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목표
사회 적응 능력을 길러 함께 어울려 살아가는 사람
- 스스로 학습하는 사람 (자립인)
- 질서를 지키고 서로 돕는 사람 (도덕인)
- 몸과 마음이 건강한 사람 (건강인)
- 능력과 소질을 키워가는 사람 (기능인)
교육목표 | 구현중점 내용 | |
---|---|---|
가. 스스로 학습 하는 사람 | · 교육과정 운영의 내실 · 개별화 프로그램 운영 |
· 교육 학습 환경 조성 · 교수-학습 활동 |
나. 질서를 지키고 서로 돕는 사람 | · 기본예절 및 질서의 생활화 · 공동생활의 질서 확립 |
· 실천중심의 환경교육 · 안전교육의 생활화 |
다. 몸과 마음이 건강한 사람 | · 기초체력 향상 | · 보건위생 교육의 충실 |
라. 능력과 소질을 키워 가는 사람 | · 동아리활동 운영의 내실화 · 직업준비 기능의 강화 |
· 직업기능 교육의 충실 · 각종 기능대회 참가 |
활동명 | 활동내용 |
---|---|
자연체험학습 | 자연환경을 보전하고 더불어 살아가는 자연 친화적 생활과 우리 고장의 문화 시설을 이용할 수 있는 능력 그리고 자율적이고 풍요로운 여가활동을 누리는 체험활동 |
사회적응체험학습 | 지역사회 자원을 활용한 사회적응 체험을 함으로써 학습 및 생활지도의 경험학습을 확대하며 다양한 실제 환경에 대한 적응력을 기르는 체험활동 |
현장체험학습 | 사회 적응 능력 신장 및 진로 탐색의 기회로 활용하며 극기력, 인내심, 더불어 사는 공동체 의식을 함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체험활동 |
문화체험학습 | 학급별로 지역사회 문화행사나 공연 등에 참여하거나 영화나 뮤지컬 등을 관람하며 느끼는 문화 체험활동 |
구분 | 중점운영내용 |
---|---|
문화예술활동 | ● 다양한 문화예술 활동과 문화예술 공연 관람을 통하여 문화예술활동의 경험을 제공 ● 교내 예술제를 통해 모두가 공연에 참여하고 활동하며 문화예술활동의 기회를 제공 ● 장애·비장애 사회문화 통합환경 확산을 위해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문화예술축제 마련 ● 공감과 배려, 나눔을 통한 감성·인성 함양의 학교예술교육을 활성화 |
뉴스포츠활동 | ● 건전한 신체 능력 향상을 통한 학교 체육 문화 조성과 학생들의 건강한 자아실현 도모 ● 또래와의 신체활동을 통한 적절한 상호작용과 함께 즐기고 서로 협동하는 협동적 체육활동을 통해 긍정적인 상호관계 형성 ● 새롭고 창의적인 스포츠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적절한 수업활동 참여를 도모하고 학습 적응력 신장 ● 2015 특수교육 교육과정 체육과 핵심역량인 건강관리능력, 도전수행능력, 경기수행능력, 신체표현능력, 안전생활능력 신장 |
구분 | 중점운영내용 |
---|---|
긍정적행동지원 | ● 도전적 행동에 대한 긍정적 행동중재 또는 교육환경과 서비스의 변화 ● 덜 강제적이며 가장 효과적인 인권 친화적 긍정적 방향으로의 행동중재 전환 ● 학년부협의회, 교무회의, 워크숍 등 행동중재 및 지원방법의 다양한 사례공유 ● 전문적인 지원체계를 확립하여 교육서비스를 제공, 교육의 질적 향상 도모 ● 학교 또는 학급 차원의 구조화된 지원체계를 통해 도전적 행동을 예방하고 최소화하며 바람직한 기대행동 습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