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중학교 로고이미지

교육방향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설립 정신

설립자 금남 박명규 선생님

투철한 홍익인간의 이념 아래 진리를 사랑하고 학문을 연마하여 인류에 공헌할 알차고 능력 있는 인간을 양성함을 설립정신으로 한다.

학교장 경영관

21세기 정보화 시대에 걸 맞는 국제 경쟁력을 갖춘 창의적이고 도덕적이며, 남을 배려하는 인재양성을 기본목표로 소통과 협력으로 더불어 살아가는 성숙한 민주시민을 육성한다.

 

 

 


교훈


스스로

미래의 세계화, 정보화 사회에 적응할 수 있는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과 실천 능력을 가진 자율적인 사람

더불어

자기 이익에만 얽매이지 않고, 타인과 사회, 국가, 인류를 위해 봉사하고 희생할 줄 아는 공동체 의식을 가진 사람

새롭게

지성과 감성이 조화를 이루며, 끊임없이 자신을 다듬고, 변화를 추구하는 창의적인 사람


 

 

 

 


교표교화교목


교표

image01

’에서 1 은 시작인 동시에 최고이며, 유일하고 부동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아래의 형상은 박달나무 잎으로 은근과 끈기를 지닌 호남인을 상징한다.

교화

(목련)

image02

봄을 여는 화사한 꽃망울을 터뜨리며 북쪽을 향해 꽃봉오리를 맺는 초지일관의 숭고함 속에 호남인의 기개와 미래를 향한 희망을 상징한다.

교목

(박달)

image03

단군이 고조선을 열었을 때의 신단수가 박달나무이며 매우 단단하고 쓰임새가 많아 올곧고 능력 있는 호남인을 상징한다.

 

 

 

 

 

 

 

 

교육 기본방향 및 세부과제

기본방향

세 부 과제

참된 학력

◎ 즐거운 학교생활은 평화롭고 안전한 환경에서 시작됩니다

◎ 배움과 삶이 하나 되는 참학력 신장으로 학생들이 미래를 준비합니다

시민성 교육

◎ 학생들의 인권이 존중될 때, 학교에서 평화를 경험합니다

◎ 교권을 존중하고 서로 신뢰할 때, 행복한 가르침이 시작됩니다

평등정신

◎ 서로를 살피는 문화 속에서 자란 학생들은 미래 공동체의 씨앗입니다

◎ 교육은 공공성과 책무성에 뿌리를 둡니다

공정하고

따뜻한 공간

◎ 교육지원의 시작은 공정하고 청렴한 교육행정에서 비롯됩니다

◎ 소외와 차별이 없는 학교는 학생들 마음에 정의를 싹 틔웁니다

교육공동체 성장

◎ 학교와 지역사회는 학생들을 중심으로 마주보기 해야 합니다

◎ 상상을 현실로 만드는 즐거운 경험으로 사회적 공감 능력을 키웁니다

 

 

 

특색사업

과 제 명

실 천 내 용

자아성장-독서

기록장을 활용한 인성교육

◎ 도덕성을 고취하는 명상의 시간을 활용하여 올바른 자아형성을 목적으로 함.

학년별 필독도서 목록을 제시하여 체계적인 독서계획을 세우고 독서기록장을 활용하여 독서습관화를 형성하고 독후감을 쓸 수 있도록 하여 독서를 통하여 스스로 배우고, 새롭게 생각하며, 더불어 살아가는 힘을 기를 수 있도록 함.

◎ 매달 담임-부모-학생의 확인 점검으로 자기관리 능력, 소통과 참여능력, 생태, 문화 감수성이 성숙되어가도록 생활습관의 변화를 목적으로 함.

드림 오케스트라

합주단 운영

학생들에게 예술적 능력 향상및 잠재력실현의 기회제공

저소득층 학생들에게 균등한 음악교육 기회 제공

관현악 합주활동을 통하여 협동심과 더불어 살아가는 조화로운 인격 형성

1 1악기 운영

     교과를 벗어난 창의적인 교육과 인성교육을 음악을 통해 자신의 감성을 표현

 

 

 

노력 중점

과 제 명

실 천 내 용

사고력  확장을 위한 토론 교육 강화

학생학력 신장 방안의 과제로 교과와 연계한 통합 교과형

독서토론 교육 강화.

◎ 독서 후 자아성장- 독서기록장 기록 확인.

◎ 독서 재량 수업을 통해 창의적인 사고력 신장.

◎ 교사.-학부모가 연계되어 학교와 가정에서 공동 추진하여 독서 습관화 형성.

배움과 삶이 하나 되는 참된 학력신장

◈ 지식 위주의 학력을 넘어서 지식, 가치와 태도, 실천이 조화를 이루어 공동체와 더불어 행복하게 살아가는 교육여건 조성

◈ 모든 학생의 배울 권리를 보장하는 평등 교육과 한명의 아이도 포기하지 않는 책임교육 실현.

◈ 통합적 지식, 성숙한 가치와 태도, 적극적인 실천을 바탕으로 자신의 삶을 행복하게 가꾸어 나가고 공동체의 지속가능한 발전에 기여하는 시민으로 육성.

◈ 교사의 개인적.전문적 발달과 학교의 조직적 발달을 도모하기 위해 각종 연수에 참여하고 교과협의회를 통하여 달라진 교수-학습법 창출.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배양

-함께 배우는 협력학습과 또래 맨토링 구성

-즐거운 기초영어, 체험하는 수학교실에 참여

-자기 주도적 학습코칭 캠프 참여

◎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

-생각을 키우는 독서와 글쓰기 활동

-토론 협력 학습, 교과 통합 프로젝트 학습 운영

-학습 유형에 다른 다양한 평가, 서술형, 교과 중심 평가 도입

◎ 자기 관리 능력

-자기 성찰과 치유를 위한 상담활동 강화

-마음을 다스리고 타인을 이해하는 감정수업활동

-행복한 나를 찾아가는 진로 활동 전개

◎ 소통, 참여 능력

-더불어 살아가는 기쁨을 배우는 봉사활동

-다른 문화를 체험하고 이해하는 국제이해 교육

-자기결정 능력과 자율을 배우는 자치 활동

◎ 생태, 문화 감수성

-생명·생태·인권·평화주제 통합 교과 운영

-다양한 학교 스포츠 동아리활동 전개

-문화·예술 감수성을 키우는 동아리 활동 및 특성화 교과 운영