시.
가상 학습 플랫폼 활용: 온라인 학습 플랫폼을 통해 학습 접근성 강화.
2) 세부 실행계획:
1. AI 학습 플랫폼 도입: 개별 맞춤형 AI 학습 도구 도입 및 활용.
2. 스마트 교실 구축: 디지털 기기(태블릿, 전자칠판 등) 보급 및 활용.
3.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AI 및 디지털 도구 활용 능력 향상 교육.
4. 온라인 플랫폼 운영: 학습 자료 및 수업 영상을 공유할 수 있는 플랫폼 활성화.
자율과제 ❶ IB 프로그램 운영
목표: IB Middle Years Programme(MYP)를 통해 학생들이 국제적 소양, 비판적 사고력, 창의적 문제해결력, 자기주도적 학습 역량을 함양할 수 있도록 지원함.
1) 운영 내용:
IB MYP 후보학교 단계 운영: IB 인증을 위한 단계별 로드맵에 따라 운영 체계 확립.
탐구 기반 학습 활성화: 개념 중심의 탐구 기반 학습으로 학습자 주도적 학습 역량 개발.
교사 전문성 강화: IBEC 연수, IB 워크숍, 전문적 학습공동체를 통한 교사 역량 강화.
평가 체계 정립: IB 평가 기준을 반영한 평가 정책 수립 및 실행.
글로벌 리터러시 향상: 글로벌 맥락을 반영한 다양한 학습 주제 제공 및 탐구 활동운영.
IB 월드스쿨 멘토학교 방문: 국내외 IB 월드스쿨을 방문하여 운영사례를 벤치마킹하고, 운영 관련 협의회를 통해 실질적 운영 전략 도출.
2) 세부 실행계획:
☆ 2024년: 준비 단계 • 학교 철학 및 비전 재정립: IB 학습자 프로파일을 반영한 학교 철학 재설정.
IB MYP 운영위원회 구성: 운영위원회 발족 및 역할 분담.
IB 후보학교 신청: IB 요구사항에 따라 후보학교 신청 및 승인.
교사 연수: IBEC 및 IB 워크숍을 통한 교사 전문성 강화.
IB 이해 홍보: 학부모, 학생, 교사 대상 IB 프로그램 설명회 및 리플릿 배포.
IB 월드스쿨 멘토학교 방문 준비: 방문 대상 학교 선정 및 일정 조율.
☆ 2025년: 1학년 도입 및 시험 운영 단계 • IB 1학년 프로그램 도입: 1학년부터 IB 교육과정 시범 운영.
평가 정책 수립: IB 기준을 반영한 평가 정책 완성 및 파일럿 운영.
교사 협력 체계 확립: 정기 협력 회의 및 워크숍 운영.
도서관 및 IT 인프라 구축: 글로벌 자료 확보 및 디지털 학습 환경 강화.
학부모 소통 강화: 정기 학부모 설명회 및 학습 활동 공개.
IB 월드스쿨 멘토학교 방문: 운영진과 교사가 IB 월드스쿨을 방문하여 운영 사례 직접 관찰하고 협력체계 구축.
☆ 2026년: 2·3학년 동시 도입 및 완전 운영 단계 • 2·3학년 MYP 운영 시작: 모든 학년에서 IB MYP 프로그램 시행.
평가 데이터 분석: IB 기준에 따른 평가 결과 분석 및 개선.
국제 교류 활성화: 다른 IB 학교와 교류 및 협력 프로젝트 운영.
학생 주도 프로젝트 강화: 글로벌 이슈 및 지역 사회 연계 프로젝트 수행.
학교 평가 및 인증 준비: IB 인증 신청서 및 관련 문서 최종 제출.
IB 월드스쿨 멘토학교 방문 성과 공유: 방문을 통해 습득한 노하우를 교내 교육과정에 반영하고 정기 보고서를 통해 공유.
자율과제 ❷ 영어 교과 중점 교육과정 운영
목표: 글로벌 시대에 필요한 실생활 영어 능력을 신장하고, 의사소통 중심 영어 학습 환경을 조성함.
1) 운영 내용:
실생활 영어 수업: 실생활 중심 영어 수업 및 상황별 영어 커뮤니케이션 연습.
영어 교과 심화 학습: 학생별 수준에 맞춘 영어 심화 수업 제공.
원어민 교사 협력 수업: 원어민 교사와 협력한 영어 의사소통 활동 강화.
영어 축제 및 경연대회: 영어 말하기 대회, 영어 글쓰기 대회 운영.
글로벌 영어캠프 운영: 방학 중 영어 집중 학습 프로그램 운영.
2) 세부 실행계획:
1. 실생활 중심 영어교육: 학생의 일상생활과 연결된 영어 활동 강화.
2. 수준별 영어 학습: 진단평가를 통해 수준별 맞춤형 영어 학습 제공.
3. 영어 말하기 대회: 학생 참여 중심 영어 말하기 대회 운영.
4. 영어 캠프 운영: 방학 중 영어캠프를 통해 실력 향상 및 글로벌 감각 증진.
자율과제 ❸ 수학 교과 중점 교육과정 운영
목표: 수학적 문제해결력과 논리적 사고력을 배양하여 실생활에 적용 가능한 수학적 역량을 기름.
1) 운영 내용:
문제 해결 중심 수학 수업: 문제 해결 과정을 강조한 활동 중심 수학 수업 운영.
수학 교과 심화 활동: 수준별 맞춤형 수학 학습 프로그램 운영.
융합형 수학 프로젝트: 과학, 기술과 연계된 융합형 수학 활동 운영.
수학 경진대회 개최: 학교 단위 수학 경시대회 운영.
창의적 수학 탐구 활동: 다양한 문제 상황을 해결하는 창의적 수학 활동 강화.
2) 세부 실행계획:
① 문제 해결력 강화: 학생 주도 문제 해결형 수학 활동 강화.
② 수준별 수학 수업 운영: 학생 수준에 따른 맞춤형 수업 진행.
③ 융합 수학 프로젝트 운영: 과학, 기술과 연계된 융합형 프로젝트 운영.
④ 수학 경진대회 개최: 정기적 수학 경시대회 운영.

