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산 교육가족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바람직한 학교문화 조성을 위해 학교 구성원인 학생과 보호자/학부모, 교직원이 함께 학교폭력 및 생활지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구성원별 책임을 확인하고 실천을 다짐하는‘학교문화 책임규약’을 맺고자 합니다. 학생과 보호자/학부모, 교직원이 함께 참여하여 학교 구성원별 책임을 담은 규약서를 만들고 규약 체결을 통하여 모두의 학교에 대한 공감대를 바탕으로 책임 의식을 공고히 하고자 하오니 적극적인 참여와 의견 제시를 부탁드립니다. 1. 의견 수렴 내용 학생으로서 자신의 성장과 건전한 학교 문화 형성을 위한 책임(행동과 자세) 보호자/학부모, 교직원으로서 학생의 성장과 학교의 건강한 발전을 위한 책임(행동과 자세) 2. 모두의 학교를 위한‘학교문화 책임규약’의견 제안 방법 가. 학교 누리집 및 하이클래스에 첨부된 모두의 학교를 위한 ‘학교문화 책임규약’ 필수내용 확인 후 학교 구성원별 책임에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내용을 입력하여 제출하기 나. 기 간: 2024. 3. 20(수요일) ~ 2024. 3. 29.(금요일) 18:00 마감 다. 대 상: 학생, 보호자/학부모, 교직원 라. 제안방법: 가정통신문 회신 ------------------------------------------------------------------------------------------------- 모두의 학교를 위한 ‘학교문화 책임규약’ 의견 수렴 학년-반 | 구분 | 이름 | 의견 | | 학생 | | 희망하는 내용 | (예) 학교 규칙을 존중하며, 준수한다. | 이유 | | 보호자 학부모 | | 희망하는 내용 | (예) 학교의 교육활동을 존중하며 문제 발생 시 평화롭게 소통한다. | 이유 | | 교사 | | 희망하는 내용 | (예) 안전하고 비폭력적인 학교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노력한다. | 이유 | |
2024. 3. 19. 전주홍산초등학교장 책임규약 목적 ? 학교 구성원 간 학교폭력 및 교원의 생활지도에 대한 이해도를 제고하고 각자의 책임 의식을 확립하여 실천함으로써 모두의 학교를 만들 수 있는 학교문화를 조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2. 학교폭력 이해도 제고 ? 학교폭력이란 학교 내외에서 학생에게 신체·정신·재산상의 피해를 입히는 행동을 말합니다. 학교에서는학교 구성원을 대상으로 학교폭력 예방교육을 학기별 1회 이상 실시하고 있습니다. 예방교육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학교폭력을 당하거나 목격한 경우에는 학교 또는 경찰(117)에 신고해 주세요.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 제2조(정의) 1. “학교폭력”이란 학교 내외에서 학생을 대상으로 발생한 상해, 폭행, 감금, 협박, 약취ㆍ유인, 명예훼손ㆍ모욕, 공갈, 강요ㆍ강제적인 심부름 및 성폭력, 따돌림, 사이버폭력 등에 의하여 신체ㆍ정신 또는 재산상의 피해를 수반하는 행위를 말한다. |
3. 행동에 대한 책임 인식 ? 학교폭력 가해학생은 심의위원회 심의 결과에 따라 학교폭력예방법 제17조 제1항의 제1호부터 제9호까지 조치*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심의위원회 결정 전이라도 피해학생과 분리될 수 있으며, 사안에 따라 학교장 긴급조치가 있을 수 있습니다. * 1호(서면사과), 2호(접촉, 협박 및 보복행위의 금지), 3호(학교에서의 봉사), 4호(사회봉사), 5호(특별교육 이수), 6호(출석정지), 7호(학급교체), 8호(전학), 9호(고등학교의 경우 퇴학) 4. 교원의 학생생활지도 이해 및 준수 ? 교원의 학생생활지도란 학생들의 학습권 및 인권의 보호와 교원의 교육활동을 위해 필요시 법령에 따라 학생을 지도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교원의 정당한 학생생활지도(조언, 상담, 주의, 훈육·훈계)를 존중해 주세요. | ※ [모두의 학교를 위한 우리 학교 구성원으로서의 책임] 문구 예시(안) <학생> ? 학교 규칙을 존중하며, 준수한다. ? 학교에 있는 모든 사람을 존중하고 배려한다 ? 친구를 괴롭히거나 따돌리는 등 학교폭력을 하지 않는다. ? 친구를 괴롭히는 사람을 본다면, 방관하지 않는다.(신고하기, 주변인에게 도움 요청하기) ? 다른 학생들을 존중하며, 학습권을 침해하지 않는다. ? 선생님의 정당한 생활지도를 존중하며,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 안전하고 서로 존중하는 학교문화를 만들기 위해 함께 노력한다. <보호자/학부모> ? 학교 규칙을 존중하며, 아이가 준수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아이가 학교에서 선생님과 친구를 존중하도록 독려한다. ? 학교의 교육활동을 존중하며, 문제 상황이 발생할 경우, 평화로운 해결을 위해 학교와 소통한다. ? 학교 안팎의 자료를 활용하여 학교폭력 예방교육을 이수하도록 노력한다. ? 안전하고 서로 존중하는 학교문화를 만들기 위해 함께 한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