4. 전북미래학교 운영 기대효과

1. 학생 역량 강화
  • 기초·기본 학력 보장: 맞춤형 학습 지원과 다양한 평가 방식을 통해 학력 격차를 해소함.
  • 미래역량 함양: 디지털 리터러시, 비판적 사고, 창의력 등 미래 핵심 역량을 함양함.
  • IB 교육 철학 실현: IB MYP 프로그램을 통해 자기주도적 학습자와 글로벌 시민으로 성장함.
  • 맞춤형 학습 지원: AI 코스웨어와 디지털 도구로 학생 개별 특성에 맞춘 학습이 가능함.
2. 교사 전문성 신장
  • 전문적 학습공동체 운영: 협력과 공유를 통해 수업 혁신과 교사 전문성을 강화함.
  • IB 교사 역량 강화: 연수와 워크숍을 통해 IB 철학과 평가 기준에 대한 이해를 높임.
  • 평가 역량 심화: IB 기준 평가 정책 도입으로 공정하고 체계적인 평가가 가능함.
3. 교육공동체 협력 강화
  • 학부모 소통 활성화: IB 설명회와 워크숍을 통해 학부모와 학교 간 신뢰를 구축함.
  • 지역사회 연계: 지역 활동가와 연계한 프로젝트 학습으로 실질적 협력 체계를 구축함.
  • 학생 주도성 강화: 동아리 활동과 프로젝트 기반 학습을 통해 학생의 참여도를 높임.
4. 학교 운영 시스템 개선
  • 체계적 교육과정 운영: IB Unit Planner를 통해 교과 간 연계성을 강화함.
  • 디지털 학습 환경 구축: AI 코스웨어와 디지털 도구로 교육 인프라를 개선함.
  • 평가 체계 정착: IB 평가 기준을 기반으로 일관성 있는 평가 체계를 확립함.
5. 글로벌 교육 역량 강화
  • 국제적 소양 강화: 글로벌 맥락을 반영한 교육과정으로 세계시민 역량을 함양함.
  • 다문화 이해 교육: 다양한 글로벌 이슈를 다루는 프로젝트 활동을 운영함.
  • 국제교류 활성화: IB 운영학교와의 협력과 교류로 글로벌 네트워크를 구축함.
6. 지속 가능한 학교 혁신 모델 구축
  • 학교 비전 및 미션 강화: IB 철학을 반영한 학교 비전을 체계적으로 운영함.
  • 지속 가능한 발전 기반 마련: 단계적 이행과 평가를 통해 학교 혁신을 정착시킴.
  • 자기주도적 혁신 문화: 모든 교육공동체가 주체적으로 참여하는 혁신 문화를 확립함.
7. 성과 공유 및 확산
  • 성과 분석 및 환류: 정기적 평가와 모니터링을 통해 개선사항을 도출함.
  • 우수 사례 확산: 혁신 사례를 타 학교 및 지역사회에 공유함.
  • 학교 브랜드 가치 제고: IB 인증을 통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학교로 성장함.

학력향상사업 운영

1. 사업 목적

  • 가. 학생 기초·기본학력 신장과 학교 경쟁력 강화
  • 나. 학생 맞춤형 학습지원 강화를 통한 기초학력 보장 실현
  • 다. 학습지원대상학생 맞춤형 지원을 통한 기초학력 책임교육 수행
  • 라. 학습지원대상학생의 학습부진 원인을 통합적으로 진단 후 개별 맞춤형 프로그램 지원
  • 라. 개인별 최적화된 맞춤 학습 전략을 제시하고 피드백을 제공함으로써 학습의 효율성과 성취를 극대화
  • 마. 학습 부진 누적, 심리·정서, 학습 태도, 돌봄 결여 등 복합적 요인으로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학습지원대상학생에 대한 종합적이고 차별화된 지원
  • 바. 맞춤형학업성취도 자율평가를 통한 4수준별 맞춤형 학습지원(3·4수준인 중·상위권 학습자를 포함한 광범위한 학습지원)

2. 세부 사업명

  • 가. 두드림학교(다회년 연속사업)
  • 나. 교과보충 프로그램(2023년부터 연속사업)
  • 다. 기초학력 쑥쑥테마캠프(2023년부터 연속사업)
  • 라. 기초학력보장 선도학교(2024년부터 연속사업)
  • 마. 학력향상 도전학교(2024년부터 연속사업)

3. 사업별 세부 추진 계획

가. 두드림학교
1) 운영 개요
구   분 내   용
사업 내용  복합적 요인을 지닌 학습지원대상학생 원인별 맞춤 지원, 통합 지원
사업 기간  2025. 3. ~ 2025. 12.
대상 학생  3월 초 맞춤형학업성취도 자율평가를 통해 선발한 기초학력 미도달 학생
예산 규모  6,000,000원
운영 내용  · 통합진단 검사 실시  
· 맞춤형학업성취도 자율평가 및 향상도 평가 실시, 피드백 수시 제공
· 학습지원(학습법 코칭 특강, 학용품 지원, 강화물 제공)
· 정서 ‧ 심리 상담 지원(전문기관 연계 지원 포함)
· 학습지원대상학생 지원협의회 구성하여 운영
2) 운영 세부내용
➀ 운영 기간: 2025. 3. ~ 2025. 12. ➁ 포괄적 학습 지원(정서 ‧ 심리지원 프로그램)
3) 예산 사용계획(총액 6,000,000원)
구   분 내   용 비   고
표준화 검사
(학습유형 검사)
·학습유형 검사를 통한 효과적인 학습법 모색
·전문가의 검사 결과 분석과 조언
학습 외적인 지원을 통한
학업성취도 향상 방안 모색
학습법 코칭 캠프 최적의 효과적인 학습법 익히기
자존감 증진 캠프 학습동기 및 학업성취도 향상을 위한 자존감 증진 프로그램 운영
창의·인성함양 프로그램 학습동기 및 학업성취도 향상을 위한 창의·인성함양 프로그램 운영
나. 기초학력보장 선도학교
1) 운영 개요
구   분 내   용
사업 내용  기초학력 협력강사를 통한 1수업 2교사제 운영 등
사업 기간  2025. 3. 4. ~ 2026. 1. 5.(방학 제외)
예산 규모  10,000,000원(운영비 용도, 강사 수당은 교육청 지급)
운영 내용 · 정규 수업 중 교과 교사와 협력수업 실시 원칙(주 16~20시간)  
· 필요시 수업 중 Pull-Out(학부모, 학생, 담임교사 동의 필수)  
· 학생의 학습력 향상을 위한 교과 교사와 정기 협의(월 2회 이상)  
· 기초학력과 관련되어 학교에서 지정하는 업무 협조
2) 운영 세부내용
➀ 운영 기간: 2025. 3. ~ 2025. 12. ➁ 학습 지원(정규수업 시간 내 협력강사 투입, 학습지원대상학생 집중 지도)
구분 기초학력
협력강사명
매칭 교사 지도학생 수
(교과별 학습지원대상학생)
비고
국어 이예진 김상희(주),
원혜령(부),
주소화(부)
1학년 ○○명,
2학년 ○○명,
3학년 ○○명
 ·협력강사는 교과교사 및 업무담당교사와 협의하여 수업 참여, 학생지도 방법 결정    
·협력강사는 하루 3~4차시 수업에 투입 권장, 그 외 시간은 기초학력 관련 업무 수행    
·강사 관리 및 감독은 업무담당자(학습지원 담당교원)가 맡음
영어 조혜린 김지은(주),
양민지(부),
김혜영(부)
1학년 ○○명,
2학년 ○○명,
3학년 ○○명
수학 김소정 고경수(주),
장광수(부),
임고운(부),
양정은(부)
1학년 ○○명,
2학년 ○○명,
3학년 ○○명
3) 예산 사용계획(총액 20,000,000원)
구   분 내   용 비   고
학습 지원
(영어 캠프)
· 수업자료 및 운영용품비: 598,000원
· 강사비: 1,152,000원
· 학습동기유발(식비·간식): 300,000원
·개별학생에게 적합한
지원 종류를 판단하여
차별 지원, 혹은 복합 지원
학습 지원 · 필사 챌린지: 400,000원
· 시 쓰기 챌린지: 1,500,000원
· 학용품 및 교재구입비: 1,000,000원
정서 지원 · 연극 관람(관람료, 차량비, 간식비): 1,750,000원
진로 지원 · 진로탐색 프로그램(체험비, 강사비, 간식비): 1,850,000원
문화 지원 · 문화체험 프로그램(체험비, 차량비, 간식비): 2,000,000원
협의회 · 학습지원대상학생 지원협의회 운영: 1,000,000원
4) 기초학력 협력강사 역할 및 업무
➀ 협력수업을 통한 학습지원대상학생 지도
➁ 학습지원대상학습 맞춤지원(학습 지원, 학습 외 지원)
➂ 학습지원대상학생의 학생성장 이력관리(지원 현황 포함)
➃ 학생 학습코칭 및 학부모 학습상담
➄ 난독·경계선 지능 대상학생의 전문기관 연계
➅ 기초학력분야 업무 지원 및 학교 내 업무분장에 관한 사항
- 협력수업 및 업무에 대한 일지 작성
- 매칭교과교사 및 학습지원 담당교원과의 협의 내용 기록
- 맞춤형학업성취도 자율평가 및 향상도평가 업무 협조
- 진단보정시스템 운용과 관련한 학생 편의 제공(프로그램 사용 안내)
- 기초학력 관련 각종 문서 작업
- 기초학력 관련 각종 신청서·동의서 취합 및 회수
- 기초학력 관련 행사 준비 및 운영 협조
- 문제집·학용품 및 간식 배부 협조
- 그 외 학습지원 담당교원 보조 업무
5) 기초학력 협력강사 채용 및 근무 조건
➀ 강사 채용: 2025. 3. 4. ~ 2026. 1. 5.(방학 제외)
➁ 근무일·시간: 월 ~ 금, 오전 9시 ~ 오후 4시 30분(방과 후 보충수업 가능)
➂ 주휴일은 일요일로 지정, 법정공휴일은 유급 적용(재량휴업일, 개교기념일 제외)
➃ 일당 지급, 주휴 수당 지급
다. 교과보충 프로그램
1) 운영 개요
구   분 내   용
사업 내용  소규모 맞춤형 교과 학습보충 지도
사업 기간  2025. 3. ~ 2025. 12.
대상 학생  3월 초 맞춤형학업성취도 자율평가를 통해 선발한 기초학력 미도달 학생 중
예산 규모  20,000,000원
운영 내용 · 집중적 학습 지원(수준별 맞춤형 지도, 디지털 코스웨어 프로그램 활용)
· 향상도 평가 실시 및 피드백 수시 제공
· 문제집, 도서, 학용품 등 지원, 강화물 제공  
· 학습자 맞춤형 학습 지도(디지털 코스웨어 프로그램 활용)  
· 정서 ‧ 심리 상담 지원(전문기관 연계 지원 포함)
· 학습지원대상학생 지원협의회 협의 사항
2) 운영 세부내용
➀ 운영 기간: 2025. 3. ~ 2025. 12.
➁ 학습 지원(방과 후 학습지원대상학생 집중 지도)
학년 교과보충 프로그램
운영 교과·교사
선발 인원 운영 횟수·시간
1학년 국어(원혜령), 
영어(김지은), 
수학(장광수), 
과학(신혜정)
·교사당 4~5명씩 선발
(집중 지도, 개별화 지도)
·주 1~2회 운영 ·학생과 협의하여 요일 지정 ·방과 후 운영
(15:30~16:15)
·주말 및 방학에 운영 가능
2학년 국어(김상희), 
수학(고경수), 
사회/도덕(김영희), 
과학(최혜미)
3학년 국어(주소화), 
수학(임고운)
3) 예산 사용계획(총액 20,000,000원)
구   분 내   용 비   고
학습 지원 · 보충수업 강사비: 14,000,000원
· 학습교재(문제집·도서) 지원: 3,000,000원
· 학습동기유발(강화물/간식): 2,600,000원
·학생에게 보다 시급한 교과를 판단하여 지원
협의회 · 학습지원대상학생 지원협의회 운영: 400,000원
라. 기초학력 쑥쑥테마캠프
1) 운영 개요
구   분 내   용
사업 내용  심리·정서·사회성 회복 프로그램 운영
사업 기간  2025. 3. ~ 2025. 12. (주말·방학 활용)
대상 학생  3월 초 맞춤형학업성취도 자율평가를 통해 선발한 기초학력 미도달 학생 중
예산 규모  2,800,000원
운영 내용 · 심리·정서 회복과 안정을 위한 프로그램 기획
· 학습동기 및 학습참여 기제 형성을 위한 프로그램 운영
· 학교생활, 교우관계, 진로에 대한 상담 병행
· 학습지원대상학생 지원협의회 협의 사항
2) 운영 세부내용
➀ 운영 기간: 2025. 3. ~ 2025. 12.
➁ 심리·정서 지원, 문화체험 지원 등(학교 안팎에서 자유롭게 운영)
학년 쑥쑥테마캠프 운영 교과·교사 선발 인원 운영 방법·일정
1학년 국어(원혜령), 
영어(김지은), 
수학(장광수)
·교사당 4~5명씩 선발
(친밀 집단 구성)
·학생과 협의하여 캠프 유형과 일정 결정
·주말 및 방학에 운영 가능
·1박 2일 운영 가능
2학년 국어(김상희), 
수학(고경수), 
사회/도덕(김영희)
3학년 국어(주소화), 
수학(임고운)
3) 예산 사용계획(총액 2,800,000원)
구   분 내   용 비   고
행사 지원 · 운영비(숙박비, 체험비, 교통비, 식비 등): 2,700,000원 ·교과학습에서 벗어나 신체활동 위주의 행사로 진행
협의회 · 학습지원대상학생 지원협의회 운영: 100,000원
마. 학력향상 도전학교
1) 운영 개요
구   분 내   용
사업 내용  교과심화 프로그램 운영 및 자기주도학습 역량 함양
사업 기간  2025. 3. ~ 2025. 12. (학기 중, 주말·방학 활용)
대상 학생  3월 초 맞춤형학업성취도 자율평가 결과 4수준별 학생 전반
예산 규모  21,600,000원
운영 내용 · 교과심화 프로그램 운영
· 앱 연계(올라) 학습관리 지원
· 학습법 코칭과 관리
· 지원협의회 운영
2) 운영 세부내용
➀ 운영 기간: 2025. 3. ~ 2025. 12.
➁ 교과심화 프로그램 운영 및 자기주도학습 역량 함양
학년 운영 교과·교사 선발 인원 운영 횟수·시간
1학년 국어(원혜령), 
영어(김지은), 
수학(장광수), 
과학(신혜정)
·교사당 4~5명씩 선발
(집중 지도, 개별화 지도)
·주 1~2회 운영
·학생과 협의하여 요일 지정 ·방과 후 운영 (15:30~16:15)
·주말 및 방학에 운영 가능
2학년 국어(김상희), 
수학(고경수), 
사회/도덕(김영희), 
과학(최혜미)
3학년 국어(주소화), 
수학(임고운)
3) 예산 사용계획(총액 21,600,000원)
구   분 내   용 비   고
학습 지원 · 보충수업 강사비: 18,000,000원
· 교재 및 학용품: 3,000,000원
·학생이 자율적으로 교과 선택
협의회 · 지원협의회 운영: 600,000원

4. 기대 효과

  • 가. 학생 맞춤형 지원 강화를 통한 기초학력 보장 실현
  • 나. 학습지원대상학생의 조기 발견과 맞춤형 지원으로 기초학력 보장 실현
  • 다. 부진 원인 진단 및 원인별 맞춤형 지도로 통합지원체제 강화
  • 라. 학습지원대상학생 중심의 사업 운영을 통한 학생 중심 지원 강화
  • 마. 학교 구성원 간 협업을 통한 연계·협력 지원체제 구축
  • 바. 학교 내 시스템 구축을 통한 기초학력보장 선도학교 내실화 및 정착

AI정보교육 중심학교 운영

1. 배경 및 필요성

  • 가. 2019년부터 2020년까지 2년 동안 SW 교육 선도학교 운영
  • 나. 2021년 정보교육 학습기반 구축 지원 사업에 선정되어 인공지능 교육을 위한 교실 및 공간 구축
  • 다. 2021년~2023년 AI선도학교 운영, 2024년 AI정보교육 중심학교 운영
  • 라. 로봇과 메타버스를 활용한 AI 교육은 단순한 기술 학습을 넘어 창의적 문제 해결력, 협업 능력, 비판적 사고를 키우는 미래형 교육임.

2. 운영 목표 및 전략

  • 가. AI의 기본 개념과 기술을 바탕으로 다양한 교과 및 실생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교육과정을 개발하고자 함.
  • 나. 체험과 실습 중심으로 AI의 기본 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활용하여 문제를 창의적이고 융합적으로 해결하는 데 중점을 둠.
  • 다. 자율 동아리, 캠프 등과 같은 비교과 활동을 통해 AI 및 에듀테크를 활용하여 문제 해결력을 높이고자 함.
  • 라. 블록 조립형 로봇을 구입 다양한 형태의 로봇을 구현 인공지능과 연결 수업하고자 함.
  • 마. 다양한 메타버스 플랫폼과 VR기기 활용 가상체험으로 교육을 진행하고자 함.

3. 운영 과제

가. 교육과정 내실화
  • 1) 1학년 정보교과 68차시 편성 : 코딩 수업 및 MCU보드 활용 수업
    - 활용 SW 및 교구 : 엔트리, 스크래치, 마이크로비트, 엠봇2
    - AIDT 활용 수업 진행
    - 2학기 자유학기 진행: 코딩과 스크래치(메타버스 플램폼 마인크래프트 에듀케이션으로 수업 진행), 미래자동차교실(현대차 지원 미래보빌리티학교 수업 진행), VR스포츠(PC용 VIVE VR기기 활용 메타버스 체험 운영)
  • 2) 2학년 정보교과 68차시 편성: 인공지능(AI)융합 기초 수업을 위해 34차시 추가 편성, 인공지능 관련 자격증(AICE) 수업 및 취득 진행.
    - 활용 SW 및 교구: mBlock, 할로코드, 핑퐁로봇
  • 3) 창체동아리(로봇과학코딩반) 운영: 로봇키트 활용 코딩 및 AI 교육 및 대회 출전
    - 활용 SW 및 교구: 아이키트로봇(1, 2단계), UKIT 어드밴스, 알파미니
나. 학교 특화 프로그램
  • 1) 자율동아리 운영: 레고 스파이크 프라임 활용 수업 및 FLL대회 출전
  • 2) VR기기(VIVE PRO2) 활용 메타버스에서 코딩 교육
  • 3) 디지털 새싹 캠프 추진 : 소프트웨어와 인공지능을 체험, 디지털 역량 함양
  • 4) 꿈길, 찾아가는 SW체험등 다양한 수업 추진: 메타버스 및 GPT활용등
다. 문화 조성
  • 1) 교내 ‘SW・AI 교육의 날’ 운영으로 다양한 체험행사를 통해 학생의 SW・AI 교육인식 제고
  • 2) 전학년 온라인 코딩 파티 참여 : 소프트웨어와 인공지능을 배울 수 있는 다양한 수준의 코딩 미션 참여
  • 3) 교육과정 설명회 시 학부모 대상 SW・AI 교육 설명회 실시
라. 가상체험교육 강화
  • 1) 메타버스 플랫폼 활용 수업 진행: 원더버스 LMS기능 활용
    - 교과 연계 수업 진행: 2학년 5단원 디지털 문화를 메타버스로 진행
    - IB수업 진행: 세계시민교육을 메타버스로 진행
  • 2) VR기기(VIVE PRO2) 활용 메타버스에서 코딩 교육 및 체험 진행
    - 과학 및 음악, 미술용 콘텐츠 구입 메타버스로 수업 진행
마. 학교 특화 프로그램
  • 1) 자율동아리(앱인벤터반) 운영 : 앱창의개발능력(ADT) 취득
  • 2) VR기기(VIVE PRO2) 활용 메타버스에서 코딩 교육
  • 3) 디지털 새싹 캠프 추진 : 소프트웨어와 인공지능을 체험, 디지털 역량 함양

4. 기대효과

  • 가. 정규 과목 중심 AI 융합 교육을 통한 인공지능 문제 해결 능력 고양
    1) 2학년 ‘정보’ 교육과정 기반 AI 융합 프로젝트 수행을 통한 컴퓨팅 사고력 및 인공지능 활용 문제 해결력 배양
    2) 2학년 인공지능 관련 자격증 수업으로 AICE취득
  • 나. 자유학기제 정보관련 프로그램 다양화
    1) 주제선택 프로그램 ‘코딩과 스크래치’반 운영을 통한 메타버스로 코딩 및 체험으로 이해도 향상
    2) 주제선택 프로그램‘미래자동차교실’반 운영으로 자율주행동차 이해와 친환경 모빌리티 및 자동차 관련 직업 탐구
  • 다. 인공지능 관련 윤리적 이슈 고찰 및 올바른 윤리 의식 고취
  • 라. 교원·학부모 AI 교육 연수를 통한 SW·AI 교육 필요성 공감대 확산

디지털 선도학교 운영

1. 교육정보기술(Edtech) 활용과 연계한 학교 목표

○ 올바른 인성과 4차 산업혁명에 걸맞는 미래 지향적인 창의적 인재 양성 목표
급격하게 변화하는 미래사회에 경쟁보다는 학생 맞춤형 성장으로, 학생을 중심에 둔 교육과정 운영
인공지능 활용역량 강화 및 인공지능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비판적 사고 능력 함양
미래의 다양한 직업군에서 인공지능을 융합하는 재능을 발휘할 수 있는 인재로 양성

2. 실행 계획

1. 교수 · 학습방법 혁신
○ 에듀테크 활용 수업 혁신
디지털 기반 마인드맵 활용 토의 · 토론 운영
빅데이터 기술과 인공지능이 개별 학생들의 데이터를 분석
학습자의 수준과 관심에 맞는 개별화되고 세분화된 맞춤형 학습자료와 학습 방법을 제공
○ AI · 디지털 기반 미래교육 구현
AIDT 및 AI 코스웨어를 활용한 디지털 수업
다양한 에듀테크를 활용한 교과 융합수업 진행
2. 교사 역할 변화
○ AIDT 및 AI코스웨어를 활용한 수업 설계
개별 최적화 맞춤형 학습 지원
AIDT 및 AI코스웨어를 활용한 형성평가-진단-분석 활용 맞춤형 학습 제공
○ 융합 교육과정 재구성 및 운영
음악·미술·역사 등 교과 재구성을 통한 인공지능(AI) 적용 융합교육 실시
에듀테크 SW·AI·VR을 활용한 여러 교과의 교수·학습활동 및 수업 개선
AI·디지털을 활용한 다양한 창의 체험활동 운영
3. 사교육 경감 및 기초학력 제고
○ 기초 · 기본학력 학생 개별 맞춤형 교육
선택과제 적용 모델 다양화
- AI 기반 학생 개별 평가 실시
- 다중지원팀 활용 및 AI 코스웨어 학생 개별 맞춤형 교육 실시
4. 적용 모델 다양화
○ AI · 디지털 기반 교수학습 지원 플랫폼을 활용한 수업 혁신 추진
가) 두드림 학교 보충수업, 교과 보충 프로그램을 이용 다양한 교과에서 AI기반 코스웨어 활용
나) AI 코스웨어 활용 교과 미도달 학생 판별
- AI 기반 평가/진단/분석 활용 완전 학습 지원
- 학습 부진을 방지하기 위해 형성평가 중심 진단/분석/처방 기능 활용
다) 학생별 맞춤형 AI 코스웨어 맞춤형 수업 및 1:1 학습 관리 제공
라) 교사, 학부모 연수 및 학부모 상담 강화로 맞춤형 지원 시스템 구축
3. 기대 효과
○ 디지털 대전환 시대에 맞는 맞춤 교육
AIDT 및 에듀테크 활용 교육을 통해 학생이 미래사회의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학생 개인별 맞춤형 수업 지원
수학, 과학 등 다양한 교과 융합, 창의적 체험활동을 연계한 교육활동의 활성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